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움직이는 배경화면이 컴피즈 기능의 일부로 등장했습니다.

저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예쁜 것이 싫어서가 아니라 컴퓨터 자원(resource)을 치장에 쓰는 게 좀 아까워서요. 개인 취향일 뿐. 좋아하는 분도 있겠지요. (반대한다거나 그런게 아니고 취향이 아니라는 얘기에요)

참고로 우분투의 창(window)관리 무른모 중 하나인 컴피즈는 자원을 좀 많이 드십니다. 컴퓨터로서는 황혼기 연령인 여닐곱살 컴퓨터나 팬티엄옹, 새파랗게 젊기는 한데 능력이 좀 부족한 넷북이나 아톰군이 이까짓 움직이는 화면 못 돌린다고 우분투에 짜증내시면 참 곤란하죠.  자원이 왕창 드는 것은 아니지만, 설정에 따라 좀 듭디다.




설치:
1) Ctrl+Alt+t 글쇠를 눌러 터미널을 엽니다. 아래 명령줄을 한 줄씩 실행해줍니다. 복사해 붙여넣기하고 Enter글쇠를 누르면 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ilap/lwp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compiz-plugins-livewallpapers
*첫 줄은 저장소 더하기, 둘째줄은 저장소 한 번 다듬어주고, 컴피즈용 덧대기(plug-in) 설치하란 내용.

2)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desktop)으로 가서 마우스 오른쪽 누르개(button)를 누릅니다. 차림표 열립니다. 차림표에서 '바탕 화면 배경 바꾸기(B)'를 선택합니다.

3)창이 열리면 오른쪽 하단에 '추가'를 누릅니다. 선택 창이 열리는데, 옆에 '파일시스템'을 선택하고, 이어 /usr/share/backgrounds 를 차례대로 찾아들어갑니다. (여기가 바탕화면 저장되는 곳입니다.) 그 속에서 Space_by_ilap.jpg 을 선택합니다. 이 그림을 바탕화면을 선택해주고, 일단 닫습니다. 여기까지 하면 안움직입니다. :)

4) 컴피즈 관리자를 열어 주셔야 하는데... 아마도 10.10부터 제 블로그로 오신 분 중에서는 설치 안한 분도 있을 겁니다. 사실 컴피즈 관리자는 재밌긴 하지만 초보가 만지기에는 위험한 요소도 좀 있습니다. 설치 안한 분은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로 가셔서 ccsm으로 검색, '고급 데스크탑 효과설정'을 설치해 줍니다. 이미 설치한 분은 다음 단계로...

5) [기본설정]-[컴피즈 설정관리자]를 엽니다. (센터에 있는 이름과 차림표 이름이 다릅니다. 다음 판 번역때 고려할 부분입니다.) 왼쪽에 'Live Wallpapers'를 선택, 오른쪽에 'Galaxy Live Wallpaper'를 선택해줍니다. 그다음 슈퍼 글쇠랑 F4를 눌러주면 우리의 은하가 천천히 돌기 시작합니다. (아아~ 자원을 먹으며 도는 은하. 당장 꺼주지.)

여기서 분명히 예상하는데 슈퍼 글쇠가 뭔가요? 하는 질문이 나올 겁니다. 흔히 말하는 '윈도우키'있죠?
보통 자판에서 ctrl과 alt사이에 존재하는 그 글쇠. (랩탑이라면 그 옆에 fn글쇠가 있을 수도...) 그걸 우리 우분투계에서는 '슈퍼키' 라고 부릅니다. 이 블로그 주인장은 키 대신 글쇠란 표현을 좋아할 뿐.

도시에서는 볼 수 없지만, 은하수의 무수한 별들을 보며 그곳은 어떨까 상상해보신 적 있습니까? 작은 점으로 보이지만, 그 다양한 세계를 관찰해볼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수 많은 사람들도 은하수 처럼 다양한 삶을 살고 있겠지요. 아무튼, 먼 훗날 지금 사람들의 자녀들은, 우리가 자연을 지켜주며 열심히 조금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산다면 우리보다 더 많은 별세계를 볼 수 있겠지요. 그 시대 인간이 그런 점은 대략 부럽삼. :) 우분투! 단 글쓴이는... 문과출신으로 천문학에는 취미 없삼. 용어가 너무 어렵삼. 최근 적색편이(red shift)에 대한 설명듣고 와~ 세상에 그런 것도 있구나하고 놀라워했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