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0. 우분투와 MS윈도와 관계

우분투를 사람에 비유하면 리눅스(Linux)족 데비안 가문 출신으로 MS윈도우족과는 혈연관계가 거의 없습니다.  사람에 인종과 문화 차이가 있어 사물과 행동을 부르는 말은 달라도 먹고 자고 하는 것이야 다 같듯이 우분투와 MS윈도도 이름이 달리 불리는 무른모(software)들을 여럿 갖추고 있지만 같은 기능을 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우분투와 우분투의 다양한 무른모는 대부분 무료이며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롭고, 열린 바탕글(open source)로 공개돼 있다는 점입니다. 단 우분투로 만들었다고 해서 모든 자료가 무료는 아닐 수 있습니다.


1. 우분투의 판이름:


우분투의 판이름(Version Name)은 개발 중에는 '형용사+동물이름' 형태로, 개발 완료 후에는 '개발연도 + 공개월' 형태로 지어집니다. 단 최근에는 개발 중 이름이나 완성 후 이름을 섞어서 부르기도 합니다.

우분투의 가장 최신 판은 9.04로 (2009년 4월 공개) 개발중 이름은 '존티 잭칼롭(Jaunty Jackalope)' 입니다.  별명은 존티(혹은 지역에 따라 잔티)로 불립니다. 다음 판은 '카르믹 코알라(Karmic Koala)'란 별칭으로 09년 10월 공개 예정입니다.

우분투는 매년 4월과 10일 주기적으로 공개됩니다. 우분투를 설치하거나 제 블로그에 있는 내용을 우분투에 적용하기 전에 판 이름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판에 맞지 않는 내용을 적용하면 작동 상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2. 우분투를 얻는 방법:

우분투 웹사이트(www.ubuntu.com) 에서 받는 방법을 권합니다. 이 블로그의 우측 차림표에 '내 연결고리'를 보면 우분투 닷 컴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분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편으로 신청하면 우분투를 관리하는 캐노니칼(Canonical)사가 있는 영국에서 여러분의 거주지로 우분투CD와 스티커를 보내줍니다.

공기를 좀 더 깨끗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영국에서 항공우편을 통해 받기 보다는 인터넷에서 자료를 받아 CD로 굽거나, 가능하면 USB메모리에 옮겨 설치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사람이 1년을 살면서 약 3톤 가량의 이산화탄소를 내놓는데, 이것을 정화하려면 나무 6그루를 심어야 한다고 합니다.


3. 우분투에 대한 질문과 답:

우분투에 대한 질문과 답은 한국 우분투 포럼을 이용하시면 막강 고수들과 혹은 여러분과 같은 사용자들의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영어 문답이 가능하면 우분투포럼에 직접 가셔서 영문 포럼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질문 전에 반드시 검색 해보실 것을 권합니다.


4. 우분투를 어떻게 설치하면 좋을까:

먼저 우분투를 설치하기 전에 보관할 자료를 다른 매체(HDD, DVD 등)로 복사(backup)해 둘 것을 권합니다.
-자료 보호조치는 다른 OS를 설치할 때 내 소중한 자료를 보호하기 위한 기본 예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설치방법은 크게 우분투 CD를 넣고, CD에서 부트해 설치하는 방법과, MS윈도 작동중 우분투 CD를 넣어 우비(Wubi)라는 설치 무른모를 통해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MS윈도 사용자로 우분투를 호기심 삼아 사용해보실 분들은 우비(wubi)라는 무른모를 통해 설치를 권합니다. 우비로 설치하면 MS윈도 또는 우분투를 선택해 부트(boot)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분투 공간은 최소한 10GB정도를 나눠줘야 우분투가 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설치 전에 10GB정도 빈 공간을 확보해 두세요.

PC에 우분투만 사용하시 예정이라면 CD로 부트해 설치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이때에도 10GB정도 빈공간이 있어야 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우분투를 주OS로 사용할 예정이라면 칸나눔(partitioning)을 신경써서 수동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USB메모리에서 우분투 설치 CD를 부트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만, 일부 PC에서는 USB메모리 부트가 불가능하거나 가능하더라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설치하든지 우분투는 정상적인 작동을 위한 꾸러미 일부를 인터넷에 있는 저장소란 곳에서 받아오기 때문에 인터넷에 연결된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무선보다는 유선 연결 상태를 강력히 권합니다.


5. 우분투 처음 설치 후 겪을 수 있는 문제는?

인터넷이 연결 안됐거나 설치 중 인터넷 설정에 문제가 있었다면 제일 흔한 문제는 '반편이 설치' 상황입니다.
한글 꾸러미가 설치 안됐거나, 무선 인터넷이 잡히지 않거나, 화면 해상도가 불안정한 문제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인터넷에서 꾸러미를 받아다가 설치하고 껏다가 켜주면 해결됩니다. (무선 연결이 안잡히면 유선으로 연결을 시도해보세요.)

또 다른 문제로 MS윈도를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 아닌 문제가 있습니다. (영어쓰는 나라에서 전세계 사용자 인구가 가장 많은 중국어로 의사소통 못한다고 문제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때는 버추얼박스를 설치해, 여기서 MS윈도를 실행하는 방법을 권합니다.
*현재 버추얼박스는 2.2대로 http://www.virtualbox.org/wiki/Linux_Downloads 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x. 이 블로그에 대해:

개인 블로그로 우분투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밖에 살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우리말과 문화에 애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 표현을 즐겨 씁니다. 그렇다고 스스로의 말글 생활이 남들보다 우월한 기준이 된다고 보진 않습니다. 자기 꽃밭에 좋아하는 난을 심어 놓고, "아 그것 참 시원하게 뻗었다"라며 즐기는 것 처럼, 우분투 이야기를 하면서 우리말 표현을 쓰는 재미를 누릴 뿐입니다. 그 난을 남들이 어떻게 볼지는 상관하지 않습니다. 난일 뿐이니까.

또 '윈도가 죽어야 우분투가 산다'라든가 '우분투를 통한 정치 개혁'에 대해서는 전혀 흥미가 없습니다.

[추가 작성 예정인 문서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