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우분투의 베타는 초보가 접근하기 어려운 요소들이 많습니다. 남들 달린다고 나도 달린다고 하면, 이건 도봉산오르던 실력으로 K2 정복에 나서는 것이요, 풀장에서 놀던 실력으로 대한해협횡단에 나서는 것이요. 장롱면허 주제에 모나코 랠리를 뛰어보겠다는 것입니다. 부디 참으시고, 저 처럼 어려움을 겪지 마시길 바랍니다. 시간 순으로 쭉 풀어봤습니다.


0. 첫  부팅감상... 당근색에서 초콜렛색 계통으로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바뀌었습니다. 음... 저는 초콜렛이 마음에 듭니다만. 첫 화면은 그다지 인상깊지 않았습니다. 판올림으로 설치하면서 이전에 'theme'이 날아가 버렸기 때문입니다. 아마 우분투 많이 써본 분들은 보셨을 최소-기본 껍질로 부트됐습니다. -주황색 껍질보다 더 기본적인 껍질이 있답니다.

1. 역시 유선 연결!... 우분투 9.10도 유선연결 상태가 아니라면 무선 장치를 잡지 못해 한글이 반편이 설치되는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반드시 유선 상태에서 설치 또는 판올림 하기 바랍니다. ... 막상 설치해놓고 보니 설정 만질 곳이 많아서 남말 할 때가 아니네요.

2. 반편이 한글 문제 해결... 일단 유선 인터넷을 꼽아준 다음, 안내말에 따라 한글 꾸러미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안내말에 따라 설치해도 한글 설치가 완료되지 않았는데, 저는 [System(시스템)]-[Administration(관리)]-[Language(언어)]로 가서 일단 실행해주니 추가 꾸러미가 설치됐습니다. 이후 리붓. 한글이 제대로 보이기 시작합니다.

3. 한글 입력이 이상하다... Ibus란 전과 다른 한글 입력기가 등장한 듯 합니다. 한글이 이상하게 입력되길래,  이상해서 살펴봤습니다. Han2라는 전에는 못본 입력방식으로 잡혀있길래, [시스템]-[기본 설정]-[Ibus preference]로 가서 '입력방식' 갈피(tab)를 선택,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 목록에서, 한국어를 고르고 Hangul을 골라 더해주고 그걸 맨 위로 밀어넣었습니다. 그리고 han2는 일단 지웠습니다.- 이 과정은 찾아보고 한 것도 아니고 본능적(?)으로 한 것으로 스스로 대견해 했습니다. 아, 오래 쓰면 풍월을 읊게 되긴 하나보다. :) 이후 부터 한글 입력은 됩니다만, 종종 쓰는 한자 입력 방식을 더하는 방법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풍월을 읊는다 한들, 뭐 아직 멀었구나.
한글 설정과 입력은 앞으로 질문이 많이 나올 부분 같습니다.

Ibus에는 한자나 특수문자 입력기능이 아예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습니다. 다른 입력기, 나비로 가야겠네요.


4. 다음 문제는 불여우!... 불여우를 열어봤습니다. 3.5로 판올림 되서 듬직할까 했더니...잉? CPU사용량이 100%를 기록하면서 한 번 죽었다 살아납니다. 불여우가 불사조 흉내내는 세레모니를 하고 그러냐... 이런 엉뚱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번 죽고나서는 문제가 없어서, 음... 웬 세레모니... 하고 있습니다. 덧대기 중에 제가 애용하는 구글 스크랩북이 설치가 안되는 군요.

5. 플래시가 문제... 불여우에서 플래시를 그냥 설치하려니 안되서, [시스템]-[관리]-[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로 가서 'flash'로 검색해 flashplugin-nonfree 꾸러미를 설치해 준 건 좋았습니다만... 응? 티스토리에 막상 접속하니, 제목 입력은 되는데 본문이 입력 안되는 겁니다. 뭐야... 이건?? 불여우 덧대기(add-on)로 설치해 놓은 'ScribeFire'로 지금 이 글 작성 중입니다. 티스토리 입력 안되면 대략 난감할텐데, 막상 편집하러 들어와보니 또 입력이 잘 됩니다. 처음에 착각한 것일까요?

약간 다듬어서, 그래도 우분투 다워진 모습


6. 헉! 내 귀염둥이 아방!... 밑쪽에 설치한 AWN이 날아갔군요. 음... 꾸러미를 찾아보려고 [프로그램]-[우분투 프로그램 센터]라는 새 기능을 가서 뒤적뒤적 해봤는데 못찾았습니다. 알고보니 이전에 [프로그램] 아래에 있던 [설치/삭제...]가 번역이 안된 채, [시스템]-[관리]-[Add/Remove Applications]로 자리를 옮겼군요. 이 A/R A를 실행해 아방(Avant)을 찾아 재설치 했습니다. My~ precious~!

다시보니... 오류가 있습니다. 그냥 달려본 그대로를 전달하기 위해 본문은 고치지 않을 생각입니다. 다만 유선 인터넷 상태가 아니어서- 즉 인터넷 연결상태가 아니면 무른모 목록을 받아올 수 없기 때문에,  우분투 프로그램 센터에서 찾이 못한 듯 싶습니다. 지금은 있군요.


7. 번역이... 마음에 안듭니다. 저는 일부 번역이 마음에 안듭니다. 수고하신 분들 많고, 수고하신 것은 압니다. 그러나 패키지 같은 건 꾸러미로 바꿔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드웨어 드라이버'에서 '독점 드라이버'라는 번역도 생각해볼 여지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주관적인 평가입니다. 

8. 잠정평가... 우분투 9.10은 이전 판보다 바뀐 부분이 많습니다. 자료를 다른 곳으로 잘 복사해두신 후 처음부터 설치를 권장해야 할 성 싶습니다.  노파심에서 하는 말인데, 베타가지고 우분투를 평가하시면 안됩니다. 우분투의 베타는 그야말로 베타니까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