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초보님들의 위한 우분투 일러두기

우분투는 리눅스 운영체제(Linux OS)의 한 종류입니다. 매년 4월과 10월에 판올림(upgrade)됩니다. 8.10은 2008년 10월 판을 의미합니다. 우분투는 영국에 위치한 캐노니컬(Canonical)사에 의해 무료배포됩니다.

MS윈도와는 전혀 다른 운영체제라 무른모(program)도 다르고 사용법도 약간 달라서 처음 사용자는 익숙해지는 데 약간의 시간이 걸립니다. - MS윈도 무른모 안돌아간다고 푸념하는 분들은 플스3 사놓고선 닌텐도 wii  게임 안돌아간다고 불평하는 격입니다. 단 일부 MS윈도 무른모를 우분투에서 작동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분투는 처음 설치시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거의 모든 무른모가 함께 설치됩니다.

우분투 CD 어디서 내려받아요?
http://www.ubuntu.com/getubuntu/download 또는 ftp://ftp.ubuntu.or.kr/Ubuntu/ 에서 내려받기(download)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계신 분께는 ftp를 권장합니다.

MS윈도 사용자로 우분투를 시험삼아 사용해보고 싶은 분은 wubi.exe를 받아 실행시키시면 우분투설치에 관한 몇가지 사항을 묻고 인터넷에서 파일을 받아다가 설치해줍니다. [우비 받기]
우비를 실행시킬 때 입력하는 암호는 반드시 익혀두세요.


우분투 DVD도 있다던데요?

우분투 DVD에는 모든 자료(언어 꾸러미 등)가 모두 담겨있습니다. 대부분 CD로 설치해도 문제 없지만, CD설치시에 문제가 있거나 인터넷 접속이 원활하지 못하다면- DVD판을 구해 설치해 보세요.  [DVD판 배포처 목록]


어떤 우분투를 내려받아요?
우분투 최신판은 FTP에서 ubuntu-8.10-desktop-i386.iso 를 받으시면 됩니다. 64bit를 원하시는 분들은 우분투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32bit와 64bit가 큰 성능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오히려 32bit가 안정적일 수도 있답니다.


설치는 어떻게 해요?
받은 .iso를 CD로 구워서 부팅(booting)하시면 설치 안내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후 안내가 나오는 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상당히 간단합니다.) 단 기존의 자료가 지워질 수 있으니 설치 전에 미리 대책을 세워두세요.


우분투로 무엇을 할 수 있어요?

컴퓨터로 하는 것은 거의 다 합니다. 단, 한국의 웹이 표준을 지키지 않아 일어나는 문제를 우분투의 문제인양 비판하진 말아주세요.

해외에서는 우분투를 써도 아무런 문제 없이 전자상거래나 은행 결제, 공용서류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제가 해외 삽니다. 산 증인이에용.)

웹은 어떤 환경이든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여야 하는데, 이런 기본을 망각하고 특정 기준을 요구하는 것은 불합리적입니다.

한마디로 한국의 전자정부 정책은 관공서에 서류 떼려면 돈주고 산 특정상표의 외제차를 꼭 타고와야만 한다는 것과 마찬가지랍니다. 공짜 외제차는 안되구요. 우분투를 사용하시면 그런 불합리성에 눈을 뜨게 되십니다. 한국이 속히 국제적 표준과 기본에 충실하게 접근해 후진성을 면키를 희망합니다.

굳은모(hardware) 설정이 안돼요! 도와주세요.

8.10은 굳은모 설정에 문제가 별로 없는- 이때까지 나온 우분투 판중에 상당히 훌륭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문제가 있다면...

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PC전문가도 OS전문가도 아닙니다. 평범한 아저씨가 직장생활하면서 답변을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우분투의 강점은 사용자 모임(community)입니다. 우리말 사용자모임에 가셔서 질문하시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요기요~ 우분투 포럼(한국)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