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안정성:
우분투는 설치와 안정적인 설정을 해주면 서버용도가 아닌 이상- 바이러스 검사나 조각모음 등 시간 소모성 관리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유일한 시간 소모는 6개월마다 등장하는 새 판(version)을 설치해보는 것입니다. (반드시 판올림(upgrade)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6개월마다 판올림은 개인적으로 신제품 포장을 뜯어보는 듯한 재미가 있으니까 손해라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MS윈도가 요구하는 '관리작업'에 미숙한 이들, 혹은 귀찮은 이에게 우분투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2. 편의성:
우분투 사용자는 무른모(software)를 받기 위해 여기저기 누리터(internet)를 돌아다니지 않아도 됩니다. 무른모 목록을 볼 수 있는 무른모  곳간(우분투 프로그램 센터)을 열고 검색어로 뒤져보면 바로 무른모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바버추얼머신(JVM)'을 설치해야 한다면, 곳간에서 'java'로 검색하면 바로 뜹니다.

이런 편의는 우분투는 무른모를 누리곳간(저장소/repositories)에 쌓아두고, 사용자가 꺼내서 사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우분투의 공식 누리곳간은 캐노니컬(Canonical)이라는 영국/미국에 있는 회사에서 관리합니다. 누리곳간 방식은 신뢰할 수 있는 무른모를 쓰게되고, 또 불법 무른모를 쓰지 않게 되는 이점도 더해줍니다.

3. 공짜:
우분투는 무료 OS이지만 제게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는 우분투를 주로 사무와 누리터 돌기(web surfing), 전자 상거래,  금융거래, 동영상 감상, 사진정리, 간단한 게임  용도로 2년째 사용 중입니다. 방화벽이나 항바이러스 무른모 없이 사용 중입니다만, 금융사고나 해킹 사고가 터진 적은 없습니다.

같은 일을 하기 위해 MS윈도를 구입한다면 원화로 약 15만원 가량을 쓰게 됩니다. 우분투를 쓰는 덕에 저는 MS윈도에 돈을 쓰지 않고 제 PC나 노트북 성능을 높이는데 투자했습니다.

우분투는 OS외 상당히 쓸만한 무른모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런 무른모 구입비용을 고려한다면, 저는 최소한 컴퓨터 1대 값은 절약했다고 봅니다.

*단 저는 내년에 올림픽 개최하는 나라에 삽니다. 한국은 한 종류의 OS만 지원하는 경향이 강해 다양한 OS를 사용하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점차 나아지긴 하는군요. G마켓 결제가 우분투에서 되는 것을 보면... :)

4. 자유:

우분투는 자유로운 OS입니다. 모양새도 차림표(menu)도 거의 마음대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옆의 차림표는 우분투의 차림표를 제가 마음대로 바꾼 것입니다.)

글쇠로 바로가기(키보드 바로가기) 같은 기능은 중독성이 강합니다. 저는 한 개의 글쇠로 주요 무른모를 불러서 실행하고는 합니다. 물론 MS윈도에서도 별도의 무른모를 설치하면 되지만, 우분투에서는 따로 무른모를 가져다 설치할 것 없이 지원해 줍니다.

또 원치 않는 기능이나 무른모는 완전히-확실히-다시는 볼 수 없게 지워도 우분투는 별 문제를 제기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잘 구성한 우분투는 윈도7이 부럽지 않습니다. 사실 윈도7이 새 기능이라고 들고 나온 것 상당수는 이미 우분투에서는 기본적으로 적용돼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우분투가 모든 점에서 비교우위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게임을 많이 즐기는 분은 MS윈도를 쓰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그러나 사무나 일상 생활관리 용도로 우분투는 손색이 없는 OS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