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8.04는 이전 판보다 수정하거나 만져주어야 할 부분이 대폭 줄어든 것 같습니다.

초보님들을 위한 조언 3가지.

1) 팁을 무조건 따라하지 마세요: 우분투는 각 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7.04나 7.10에 적용되는 내용이 8.04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전체 설정을 엉망으로 만듭니다.

2) 유선 인터넷 연결상태에서 설치하세요: 우분투 CD에는 설치에 필요한 내역이 다 들어있지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일부분을 받아서 설치하게 되는데, 간혹 무선랜, 특히 랩탑에 설치된 무선랜을 잡지 못해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대비해 유선 상태에서 설치를 권합니다.
(혹은 DVD 설치판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http://cdimage.ubuntu.com/dvd/current/ )

3) 굳은모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판올림하세요: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면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사용하도록 선택해줘야 대부분 기능이 바르게 작동합니다. 또한 판올림을 해주셔야 최신의 기능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돌아온 envy

envy는 Nvidia나 ATI 비디오카드 드라이버를 최신판으로 맞춰주는 무른모입니다. (다만 모든 비디오카드를 지원하지는 않는 듯 싶습니다.)

[시스템]-[관리]-[시냅틱 꾸러미 관리자]에서 envyng-gtk로 검색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실행 후에는 자신의 비디오카드 상표(Nvidia 또는 ATI)를 선택한 후 '(Automatic hardware detection)' -자동으로 굳은모 찾기를 선택해 '적용'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최신 비디오카드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해 줍니다. 이후 다시 부트 하셔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동영상 코덱 자동 판올림 하기- 메디분투 저장소 설정

우분투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려면 동영상을 읽는데 사용되는 암호표(?) 역할을 하는 코덱을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코덱설치는 7.10 길라잡이의 6.3 동영상을 보자! 음악을 듣자! 토템 부분 참조하세요.

이 코덱들을 자동으로 판올림하게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이 부분은 설명서에 등장했다가 빠졌다가... 이번에 다시 등장.)

1)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에서 '서드 파티 소프트웨어' 살피(tab)를 택합니다.
2) 추가 버튼을 눌러 아래 주소를 더해줍니다. (닫기 버튼을 누르지 마실 것.)
deb http://packages.medibuntu.org/ hardy free non-free
3)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해 인증키를 받아옵니다.
wget -q http://packages.medibuntu.org/medibuntu-key.gpg -O- | sudo apt-key add -
(모두 한줄입니다. 인증키란 특정사이트에서 꾸러미를 받기 위한 신임장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4) 닫기 버튼을 누르면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가 오래되었습니다'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여기서 '다시 읽기'를 해주면 완료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