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거듭 강조하거니와~ 제 블로그는 우분투 전문입니다. 2007년 7월 이래... 겨우 2년도 안됐지만...

칸매기 = 格式化 = Formatting

Formatting은 형식에 맞춰 책을 제본(製本)한다는 의미로 19세기 출판용어에서 나온 말입니다. 제본을 순우리말로 순화해 '책 매기'라고 하는데 저는 지난 설명처럼 partition을 칸이라고 부르기로 한 점을 응용해 '칸매기'라는 말을 새로 지어봤습니다. 중국인들은 'Formatting'을 '격식화'로 부르더군요. * 영어에서 format은 일정한 형식의 의미로 언론사나 출판업계, 방송업계에서는 많이 씁니다.

칸매기는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나 기타 저장매체에서 하는 밭갈이 작업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심을 것이냐에 따라 밭을 가는 방법이 다르듯 HDD나 HDD를 나눈 칸(partition)을 칸매기 할 때는 저장형식(file systems)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밭을 갈아 엎으면 작물이 상하듯, 칸매기를 해주면 역시 그 칸 안에 있는 자료들이 씍~ 사라집니다. 적지 않은 분들이 칸매기를 '대량자료 학살병기'처럼 사용합니다만, 원래 칸매기는 저장형식을 정해서 그 형식대로 자료를 쓰고, 읽고, 지울 수 있게 준비해주는 기능입니다.
 
어떤 저장형식을 택해야 할까?

우분투의 대표적인 저장형식은 EXT3라고 쓰고 '서드 익스텐디드 화일 시스템(Third Extended File System)'이라고 읽습니다. 그러나 9.04에서 EXT4를 공식지원하기 시작하면서 차츰 EXT4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EXT4는 '포스 익스텐디드 화일 시스템(Fourth Extended File System)'이라고 읽습니다.
EXT4는 EXT3보다 읽고, 쓰고, 지우기가 속도가 빨라져서 PC라고 해도 EXT3를 쓸 때보다 EXT4를 쓸 때 성능이 더 나아집니다.  저는 이들을 별명으로 '3호'와 '4호'라고 부릅니다.

MS윈도는 일반적으로 NTFS란 저장형식을 사용합니다. MS윈도의 이전 저장형식인 FAT 방식도 있습니다. 우분투는 두 방식 모두 잘 읽고, 쓰고, 지워줍니다. 따라서 우분투를 설치한다고 해서  꼭 EXT로 칸매기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NTFS형식으로 모아둔 사진이나 영화, 음악이 있다면 그대로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주의] 단, NTFS형식은 오래쓰면 조각나는 문제(fragment발생)가 있습니다. 우분투로 NTFS를 사용한다고 해도 일어납니다. 우분투에서는 NTFS조각모음을 지원하는 무른모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따라서 NTFS 칸을 관리하려면 MS윈도를 사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NTFS를 읽으려면?
이전에는 지원했지만 9.04부터는 우분투에서 NTFS 방식으로 칸매기된 HDD나 칸을 읽고 쓰기 위해서는  잘생긴 무른모 하나 설치해야 합니다.
1)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이용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을 선택한 상태에서 'NTFS' 로 검색합니다.
2) 검색결과 나오는 'NTFS Configuration Tool' 을 선택해 설치합니다.
3) [시스템]-[관리]-[NTFS 쓰기 지원 설정 도구]에 가셔서 선택 사항을 골라주시면 됩니다.

반대로 MS윈도는 NTFS와 FAT형식 외에 다른 방식을 읽지 못합니다. 따라서 EXT로 칸을 맨 HDD에 MS윈도를 설치하려고 하면 MS윈도가 HDD존재(또는 칸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걸 왜 붉게 써서 강조하느냐 하면 우분투를 전체 HDD에 설치해 3호(EXT3)나 4호(EXT4)로 넘어온 분들이 혹시나 다시 MS윈도를 설치하려고 할 때 문제가 됩니다. MS윈도가 HDD를 인식 못합니다. 이때는 우분투 설치CD로 부트해 [시스템]-[관리]-[파티션 편집기]에서 NTFS나 FAT방식으로 다시 칸매기 해주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EXT4 대 NTFS, 누가 더 빠르냐는 속도 싸움을 붙일만 한데, 저는 신뢰할만한- 실측된 속도차이 보고서는 찾아보질 못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우분투 사용자들은 체감상 EXT4라고 하고, MS윈도 사용자 일부는 윈도7의 NTFS가 개선됐다고 하니...  저는 중립이라기 보다는 측정된 자료가 없으니 그냥 모릅니다.
단 저는 랩탑을 EXT3에서 EXT4로 판올림해 칸매기 한 이후 속도 개선 효과를 실감했습니다.

우분투에서 칸매기와 관리는 무엇으로 하나?

우분투에서 칸매기와 관리는 [시스템]-[관리]-[파티션 편집기] 에서 처리합니다. [파티션 편집기]의 영어이름은 GParted. 설치가 안돼 있다면 [프로그램]-[추가/제거...] 에서 gparted로 검색해 설치하시면 됩니다.

[주의] 아래 작업은 HDD나 칸 안에 자료를 모두 씍~ 지우는 재앙이 따릅니다.
여기서 칸매기를 한다면...
1) 우측 상단에서 HDD 또는 저장장치(메모리카드/SSD 등) 중에 작업할 대상을 고릅니다. 위 그림에서는 HDD아이콘 옆에 /dev/sda (465.76 GiB) 라고 돼 있습니다.
2) 칸매기할 칸(파티션)을 선택해 마우스 오른쪽 누르개를 눌러 '마운트해제'를 선택.
3) 다시 선택해 '다음으로 포맷'에서 형식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4) 이후 [파티션 편집기]상에서 편집-모든 작업 수행을 택하면 칸매기가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우분투를 HDD로 부트한 상태에서는 칸매기 작업을 못합니다. 우분투 설치 CD로 부트한 후에야(라이브CD로 부트한 후에야) 칸매기 작업이 가능할 것입니다.

가끔 USB 저장기기나 메모리 카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칸매기를 해주면 특효(?)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칸매기는 FAT방식으로 해주시기를 권합니다.

칸매기 작업을 터미널을 통해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만, 글쎄요. 일반 사용자가 굳이 터미널로 작업할 이유는 없는 듯 싶어, 설명하지는 않겠습니다. 다음은 굳은모걸기(Mount)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