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본격적인 사용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내용입니다.

우분투는 프로그램 목록을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고르면 저장소(repositories)에서 프로그램을 가져다 설치합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찾아 웹페이지를 뒤지거나 불법 프로그램을 내려받기 위해 와레즈를 뒤질 필요도 없습니다.
목록에서 좋아 보이는  것을 선택해서 설치하면 그만입니다. 이 점이 우분투의 강점 중 하나입니다.

[프로그램] 밑에 [추가/제거...][시스템]-[관리] 밑에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 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삭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중  주로 사용하게 되는 도구는  [추가/제거] (프로그램 설치/제거)도구 입니다.

1) 추가/제거...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여주기:'에서 검색영역을 택합니다. 보통 '이용 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 맞춰놓는 것이 편리합니다.
2. 찾기 창에서 원하는 프로그램 이름이나 기능을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mp3'를 넣으면 음악 재생기능이 있는 프로그램들을 보여줍니다.
3. 목록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 앞에 네모에 표시를 해준 후 '변경사항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만약 설치된 프로그램을 골라 지우고자 할 경우
1. '보여주기:'에서 '설치된 프로그램'을 택합니다.
2. 목록에서 삭제를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 앞에 네모에서 표시를 해제 한 후 '변경사항 적용'을 누르면 됩니다.

이 설명서는 가능한 '프로그램 설치/제거'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2)시냅틱 꾸러미 관리자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는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 로 실행합니다. 프로그램 설치/제거와 동시에 실행시킬 수는 없습니다.
설치/제거와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는 차이가 있습니다.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는...

  1. 설치/제거보다 더 넓은 범위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2. 꾸러미를 구성하는 프로그램의 일부를 지우거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3. 프로그램 제거 후 남은 설정 내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저장소를 통해 설치되지 않아 프로그램 설치/제거가 관리하지 못하는 프로그램을 관리합니다   예) 내려받기(download)한 프로그램 삭제.
  5. 설치된 프로그램에 대한 판올림(version upgrade)을 제공합니다.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시냅틱(Synaptic)'은 프로그램 이름을 뜻하는 고유명사입니다.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설치: 1. 검색을 눌러 이름을 찾거나, 3. 분류 버튼을 눌러 나오는 목록에서 프로그램을 골라 2. 네모에서 왼쪽을 누르고 '설치 표시'를 선택한 후 적용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삭제: 1. 검색을 눌러 찾거나, 2. 네모 위 버튼을 누르면 녹색으로 표시된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이 나옵니다. 프로그램 이름 앞 네모에서 왼쪽을 누르고 '제거 표시' 또는 '완전히 제거표시'를 택한 후 적용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삭제됩니다. '제거표시'를 택하면 프로그램만 삭제하고 설정은 삭제하지 않습니다. '완전히 제거표시'를 택하면 프로그램 설정도 함께 지우게 됩니다.
저장소를 통해 받지 않고 설치된 프로그램 삭제: 3. 상태 버튼을 누르고 4. 목록에서 '설치됨(저장소에 없거나 구식)'을 선택합니다. 2. 지울 프로그램 이름 앞 네모에서 왼쪽을 누르고 '제거 표시' 또는 '완전히 제거표시'를 택한 후 적용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삭제됩니다
프로그램 삭제 후 남은 설정 내용 삭제(완전삭제): 3. 상태 버튼을 누르고 4. 목록에서 '설치되지 않음(설정은 남아있음)'을 택한 후 2. 지울 프로그램 이름 앞 네모에서 왼쪽을 누르고 '완전히 제거표시'를  선택해 적용을 누르면 설정이 모두 삭제됩니다.  만약 설정만 남아있는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설치되지 않음(설정은 남아있음)' 항목이 보이지 않게 됩니다.
설치된 프로그램 판올림: 5. 업그레이드 모두 표시 버튼을 누르면 저장소에 있는 판올림(upgrade)된 프로그램 목록을 보여줍니다.

* 프로그램의 이상으로 재설치를 위한 삭제, 또는 삭제 후 다시 설치할지도 모르는 프로그램은 '제거 표시'로 지워 설정을 남겨둘 것을 권합니다.
* 목록에서 ctrl과 a 글쇠를 같이 누르면 모든 항목이 선택됩니다. 혹은 ctrl을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여러 항목을 고를 수 있습니다.

3) 인터넷에서 받아오기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램 설치가 프로그램 설치/제거나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로 가능하지만 드물게 인터넷에서 프로그램을 받아와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우분투에서 설치할 수 있게 만들어진 꾸러미는 .deb 꼬리표(extension)가 붙어 있습니다.
.deb 꾸러미는 우분투에 설치돼 있는 'Gdebi 패키지 설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deb을 받은 후 간단히 '열기' 만 눌러주면 됩니다.
.deb은 데비안 계열의 프로그램 꾸러미를 뜻합니다. 우분투는 데비안 가문에 속합니다.

4) 터미널을 통해 설치하기
우분투 사용자가 터미널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인터넷상 자료들은 대부분 터미널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터미널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초보에게 터미널은 좀 어려운 도구일 수 있습니다.
이 설명서는 가급적 추가/제거 또는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쓰는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다만 우분투가, 또는 우분투를 지원하지 않는 리눅스용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서는 터미널을 사용해야 합니다.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 로 실행한 후 아래와 같은 명령을 입력하면 저장소에 있는 꾸러미가 설치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꾸러미 이름

여기서 sudo는 '최고 사용자가 명하노니' 란 뜻입니다.  'apt-get'은 꾸러미 관리자 이름입니다. 'install'은 설치하라는 뜻입니다.
즉 최고 사용자가 명하노니 apt-get을 이용해 '꾸러미'를 설치하라는 뜻입니다.
프로그램을 지울 때는 터미널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sudo apt-get remove 꾸러미 이름

'install'대신 제거(remove) 명령어만 넣은 것입니다.
꾸러미 이름은 아무 이름이나 넣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장소에 있는 꾸러미(package) 이름을 정확하게 입력해야 그 꾸러미를 가져다 설치합니다.

초보자들은 터미널보다 추가/제거나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사용하실 것을 권합니다.

터미널이 필요한 부분은 레드햇(red hat) 프로그램 꾸러미인 .rpm 파일을 우분투용 .deb으로 변신시켜야 할 때입니다.
레드햇은 리눅스의 한 종류로 사용자가 많지만 우분투와 다른 형식으로 꾸러미를 만들기 때문에 .rpm을 그대로 우분투에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변신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은 alien(외계인) 입니다.

sudo alien -d 꾸러미명.rpm

이후 .deb가 만들어지면 파일관리자(노틸러스)에서 꾸러미를 찾아 두 번 눌러주면 설치가 됩니다.
주의! alien을 이용해 .rpm에서 .deb로 바꾼 꾸러미는 재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파일은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1. 프로그램(program)
2. 프로그램 설정(Program configuration)
3.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Libraries)

프로그램은 보통 라이브러리로 부터 기능을 불러와 프로그램 설정에 정한 내용 안에서 작동을 합니다.
라이브러리는 말 그대로 도서관 같은 존재고 프로그램은 어떤 기능을 하기 위해 도서관으로 부터 책(기능)을 빌려와 읽습니다.
다른 종류의 프로그램이 같은 라이브러리에서 같은 기능을 빌려와 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다른 '나'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함께 삭제하면 '나' 프로그램은 라이브러리가 없다며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한편 프로그램 설정은 사용자가 프로그램에게  작동을 지시할 수 있도록 문서화된 파일입니다.
사용자는 프로그램이 어디서 데이터를 읽고 저장할지를 지시하거나 어떤 글꼴, 어떤 색을 써서 화면을 표시할지를 프로그램 설정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대부분 프로그램이 그림사용자방식(GUI)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게 해주지만 이런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파일관리자나 터미널을 이용해 설정을 열어서 사용자가 직접 바꿔주어야 합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