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MS윈도를 쓸 때 들인 버릇을 버릴 것:

MS윈도를 설치하면 무엇부터 하셨습니까? 저는 방화벽(Firewall)을 설치한 다음 바이러스 막는 무른모(Anti-virus program), 애드웨어 막는 무른모(Anti-ADware program)를 설치했습니다.

이번 기회에 고백하자면 제가 설명서를 작성할 때 실수한 점이 있습니다. MS윈도쓰던 습관을 다 버리지 못한 것입니다. 7.10설명서나 제 블로그에 나온 방화벽 설치 부분은 깡그리~ 완전히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오히려 초보님들에게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점에서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개인 사용자에게 우분투에 방화벽은 필요 없습니다.
-안티 바이러스 무른모도 필요없습니다.
-애드웨어 같은 건 작동도 안합니다.

-설치된 방화벽을 끄시려면, firestarter는 사용중지 후 제거하셔야 원상복귀 됩니다. 반드시 사용중지 후 시냅틱꾸러미 관리자에서 제거하십시오.


2) 기본 무른모에 먼저 충실하실 것:

우분투는 OS를 설치하면 쓸만한 무른모도 함께 설치해줍니다.
MS윈도는 설치 완료 후에 '새로운 시작'을 맞이해 이런 저런 무른모 찾아서- 혹은 저장해둔 것을 설치해야 하는데 우분투는 그렇게 설치해야 할 무른모 가짓수가 많지 않습니다. 또 이리저리 찾아다닐 필요도 없습니다. 먼저 기본 설치된 무른모를 써보신 후 불만족스러우면 다른 무른모로 넘어가세요.

제가 보기에는 기본 무른모도 성능이 꽤 좋습니다. 이것 저것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만 기본만으로 도 대부분 업무 처리나 컴퓨터 활용이 가능합니다. 아는 프로그래머가 그러더군요. "가장 좋은 무른모는 여럿이 사용하는 오랫동안 손에 익은 무른모다"


3) 6개월 단위 개발주기를 이해하실 것:

우분투는 6개월 마다 새로 판올림돼 나옵니다. 즉 이전에 7.04, 7.10, 8.04에서 적용됐던 내용이 8.10에서는 전혀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매번 판올림때 마다 바꿔야 할 부분이 줄고 있습니다.

8.10을 설치한 초보님들이 종종 7.04나 7.10, 8.04에 적용되는 방법을 보시고 '왜 안되나요?'하십니다만, 그건 님께서 이전보다 개선된 8.10을 설치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급적 혼란을 줄이기 위해 제 블로그는 요즘 8.10에 적용되는 내용이면 [8.10] 말머리를 달고 있습니다.

우분투관련 팁이나 설명을 보실 때는 그 게시물 작성 날짜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6개월 이상된 팁은 소용이 없습니다. 


4) 우분투는 우분투 리눅스다! 라는 점을 알아주실 것:

중국어를 열심히 배운 한 미국인이 한국에 가서 "왜 이 사람들은 중국말 안하는데!"라고 역정내면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우분투 관련 역정중에는 이 미국인 낸 역정과 비슷한 것이 많습니다.

제가 들어본 가장 한심한 역정이 "우분투(리눅스)에서는 왜 엑티브X 안되는데?" 였습니다. 그에 대한 대답은 "꼬져서 그래염"이라는 답변이었습니다. 어익후야!

용도를 생각해보면 우분투는 자료정리나 업무처리, 동영상/음악 감상용, 교육용으로는 막강합니다. (제가 쓰는 용도네요) 우분투는 자체 게임이 많은 편이 아닙니다. 따라서 PC게임에 푹 빠지신 분은 MS윈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우분투에서도 MS윈도 게임을 돌릴 방법(Cedega)이 있습니다만, 그냥 MS윈도 쓰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