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사용시 경험할 수 있는 한글 표시/입력 문제를 다루고 해결법을 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설치과정에서 한국어와 한글 키보드를 제대로 선택해 주었을 경우 한글 입출력은 문제없이 제대로 작동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접속문제, ▲키보드 설정 문제, ▲한글 표시 규칙의 차이, ▲한글입력기나 프로그램의 문제 등으로 인해 한글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1) 반편이 한글 문제
우분투는 한글 패키지 일부를 인터넷을 통해 저장소에서 받아옵니다.
따라서 처음 설치할 때 한글을 택했어도 인터넷 접속문제로 저장소에 접속하지 못할 경우, 한글 꾸러미 일부분을 받지 못해서 한글 표시가 일부분만 되고 한글 입력은 불가능한 '반편이 한글문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우분투가 새롭게 판올림이 되면 저장소에 대한 접속 폭주로 이런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해결 방법은 폭주가 일어나지 않은 타지역 저장소를 잠시 이용하시면 됩니다.

접속이 원활한 저장소로 바꿔줍니다: [System] -> [Administration] -> [Software sources]
Internet 항목 밑에 'Download from'에서 'Server for Korea, Republic of' 로 돼 있는 것을 'Main Server' 로 바꿔줍니다. 혹은 'Other...'를 선택해 다른 지역 서버나 다음서버 (ftp.daum.net)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 후 닫기를 누르시면 새롭게 갱신을 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Re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System]-[Administration]-[Language Support]에서 'Korean'을 선택 하면 한글 꾸러미들을 내려받기 시작합니다. 이후 재부팅하면 한글을 입출력하시는데 문제가 없으실 것입니다.

2) 한글 엉김 현상 해결
오픈오피스오그(Openoffice.org) 같은 프로그램에서 문자입력시 한글입력이 엉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시스템]-[기본 설정]-[SCIM 입력기 설정]을 실행한 후 좌측 IM엔진에서 '한글'을 선택, 우측 '설정'탭에서 '단어 단위로 입력'을 선택하면 엉김 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 단어단위로 입력 메뉴는 한글입력기를 한국내 저장소를 통해 업데이트 한 후에 보입니다. 타국에 있는 유저들은 한국내 저장소를 추가한 후 업데이트를 해야 이 메뉴가 보일 것입니다.

3) 파일관리자(노틸러스)에서 한글 입력이 불가능해졌을 때
가끔 업데이트 후 또는 파일 이름을 바꾸려 할 때 노틸러스에서 글이 입력이 되지 않는 황당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때는 노틸러스에서 아무 파일이나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누르신 후 [입력기]를 눌러  SCIM Input Method를 선택하면 정상화 됩니다.
또는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을 이용해 입력기를 선택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im-switch -c

명령어 입력 후 나오는 사용 가능한 입력기 중에 4번을 눌러 scim-hangul 을 선택한 후 다시 로그인 하면 문제가 사라집니다.

4) 한영전환, 한자변환 글쇠 정하기
처음에 한글이 제대로 설치되면 한/영전환은 ctrl+space 또는 shift+space 또는 우측 Alt키로 가능합니다.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거나 하나의 키로 한/영 전환을 하도록 정하려면 아래 내용을 따라하세요.
먼저 [시스템]-[기본 설정]-[키보드]에서 '키배치' 탭을 선택해 기본값으로 'Korea, Republic of, 101/104 key compatible'을 선택 합니다.
만약 관련 값이 보이지 않으면 더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키보드 값을 선택해줄 수 있습니다.
영어자판(keyboard) 오른쪽 'alt' 또는 한글자판의 '한/영'글쇠를 한영전환글쇠로 정해주기:
[시스템]-[기본 설정]-[SCIM 입력기 설정]을 실행. -> 1. 왼쪽 'IM엔진' 하단에 '한글'을 선택 -> 2. 오른쪽  단축키 설정에서 한글키 옆에 '...'버튼을 눌러 'Hangul'만 남기고 나머지는 지우기 버튼으로 삭제 -> 'Hangul' 선택 후 확인

영어자판 오른쪽 'Ctrl' 또는 한글자판의 '漢字'글쇠를 한자변환글쇠로 정해주기:
[SCIM 입력기 설정] -> 1. 왼쪽 'IM엔진' 하단에 '한글'을 선택-> 3. 오른쪽 단축기 설정에서 한글/한자 변환키 옆에 '...' 버튼 눌러 'Hangul_Hanja'만 남기고 나머지는 지우기 버튼으로 삭제->'Hangul_Hanja' 선택 후 확인.

위의 방법으로 글쇠를 지정해 주어도 한/영전환이나 한자변환이 안되는 경우에는 아래 방법을 사용하세요.
아래에서는 '키보드 매핑(mapping)'작업을 하게 됩니다. 즉 특정 글쇠에 사용자가 기능을 부여해 그 글쇠를 눌렀을 때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먼저 한/영전환과 한자변환에 쓸 글쇠 값을 찾아 봅시다.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 에서 아래 명령을 입력합니다.

xev

xev는 키보드 입력을 추적해 글쇠값을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보통 한글변환 글쇠로 사용하는 오른쪽 Alt를 눌러봅시다. 아래처럼 글쇠값이 출력됩니다.
저의 경우 Alt의 글쇠값(keycode)은 113이었습니다. 다음에는 한자변환 글쇠로 많이들 사용하는 오른쪽 Ctrl을 눌러 글쇠값 109를 얻었습니다.
글쇠값을 얻었으면 xev실행시 생기는 상자를 마우스로 눌러 닫아주면 터미널이 원상복귀 됩니다.
주의! 글쇠값은 키보드마다 달라질 수 있으니 반드시 xev로 찾아보세요.

글쇠값을 토대로 해당 글쇠를 눌렀을 때 한/영전환과 한자변환이 이뤄지도록 주문서를 작성하겠습니다.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편집기]로 편집기(gedit)를 실행한 후 아래 내용을 넣어줍니다.
keycode 113 = Hangul
keycode 109 = Hangul_Hanja
위에서 keycode다음 숫자 부분은 앞서 xev를 실행해 찾아낸 값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입력을 했으면 저장 버튼을 눌러 .Xmodmap 이란 이름으로 홈 폴더(사용자명 폴더)에 저장해 줍니다.
*주의! 반드시 .Xmodmap 이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앞에 점(.)빼면 안됩니다.

저장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 하면 우분투는 .Xmodmap을 읽겠느냐고 묻습니다.
여기서 사용 가능한 파일에서 .Xmodemap을 선택해 읽어들이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5) 한글 글꼴에 부드럽게 하기(안티 앨리어싱)이 적용안되는 문제 해결
기본 글꼴이 아닌 다른 글꼴을 사용할 때 부드럽게 하기를 적용해도 몇몇 한글 글꼴이 전혀 부드러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꼴에서 일단 까칠한 느낌이 납니다. 우분투에서 그렇게 설정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터미널에서 편집기(gedit)로 한글설정 파일을 열어봅시다.

1. [위치]-[홈 폴더]를 열어 /usr/share/language-selector 로 이동합니다. 위 그림의 1앞에 문서 모양을 누르면 위치에 문자로 경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fontconfig 폴더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로 열기'를 선택합니다.
    *'관리자로 열기' 기능은 사용자가 추가해야 합니다. 기능 추가는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 에서 2)노틸러스 기능 더하기를 참고하세요.
3. ko_KR 을 골라 왼쪽 버튼으로 눌러줍니다.

그리고 편집기에서 아래 부분을 찾아보세요.

<!-- Turn off antialias and autohint for Korean fonts depending on pixelsize -->

이 밑부분에 있는 <match target="font">부터  </match>까지 설정 때문에 부드럽게 하기가 적용이 안됐던 것이죠.
이 부분을 컴퓨터가 실행하지 못하도록 '주석처리'를 해주면 됩니다.
주석처리는 '<!--'과 '-->'를 아래처럼 넣어주면 됩니다.

<!--<match target="font">
</match>-->

ko_KR에서 한 곳 더 주석처리를 해줘야 합니다.

<!-- Turn off antialias and autohint for ttf-alee depending on pixelsize -->

위 에서 처럼 이 부분 밑에 '<!--'과 '-->'를 아래처럼 넣어주면 됩니다.

<!--<match target="font">
... 중간 생략...
</match>
<match target="font">
...중간 생략...
</match>-->

저장 후 컴퓨터를 껐다 켜면 부드럽게하기와 힌팅이 적용됩니다.
부드럽게 하기란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을 의미합니다. 글꼴이 가시돋친 것 마냥 보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힌팅(hinting)이란 전문적인 글꼴만들기 기술용어인데 힌팅이 잘 적용된 글꼴은 크기를 극단적으로 변화시켜도 퍼지거나 깨지거나 뭉게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6pt 크기에서도 글자체가 상당히 선명하게 나옵니다.

6) 압축 파일 속에 한글 이름이 깨지는 문제
7.04에서 문제된 것이 7.10에서도 계속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우분투와 MS윈도우가 서로 사용하는 한글 코드 방식이 달라 생기는 문제입니다. MS윈도우가 사용하는 euc-kr방식 한글로 쓰여진 이름을 가진 파일을 우분투에서 UTF-8 방식 한글로 읽으려니 해석이 이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설치돼 있는 unzip을 제거하고 과거판 unzip을 설치한 후, unzip을 수정(update) 하지 못하도록 자동판올림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것으로 일단 해결했습니다.

1. http://kldp.org/node/82481 <-여기서 unzip 한글패치를 받아다가 일단 .deb 꾸러미를 풀어놓습니다.
2.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unzip을 찾아 '완전히 제거 표시'로 제거합니다. file-roller도 함께 제거해야 합니다.
3. 받아놓은 .deb꾸러미를 두번 누르기(double click)로 실행해 새 버전이 있다는 경고는 무시하고 재설치합니다.
4. 다시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file-roller를 검색해 '설치 표시'로 재설치 해줍니다.

과거판  unzip이 설치돼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있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이 안내는 무시하셔야 합니다.
계속 나오는 안내를 피하려면 아래와 같이 처리를 해주면 됩니다.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다시 unzip을 찾아 선택(Highlight)한 후 [패키지]-[버전 강제]를 선택해 '최신버젼:'에 5.52-9ubuntu3 (now) 를 선택해 '버젼' 버튼을 눌러 저장한 후 컴퓨터를 꼈다 켜면 업데이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7) 플래시에서 한글을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
플래시 화면에서 한글이 안나오고 네모상자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플래시의 기본 폰트 설정인 산-세리프에 대응하는 한글 폰트가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1. [위치]-[홈 폴더]를 열어 /home 폴더로 이동합니다.
2. 사용자명 폴더(홈 폴더)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로 열기'를 선택합니다.
    *'관리자로 열기' 기능은 사용자가 추가해야 합니다. 기능 추가는  4.2 파일관리자 노틸러스 110% 활용하기 에서 2)노틸러스 기능 더하기를 참고하세요.
3. 노틸러스(파일관리자) 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문서 만들기]-[빈 파일]을 선택하고 이름을 .fonts.conf로 합니다.
*!주의 파일 명 앞에 점(.)이 꼭 들어가야 합니다. '.fonts.conf'
4. .fonts.conf 파일을 열어 아래 내용을 넣어준 후 저장합니다.

<match>
<test name="family">
<string>sans-serif</string>
</test>
<edit name="family" binding="strong">
<string>UnDotum</string>
</edit>
</match>

위 명령은 sans 계통 영문 글꼴과 '은돋움'으로 강하게 묶어두겠다(binding) 는 선언을 한 것입니다.
(약하게 묶을 수도 있습니다. Strong대신 weak이라고 넣어서) 이렇게 해두면 sans 계통에서 적당한 글꼴이 없을 경우 대신 은돋움이 sans계통 글꼴을 대신해 표시하게 됩니다. 물론 은돋움대신 다른 글꼴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명령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는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해보면 됩니다.

fc-match Sans

여기서 결과가 UnDotum으로 나오면 됩니다. (다른 글꼴을 지정했다면 다른 글꼴명이 나옵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