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7.10은 대부분의 프린터를 자동으로 잡아줍니다.
바로 꽃아 쓰기(Plug and Play)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별도로 프린터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린터가 연결되면 연결됐다는 안내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프린터를 사용할 준비가 됐습니다" 또는 "Printer is ready for printing" 이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이후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린터를 연결해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내용을 파일로 만들어 저장해 두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여우에서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한 후 거래화면을 .pdf 파일로 만들어 컴퓨터에 저장해 둘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PDF 프린터를 설치해 줘야 합니다.

.pdf는 Portable Document Format의 약자로 어도비(Adobe)사가 개발한 문서 양식입니다. 북미주에서는 문서 표준 양식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1) PDF 프린터 설치
[시스템]-[관리]-[프린트 하기]에서 '새 프린터' 버튼을 눌러 나온 장치목록에서 Print into PDF file 을 선택하고 '앞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경우에 따라 [관리] 아래 [인쇄] 메뉴가 대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조회사중 Generic을 선택하고 앞으로, 마지막으로  PDF file Generator 를 선택합니다.
프린터명(영문), 설명을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PDF프린터가 설치 됩니다.
보통 프린터 이름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띄어쓰기, 한글 안됩니다. 자동으로 주어진 이름 써도 상관 없습니다.)
설명은 아무 말이나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띄어쓰기, 한글 됩니다.)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로컬 프린터' 밑에 프린터 이름이 보입니다.

2) PDF 프린터 사용법
[파일]-[인쇄]에서 프린터를 CUPS/PDF로 선택해준 후 인쇄를 누르면 홈폴더(사용자 이름 폴더) 아래  /PDF 에 인쇄물이 저장됩니다.
다른 프린터나 CUPS/PDF에서  '파일로 저장' 을 선택할 경우에는 /PDF가 아닌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로 저장'을 택해 저장한 파일은  CUPS/PDF 인쇄로  만들어진 파일보다  크기가 훨씬 큽니다.

3) 네트워크 프린터 사용하기
다른 컴퓨터에 물려 있는 프린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분투가 설치된 아빠 컴퓨터에서 윈도우XP가 설치된 엄마 컴퓨터에 연결된 프린터를 불러 인쇄작업을 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우분투에서는 '삼바(Samba)'라는 이름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통해 우분투와 MS윈도우간에 네트워크가 가능합니다.
집 안에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에 대해서는 뒤에 ' 6.1 우리집 컴퓨터들로 네트워크 만들기! 삼바 설정'에서 다루고 네트워크 프린터 설치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주의! 네트워크가 설치된 상태에서만 아래 네트워크 프린터 설정이 가능하므로 다음에 소개하는 '6.1 우리집 컴퓨터들로 네트워크 만들기' 의 작업을 먼저 끝내실 것을 권합니다.


[시스템]-[관리]-[프린트 하기]에서 '새 프린터' 버튼을 눌러 나온 장치목록에서 1. Windows Printer via Samba 를 선택하고 smb:// 옆에 2. brows 버튼을 눌러 네트워크상에 공유된 프린터를 찾습니다.
만약 해당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를 지금 설치중인 컴퓨터에서 사용자명과 열쇠글(암호)를 넣어 접속해야 한다면 3. Authentication required 앞에 상자에 표시를 해주고 프린터가 연결된 컴퓨터 접속을 위한 사용자이름과 열쇠글(패스워드:) 를 입력해 줍니다. 
1~3 또는 1,2 과정을 거친 후  4 확인 버튼을 눌러 연결이 되는지 확인 해봅니다. 연결이 된 상태이면 '앞으로 ' 버튼을 누릅니다.

기초 설정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한 경우 대부분 XP에 접속된 프린터는 사용자 이름과 열쇠글을 묻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3.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제조회사를 골라 앞으로,  프린터 드라이버(프린터 모델이름)를 선택해준 후 앞으로를 누릅니다. 또는 제조회사를 고르는 화면에서 리눅스용 프린터 드라이버인 .PPD 파일이 있으면 Provide PPD file을 선택하고 .PPD를 찾아 선택해줍니다.
마지막에 프린터명(영문), 설명을 입력한 후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네트워크 프린터가 설치 됩니다.

4) 프린터를 찾았지만 인쇄명령에 반응은 없는 경우
[시스템]-[관리]-[프린트 하기]에서 '새 프린터' 버튼을 누른 후 자동으로 프린터를 찾아줍니다. 
다른 것을 입력하지 말고 계속 '앞으로'를 눌러 마지막에 1.프린터명(영문)과 2.설명을 입력 한 후 3. 적용 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됩니다.

5) 프린터를 자동으로 찾지 못하는 경우 또는 지원하지 않는 경우
프린터를 자동으로 지원하지 않는 경우 아래 우분투 위키에서 도움말을 읽어 보고 따라해 볼 것을 권합니다. (영문)
https://wiki.ubuntu.com/HardwareSupportComponentsPrinters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