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인기있는(?) 문답형식으로 풀어봤습니다.

1. 우분투는 판올림(upgrade)을 얼마나 자주 합니까?
우분투는 6개월에 한 번 판올림을 합니다. 우분투의 판 이름은 판의 배포 연도와  월을 뜻합니다. 9.10은 2009년 10월판 이란 의미지요.

2. 판올림을 너무 자주 하는 것 아닌가요?
 6개월마다 달라지는 우분투를 보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입니다. 우분투는 진화속도가 빠른 OS입니다.
새 판올림이 나왔다고 해서 매번 판올림 해야할 이유는 없습니다.  현재 환경에 만족한다면, 6개월 판올림 주기를 따라갈 필요는 없지요.  판올림을 피하려면 '장기 지원판'(Long Term Support:  이하 LTS)'  설치를 권합니다. LTS는 2년에 한 번 주기로 배포되며, 데스크탑용은 3년간, 서버용은 5년간 지원합니다.
*새 LTS는 2010년4월에 배포될 예정이며, 이전 LTS판은 8.04 (하디 헤론) 입니다.

3. 올림 판은 이전 우분투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우분투를 관리하는 캐노니컬(Canonical)사는 판올림 때마다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으며, 완성도도 높아지는 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7번대 판에서는 지원하는 굳은모(hardware) 가짓수를, 8번대는 꾸러미로 설치되는 무른모의 기능성을 9번대는 부트(boot)속도를 중시하는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우분투의 특징 중 하나가 올림 판이 나오더라도, 기본 작동을 위해 굳은모(hardware) 요구사항이 올라간 적이 없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우분투는 꽤 알뜰한(?) 사용자환경을 제공합니다.

4. 판올림은 언제해주면 좋은가요?
현재까지 우분투는 2개의 판을 건너뛰어 설치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각 판의 '진화 속도'가 너무 빠른 관계로, 새 판이 나오면 그때 그때 판올림을 권하고 있습니다. 단 초보님들은 새 판이 나오고 2~4주 정도 지나 어느 정도 안정성이 확보됐을 때 설치를 권합니다. 새 판에 새 문제가 생길 때가 있는데, 해법이 나오는 데 약간의 시간이 걸릴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 판이 나온 날, 판올림을 위해 수 많은 사용자가 서버에 몰리면서 어느 때는 필요한 꾸러미를 받지 못해 반편이 상태가 될 때도 종종 있습니다.

5. 판올림하면 이전에 설치된 것들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적으로 판올림(upgrade)을 하면 이전에 설정이 지워질 수 있습니다. 불여우(Firefox)의 책갈피(bookmark)나 열림글(passwords)라든가, 터미널 색깔설정이 지워지거나 글꼴을 골라둔 것이 초기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판올림 전에 복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지워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만, 충분히 만약을 대비해 두는 것이 좋지요.

각 무른모의 내보내기(Export) 기능을 잘 활용하면 쉽게 설정을 복사해 둘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작업은 안전한 관리를 위해 주기적으로, 또는 설정에 큰 변화를 주기 전이나, 준 후에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설정에 문제가 생겼다 싶으면 들여오기(Import)만 해주면 됩니다.

6. 새 판이 나오면 새로 설치하는 것은 어떤가요?
이전 판의 설정이 새 판과 부딪치는 것을 피하거나, 속시원하게 처음부터 시작하겠다는 생각에서 새로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이때는 -당연한 얘기지만- 자료를 보존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나 자료가 저장된 칸(partition)을 복제 해놓으셔야 됩니다.

특히 9.10부터는 EXT4를 기본 저장형식으로 채택했습니다. 이는 작동속도를 높이기 위한 것인데, 이런 점을 제대로 이용하려면 자료를 피난 시킨 후 새로 설치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7. 판올림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인터넷과 유선으로 연결된 상태를 권합니다. -예전에 가끔 무선 장치를 잡지 못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분투는 재성능을 내려면 많은 꾸러미를 인터넷상의 무른모 곳간에서 꺼내오는데, 이걸 못하게 되면 엉성하게 설치 될 수 있습니다.  자료를 다른 HDD나 칸에 복사해두란 건 지나칠 수 있지만 또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판올림 후 무른모를 작동하려고 하면 설정이 초기화돼 작동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버추얼박스(Virtual Box) 같은 것은 판올림 후 다시 정리(compile) 해줘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