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우분투에서 HDD칸 나누기

Mike Sierra 2009. 5. 27. 15:15
* 칸 나누기 신공 10년을 바쳐 절대적인 해답을 드린다는 아닙니다. 즉 자기 상황에 맞춰 HDD 공간을 나눌 수 있음을 먼저 밝혀둡니다.

칸 나누기 = 區劃分割 = Partitioning

컴퓨터 용어 중에는 사무실에서 나온 단어들이 많습니다.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일정구획으로 나눠주는 작업을 뜻하는 'Partitioning'은 원래 사무실을 구획을 나누는 작업을 뜻합니다.
한자어로 하면 구획분할(區劃分割)이고 우리말로 하면 '칸 나누기' 입니다. 전 우리말 표현을 좋아해서 칸 나누기라고 부를 것입니다.   사무실 칸막이를 partition이라고 하지요. * 전에 '판나눔'이라고 불렀는데 그 표현이 마음에 안들어 이번에 칸 나누기로 바꿨습니다.

언제 칸을 얼마나 나눌까?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 미리 칸 나누기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설치과정에서 칸 나누기를 할 수 있는데 그 때 자연스럽게 하시면 됩니다. 우분투를 설치하는데 필요한 최소 공간은 4GB (4096 MB), 안정적인 작동을 위한 권장 공간은 8GB (8192 MB) 입니다. 제대로 맛보기를 해보겠다면- 혹은 향후에 우분투로 넘어올 생각이 있다면 최소한 8GB  이상 공간을 우분투에 나눠주는 것이 좋습니다.

[9.04 기준] 우분투를 설치하면 4단계에서 칸 나누기를 만납니다. 이때 기본값 '나란히 설치, 각 시작마다 선택하기'를 택하면아래 그림처럼 보통 알아서 공간을 나눠줍니다. MS윈도가 설치돼 있는 HDD라면 아래 그림처럼 알아서 공간을 잡아줍니다. 그러나 그림처럼 우분투를 위한 공간이 4GB이하라면 성능에, 8GB이하라면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해 둘 것을 권합니다.


*그림에서 '나란히 설치'라는 건 MS윈도와 우분투를 함께 설치한다는 것이고, '각 시작마다 선택하기'라는 건 처음 컴퓨터를 켰을 때 MS윈도로 시작할 지, 우분투로 시작할 지 선택을 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이른바 '듀얼부트(dual boot)'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겁니다.

만약 칸나누기에 익숙해 희망하는 대로 칸을 나누려면 '수동으로 분할 지정(고급)'을 선택한 다음 '앞으로' 누르개를 누르면 칸 나누기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칸을 어떻게 나눌까?

우분투(리눅스)는 기본적으로 2칸이 필요합니다. 하나는 루트(root)라고 부르고 / 로 표시하는 우분투의 모든 무른모와 작동하는데 필요한 내용이 담기는 부분입니다. 루트는 최소한 4GB (4096 MB)를 공간을 잡아주어야 우분투의 기본적인 무른모를 설치할 공간이 됩니다. 앞으로 무른모를 많이 설치할 계획이라면 약 8GB 정도를 루트로 잡아줄 것을 권합니다.
또 하나는 스왑(Swap)이라고 부르고 /swap 으로 표시하는 기억장치(Memory: RAM) 대용 공간입니다.

스왑을 이해합시다.

쉽게 설명하자면 기억장치를 두뇌의 암기력, 스왑공간을 메모지라고 생각해보세요. 만약 암기력이 딸리면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메모지에 적어놓아야 잊어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예전에는 컴퓨터란 친구의 암기력이 많이 부족해서 메모지를 많이 썼습니다만 최근에는 컴퓨터군의 암기력이 좋아지면서(RAM용량이 높아지면서) 메모지 활용도는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즉 스왑공간 활용도는 예전만 못하다.)

그러나 컴퓨터군은 잠들기 전에 기억을 여전히 메모지에 적어놔야 합니다. (즉 우분투는 절전이나 최대 절전에 들어가기 전에 기억장치에 있는 내용을 스왑에 옮겨두어야 합니다.) 이때 만약 암기한 내용보다 메모할 공간이 적으면 (만약 스왑 공간이 메모리보다 작게 잡혀있으면) 잠들었다가 깨는 것을 잊어서 꼈다 켤 때까지 계속 잠만 자는 상황을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전이나 최대절전 상태를 사용할 계획이거나 암기력이 별로 좋지 않다면(RAM 512MB이하) 스왑공간의 크기는 컴퓨터군의 암기력의 1.2~ 2배 정도를 정해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일반적으로 랩탑이나 노트북, 넷북 등은 절전이나 최대절전 상태를 많이 씁니다.

RAM 512 MB 라면 1024MB 정도를 스왑공간으로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배)
RAM 1024 MB (1GB)라면 1229MB~1536MB 사이에서 스왑 공간을 정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2~1.5배)
RAM 2048 MB (2GB)라면 2458MB~3072MB 정도 스왑 공간을 주세요. (1.2~1.5배)

절전이나 최대 절전 상태를 사용할 계획이 없고, 암기력이 상당히 좋은(RAM 2GB 이상) 컴퓨터군을 쓴다면  스왑공간을 512MB로 잡아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좀 더 단서를 달자면 우분투 기본 무른모를 2~3개 띄우는 정도라면 스왑공간을 작게 잡아도 문제가 별로 없습니다만, 만약 비디오 편집 무른모 같은 기억장치에 공간을 많이 요구하는 무른모를 여러 개 띄울 계획이라면 앞서 처럼 1.2~2배수로 스왑을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칸을 더 나눈다면 무엇을 나눌까?

칸을 루트(/)와 스왑 둘로 나눈 것으로 우분투는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만, 어떤 분은 저장공간과 무른모 공간을 나누고 싶어할 것입니다.

MS윈도 사용자들 중에는 하나의 HDD를 C:와 D: 두 칸으로 나눠 C:에는 MS윈도와 각종 무른모를, 다른 D:에는 자료를 저장해두고, MS윈도에 문제가 생기면 C:만 싹 밀고 새로 설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분투도 비슷한 방식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우분투에서 OS와 각종 무른모는 루트(/)아래 설치됩니다. (더 파고들면 /bin, /sbin, /usr/bin 등에 설치됩니다.)
앞서 밝혔듯 루트는 4GB 정도면 일단 기본 무른모 설치가 가능하고 우분투를 잘 활용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8GB 이상은 잡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루트는 앞서 MS윈도에 비유하면 C:의 역활과 비슷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같다고는 못합니다.)

우분투 사용중에 발생하는 자료는 홈(/home)아래 설치됩니다. 즉 앞서 설명의 D:에 해당하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HDD에 남는 공간이 있다면, 그리고 루트, 스왑, 홈, 3칸으로 나누겠다면 나머지 공간은 홈에 밀어주면 됩니다.

3칸으로 나누기를 정리하자면...
우분투는 약 8GB 이상 공간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우분투를 설치하는 공간은 칸을 셋으로 나눠서, 루트(/)는 4GB 이상, 권장치 8GB정도 잡아주고, 스왑(/swap)은 메모리 크기와 사용도에 따라 적절한 크기를 잘라주고 나머지 공간은 홈(/home) 에 몰아준다

물론 더 잘게 나누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트(/boot)를 앞서 3칸 나누기에 추가해 4칸 나누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부트(/boot)는 리눅스의 핵심인 '커널(kernel)'이 들어가는 부분으로 매번 컴퓨터를 켜면 여기부터 읽기 시작합니다. 여기를 따로 빼놓으면 구형-저사양 컴퓨터는 약간의 속도증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만 고성능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나누겠다면 제일 처음에, 공간은 넉넉하게 256MB정도 잡아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유저(/usr), 베리어블(/var), 옵셔널(/opt) 칸을 추가로 나누는 방법도 있지만 일반 우분투 사용자가 이들을 반드시 나눠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복잡하게 나누기 보다는 4칸 나누기 정도가 적당한 듯 싶습니다. 혹시 꼭 나누면 좋을 부분을 제가 놓쳤다면 저 같은 초보를 위해 답글을 달아주시는 친절함을 기대하겠습니다.

이어 칸 매기(format)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덧붙이는 말: 가갸말 사용에 대해... 저는 도발하고나 도전할 생각은 없습니다. 그냥 내 집에서 편안한 말 쓰듯 제 블로그에 오신 분들에게 제가 생각하기에 편안하고 정성들인 우리말로 대접하고 싶을 분입니다. 이 정도 자유는 그냥 보장해줘야지 시간이 중요한 마당에 토론하고 따질 것도 못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