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는 아이콘으로 MS윈도처럼 .ico 파일 뿐만 아니라 각종 그림 파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별 파일에 대한 아이콘도 제각각 정의해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일들을 별도의 무른모설치 없이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분투 꾸미기에 빠져드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시간을 소모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나의 폴더에 있는 여러 파일의 아이콘을 원하는 모양새로 바꿔놓고 좋아한다면, -저도 이런 경험이 있습니다만- 영어권에서 말하는 'geek' 성향이 있는 겁니다.

1. 개별 폴더와 파일 아이콘 바꾸기
예를 들어 음악이 담긴 폴더의 아이콘을 바꾼다면...


1) 아이콘을 바꾸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 마우스 오른쪽 누르개(button)를 눌러 '속성'을 선택합니다.
2) 폴더 모양을 누르면 '사용자 아이콘 선택' 창이 열립니다.
3) 원하는 아이콘(.icon)파일이나 그림(.png 나 .jpg, .gif 등)을 선택해 줍니다.
위에서 저는 제 음악 폴더를 투명배경을 가진 기타로 바꿨습니다.
폴더 뿐만 아니라 파일들도 이런 식으로 바꿔줄 수 있습니다.

2. 한꺼번에 아이콘 바꾸기 (Theme 적용)
물론 한꺼번에 아이콘을 바꿔서 전체 분위기를 달리할 수도 있습니다.

1) 우분투용 아이콘을 http://www.gnome-look.org 같은 곳에서 받아옵니다.
icons를 택하면 icons와 icon theme 2종류로 나뉘는데 어느 것을 받느냐에 따라 설치 방법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제로 그놈 휴먼엘리펀트'하이드로옥시전 아이콘 테마'를 받아봤습니다. 위에 그림은 그놈 휴먼엘리펀트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2) 받은 꾸러미를 처리하는 방법은 두 가지 입니다.

3_1) 압축을 풀 필요 없이 [시스템]-[기본 설정]-[모양새]를 실행해  우측하단에 '설치' 누르개(버튼)를 눌러 해당 압축파일(.tar.gz)을 선택해주면 설치가 되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icons메뉴에서 받은 것들이 이 방식으로 설치가 되는 듯 싶습니다) 예제에서 그놈 휴먼엘리펀트는 압축을 풀지 않고도 설치가 가능한 꾸러미입니다.

3_2) 압축파일에서 직접 설치되지 않는 아이콘 모음은 직접 아이콘이 저장되는 '.icons' 폴더에 풀어주어야 합니다. .icons 폴더는 [위치]-[홈 폴더]에서 ctrl + h 또는 파일관리자(노틸러스)에서 [보기]-[숨긴 파일 보기]를 선택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icons 폴더를 만드시면 됩니다.
*주의: '쩜 아이콘스' 입니다. 앞에 점이 있고 복수형.
예제에서 하이로옥시전 아이콘 테마는 직접 풀어줘야 합니다. 간단히 압축파일관리자로 열어서 보이는 폴더를 .icons로 끌어다 놓기(drag & drop)해도 됩니다.

4) 3_1 방법을 쓰시면 자동으로 적용하겠느냐고 물어봅니다. 자동 적용하시면 됩니다. 이 때 불여우(firefox)가 무책임하게 꺼져버리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3_2 방법을 쓰셨다면 [모양새]에서 '사용자 설정' 누르개를 눌러 '아이콘' 갈피(tab)를 선택한 후 설치된 아이콘을 찾아서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주 사소한 추천...

저는 '우분투꾸러미' 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 밑에 'Icons'폴더를 만들어 꾸러미를 모아두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개별 폴더 바꾸기 방식으로 아이콘을 적용하고 '꼬리표'를 붙인 모습니다. 꼬리표는 '속성'에서 '꼬리표' 갈피(tab)를 택해 붙여줄 수 있습니다.  *개별 설정해놓은 아이콘은 한꺼번에 바꾸기를 적용해도 바뀌지 않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