티스토리 뷰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우분투의 철학

Mike Sierra 2008. 3. 23. 18:56
우분투를 위키피디아에서 철학 항목으로 검색하면 넬슨 만델라 전남아공 대통령이 한 우분투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A traveller through our country would stop at a village, and he didn't have to ask for food or for water. Once he stops, the people give him food, entertain him. That is one aspect of Ubuntu but Ubuntu has various aspects. Ubuntu does not mean that people should not enrich themselves. The question therefore is: Are you going to do so in order to enable the community around you to improve?"

"여행자가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마을을 들렸을 때 그는 음식이나 물을 달라고할 필요가 없었다.
그가 마을을 찾으면 사람들은 음식을 주고 그를 대접해주었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우분투의 한 면이긴 하지만 우분투는 더 다양한 면을 갖고 있다. 우분투는 스스로를 챙기지 않아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그러면 이런 질문도 나올 수 있다: 당신 주변의 지역사회를 개선하기 위해 우분투를 하겠는가?"

데스몬드 투투 주교는 우분투의 사람을 이렇게 설명합니다.
A person with ubuntu is open and available to others, affirming of others, does not feel threatened that others are able and good, for he or she has a proper self-assurance that comes from knowing that he or she belongs in a greater whole and is diminished when others are humiliated or diminished, when others are tortured or oppressed.

우분투의 사람은 타인에 대해 열려있고 도움이 되며, 타인에 대한 신뢰를 통해, 선하고 도움되는 타인으로 부터 위협을 느끼지 않는다.  그 또는 그녀는 타인이 굴욕이나 따돌림을 당할 때, 고초와 억압을 겪을 때,  함께 퇴보하는 더 큰 공동체에 속해있다는 바른 상황인식을 한다.

한국에서는 정치적 지역감정 용도로  잘못 이용되는 면이 있지만 저는 우분투를 우리말로 간단히 요약한다면,  "우리가 남이가?" 정서 아닐까 싶습니다. 나와 네가 도와주면 그것이 우리를 위하는 길이 된다는 뜻으로 저는 일단 파악했습니다.

"우리가 남이가" 출전에 담긴 지역 이기주의는 소인배 수준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범위를 지구인 수준으로 잡는다면 대인배의 좋은 말이 되겠지요. "우리가 남이가? 같은 지구인이다!"

우분투는 선의에 따른 인정일 수도 있고 타인에 대한 배려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너와 나의 관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갖고 행하는 것이 우분투라고 개인적인 정의를 해봅니다.


좀 긴 P.S:
얼마전 제가 조금 화를 냈습니다.

트랙백 내용도 약간 거슬렸지만 1차 저작권 운운함으로서 화를 돋군 분이 계시지요.  제가 사는 사회에서 지적 저작권 침해를 한 사람은 그 분야에서는 제기불능 수준으로 매장당합니다. 즉 저작권 침해 문제가 있으면 제가 블로그를 닫아야 양심적으로 옳습니다.

따라서 저작권 침해의 제기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아니라면 명예훼손에 해당하니까요. 그것을 아주 쉽게 글로 적더군요. 전문성을 인정 받고의 문제가 아니라 저는 이 문제를 저의 도덕성에 대한 이의제기로 본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