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화 '박하사탕'을 보면 명대사 있죠.
"나 돌아갈래!"

'나이가 계급장이다'라고 생각하는 건 아니지만, 나이를 먹어야 마음에 와닿는 대사 아닐까 싶습니다. 혹은 세상에서 묻은 때가 부끄러워지면 들릴 대사일까요. -부끄러워할 줄 사람이나 대사에 공감하겠다 싶긴 합니다.
아무튼 지금 소개하는 무른모는 "나 돌아갈래!"와 상당히 연관이 있습니다.

우분투 9.04 등장을 앞두고 만약 9.04설치시 문제가 생기면 이전 판으로 돌아갈 방법을 찾아보자는 생각에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MS윈도의 노턴 고스트(Norton Ghost)나 애크로닉스 트루이미지(Acronics True Image) 같은 HDD본을 떠서 압축해놓았다가 다시 복구해주는 무른모를 생각한 건데, 조금 다른 친구를 찾았습니다.

'배킨타임(Back In Time)'. 맥OS의 타임머신(Time Machine)과 같은 기능을 하는 무른모라고 합니다.
특정 폴더(디렉토리)와 복제주기를 지정해주면 주기적으로 해당 폴더의 내용을 복제해놓았다가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그 시점으로 되돌릴 수 있는 무른모 입니다.  (첫 발견 당시에는 우분투 설치본이 없었는데, 이젠 설치가 쉽게 꾸러미(.deb)로 배포하고 있네요.)


그냥 나 홀로 컴퓨터 쓰는 분에게는 큰 도움이 안될 성 싶고, 웹서버나 전자메일(email)서버, 혹은 작업물 저장 서버를 우분투로 구축해놓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취미/업무 삼아 서버 운영하시는 분들은 꼭 있어야 할 무른모 아닐까 싶습니다.

설치방법
1) http://backintime.le-web.org/download_page/ 으로 이동.
2) backintime-common-0.9.20_all.debbackintime-gnome-0.9.20_all.deb을 내려 받습니다.
3) 내려받은 순서대로 common을 이어 gnome 꾸러미를 실행해 설치합니다.

실행방법
1) [프로그램]-[시스템 도구]-[Back in Time] 으로 실행.
*만약 더 많은 권한을 가지고 실행하고 싶다면 [Back in Time (root) ] 로 실행.
2) 첫 화면(General)에서 복제한 내용을 저장할 곳(Where to save snapshots)과 복제주기(Schedule)를 지정해줍니다. 다음 갈피(Include)로 넘어가  '추가' 누르개(Button)를 눌러 복제해둘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이후 '확인' 누르개를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 과정은 나중에 'Settings'를 눌러 다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복제한 내용을 저장할 곳은 이왕이면 다른 판(partition)이나 다른 HDD에 있는 폴더를 지정해주면 더 안전할 성 싶습니다.
3) 무른모 좌측 상단에 'Backup now' 누르개를 눌러 복제를 해둡니다.
4) 나중에 지정한 폴더에 문제가 생겨 복제해둔 내용을 되살리려면 좌측에 해당 날짜를 선택하고 'Restore' 누르개를 눌러주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