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가 설치된 PC에 새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설치한 경우.
대부분은 자동으로 새 HDD를 인식합니다만 해당 HDD에 새로 만든 폴더를 인식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무슨 얘긴가 하면...

상황 1
저는 2번째 HDD에 box란 이름의 폴더를 만들어 외부에서 내려받는(download) 파일은 일단 이 폴더에 저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160GB짜리 2번째 HDD는 바탕화면에 '160GB 미디어'로 표시는 됩니다만 내려받기용 무른모(software)인 델루지(Deluge)가 이 box를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위치]-[홈 폴더]로 노틸러스를 열어서 box를 한 번 읽어들여야지만 그 이후부터 델루지가 box의 존재를 인식했습니다.)

상황2
새로 HDD를 달아서 화면에 표시는 되는데 전혀 쓰기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원인은 우분투가 저의 2번째 HDD를 하나의 메모리 카드쯤으로 여겨서 부트(boot)할 때 인식을 하긴하지만 사용준비를 확실히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즉 메모리카드 같은 임시매체가 아니라 HDD로 확실하게 '마운트(mount)' 를 해주어야 합니다. 마운트는 우리말로 하면 '싣기' 정도 될 것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HDD를 우분투에 제대로 실어 볼까요.

(!) 상황1 처럼 이미 추가 HDD를 설치해 판나눔도 했고, 폴더도 만들어 놓았다면 1번 과정을 따라할 필요가 없습니다. 2번부터 따라하세요. 상황2.

1. 새 HDD를 장착했다면 판나눔(Partition)을 일정 양식으로 정리(format)해줘야 합니다.
이 일은 [시스템]-[관리]-[파티션 편집기]에서 끝낼 수 있습니다. 보통 우분투에서는 ext3 양식을 사용합니다.

* 판(partition) 편집기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경우,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gparted로 검색해 Gnome partition Editor를 설치해 주면 됩니다.
(!) 판나눔을 할 경우 HDD상의 모든 자료가 지워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판의 개념에 대해서는 아래 게시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2 설치 4단계 설치장소 선택과 판나누기


2. 터미널을 열어 새 HDD를 대표할 이름(폴더명)을 정합니다.
sudo mkdir /media/storage
원래 존재하는 /media 아래 /storage란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저장전용으로 쓸 것이라 저는 storage라고 했습니다만, 마음에 드시는 영문 이름 쓰시면 됩니다. sudo mkdir /bbarabbarabam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3. 터미널을 열어 fstab을 다듬어줍니다. fstab은 실을(mount) 장치들을 정의하는 폴더입니다.
sudo gedit /etc/fstab

이후 저의 경우 아래와 같은 내용이 나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는 저와 다르므로 다른 결과를 볼 것입니다.)
붉은 색 줄은 제가 추가 한 것입니다. 내용을 해석하자면 저의 컴퓨터에 새로 설치된 HDD (/dev/sda1)를  /media/storage 란 이름으로 마운트 하도록 한 것이죠.
# /etc/fstab: static file system information.
#
# <file system> <mount point>   <type>  <options>       <dump>  <pass>
proc            /proc           proc    defaults        0       0
# /dev/sda1
UUID=a3a1dbd0-2062-410e-92e6-e2c6eb9a3b33 /               ext3    relatime,errors=remount-ro 0       1
/dev/sda1        /media/storage     ext3     defaults     0     1
(!) 저랑 똑같이 따라하시면 절대로 안됩니다. 요령을 읽어보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요령은 새로 설치한 HDD 이름을 아셔야 합니다. /dev/HDD 의 시스템 이름
*모르겠다면 [시스템]-[관리]-[파티션 편집기]를 실행해 보면 우측상단에 표시됩니다. 물론 새로 설치한 HDD이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쓰던 것 말구요.)

ext3 부분은 판나눔 양식(파일 형식)을 표시해주는 것입니다. ext3가 아닌 다른 형식으로 정리(format)하셨을 경우에는 그 양식을 넣어주면 됩니다. MS윈도 양식인 ntfs나 fat32 등이 올 수도 있겠지요.

나머지 defaults 나 0과 1은 그대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맨 뒤의 1은 새로 설치한 HDD를 주기적으로 검사할 것이냐 말 것이냐를 결정하는 숫자입니다. 1은 검사한다, 0은 하지 않는다. (하는 것이 좋겠지요.)

이렇게 고쳐주고 저장합니다.

4. 터미널에서 장치를 한번 실어줍니다.
sudo mount -a

이후 부터는 자연스럽게 새로 다른 HDD와 그 아래 폴더들을 자연스럽게 인식할 것입니다.
그러나 쓰고/지우고 하려면 한 가지 과정이 더 남았습니다.

5. 사용권한을 줍니다.
sudo chown -R 사용자명:사용자명 /media/storage
sudo chmod 755 /media/storage

위의 chown은 해당 장치의 주인을 선언하는 명령어입니다. 사용자명을 두 번 반복하게 되는데 그것은 스스로가 주인임을 선언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명은 터미널에서 @앞에 뜨는 단어인 것은 물론 아시리라 믿습니다. 밑에 chmod는 쓰고/읽고/실행할 권한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