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0.10 설치 완료 후 행동요령. 네 번째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 이야기에서 무른모 설치에 관해 이야기 했는데, 이번에는 우분투 트윅이 아닌 다른 경로에서 받아서 쓰는 무른모 이야기입니다.

글쓰는 도구는... 제가 가장 많이 쓰는 도구는 구글 문서도구(Google Docs)입니다. 여러 사용자환경(OS)에서 같은 결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불여우(Firefox)에서 열어서 씁니다. 이때 불여우에 덧대기(plug-in)로 'Google Shortcus'를 설치해서 자주쓰는 구글 도구를 선택하고 주르륵 내려보는 차림표(dropdown menu)로 해두면 꽤 편리합니다.

그 다음에 자주쓰는 글쓰는 도구는 IBM의 로터스 심포니3(Lotus Symphony3)입니다. 현재 8월말에 나온 4번째 시험판(Beta 4)을 쓰는데, 이전에 우리말 입력 문제가 사라져 상당히 쓸만합니다. 간단한 회화정도 영어하시면 쉽게 받으실 수 있으니 받는 방법은 생략.


공짜 무른모에 그다지 신뢰를 보내지 않던 분들도 IBM이라는 명가가 지원하는 제품이란 점에서 호감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사실은 오픈오피스 기반 이란 점은 천하가 알지요.  또 다른 매력으로 덧대기(plug-in) 기능이 있습니다만, 아직 베타단계에서 기대를 모으는 기능일 뿐, 딱히 쓸모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웹디자인은... 블로그 껍질을 만들때 쓴 도구는 지에디터(gedit)이었습니다. 기본 무른모이지요. 단지 바탕글(source)을 염색해주는 정도 설정해놓고 HTML을 두들겨서 만들었습니다. 지에디터 입힐 색깔설정은 여기서 받아서 쓰시면 됩니다.


저와 같은 색옷을 입히시려면 틴지(Tinge) 를 내려받아서 적당한 폴더에 저장하세요. 지에디터를 실행해서 [편집]-[기본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글꼴 및 색' 갈피를 선택해서, '추가' 누르개(button)를 눌러 Tinge.xml을 선택하면 됩니다.

웹디자인과 관련해 쓰는 다른 도구는 색상관리자인 아가베(둘째 이야기 보면 있습니다)와 그컬러(Gcolor2)가 있습니다. 오래 전에 쓴거라 터미널로 설치하라고 돼 있지만,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agave'와 'Gcolor2'로 검색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도구로는 누리모로 http://www.css3maker.com/index.html을 썼습니다.

그리고 기타 등등

바이러스검사는 비트디펜더(BitDefender)로 합니다. 우분투-리눅스에서는 활동하는 바이러스가 없지만, 내려받은 자료를 옮기는 과정에서 혹시나 MS윈도 사용자에게 옮길 수도 있으니까요.  바이러스 구경한지도... 몇 년 됐네요. 아래 내용 참고하세요.

복사/오려두기(Clipboard) 내용관리용으로는 파셀라이트(Parcellite)를 씁니다. 설명보다는 써보시면 그 위력을 압니다. (그놈 패널에서 작동합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parcellite'로 검색해 설치하세요.  2010년 4월로 개발을 중단했다는 점이 아쉽기는 하지만, 이미 나온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쓸만합니다. 제작자 블로그: http://parcellite.sourceforge.net/

시간대에 따른 화면 밝기 조정 무른모로 플럭스(F.lux)를 씁니다. 눈 피로를 덜어주는 무른모입니다. 이전에는 우분투 전용 꾸러미가 없었지만, 이젠 전용 꾸러미가 나왔습니다. 제작자 블로그: http://www.stereopsis.com/flux/linux.html


명함이나 초대장 디자인은 그라벨(gLabels)을 씁니다. 전에 소개했는데, 그 다지 주목은 받지 못한 듯 합니다. 써보면 쓸만합니다. 한국서 관련회사 출력 용지가 판매되지 않아 인기가 없는 것일지도...
 

컴퓨터 관련 정보는 시스인포(Sysinfo)를 씁니다. 기본 무른모로 보는 방법도 있지만, 시스인포로 보는 것에 어느새 익숙해졌기 때문에 씁니다.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검색해 설치하세요.



이상입니다. 시간나면... 버추얼박스 얘기도 더해볼까 합니다. 버추얼박스 기본적인 사용과 설명은 예전에도 몇 차례 했습니다. 급한 분은 해당 설명 참고하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