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1.04를 넷북(HP Mini311)에 설치하면서 겪은 얘깁니다. 몇 가지 문제점을 만났는데, 해결책은 좀 찾아보고- 적용해보고 올릴 생각입니다. 큰 문제는 아직은 없었습니다.

인터넷 유선 연결 필수가 아니다?... 우분투는 처음 설치할 때 인터넷과 유선 연결을 권장합니다. , USB모뎀이나 공유기와 PC/넷북을 선으로 연결해 놓은 상태에서 설치해야 했습니다.

이유인 즉슨, 무선 인터넷 장치를 돌리려면 인터넷에서 장치 돌리개(Driver)를 받아와야 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선을 꼽지 않고 설치를 강행했습니다만, 설치 후 무선 인터넷 장치가 잡히더군요.

 다만 한글 꾸러미를 받아오지 못해 영어와 한글이 섞이는 반편이 한글 문제는 있습니다. 우분투는 인터넷에서 몇 가지 꾸러미를 받아와야 제 구실을 하는 OS입니다. 이런 이유로 기왕이면 선을 꼽고 설치하라는 권고는 유효합니다.


시작화면(boot)이 깨졌다... 우분투 설치 후 처음 부트하는데 시작하면이 깨져서 보이지 않았습니다. 잘못 설치된 건가했지만, 잠시 놔두고 보니 열쇠글 입력하라는 화면부터 제대로 보이더군요. 이후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처음 부트하는데 제 컴퓨터는 유니티 작동에 부적합하다며 이전 우분투 화면이 떴습니다. (이전 화면을 우분투 클래식(Ubuntu Classic)이라고 칭했더군요)

 

한글 반편이 설치... 한글이 반편이 설치됐다며, 제대로 설치하자는 안내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안내대로 따라해도 전처럼 한글 꾸러미가 설치 되지 않더군요. [System]-[Administration]-[언어]로 가서 메뉴와 창을 위한 언어항목에서 한국어를 찾았습니다. 한국어를 붙잡아서 맨 위로 끌어올린 후 놓아주는 묘한 조작(Hold, drag up, release)을 해준 후 ‘System wide apply’ 누르개를 눌러 한국어를 설치 했습니다. 한국어 항목을 끌어다가 English 위에 놓으면 되는데, 이건... 좀 묘하네요.

 

추가 돌리개(Drive) 설치... [System]-[Administration]-[Additional Drive]로 가서 제 컴퓨터에 장착된 엔비디아(NVIDIA) 드라이브(권장)을 찾아 설치(활성화)해 줬습니다. 우분투를 설치하는 사람이 몰려서 그런지, 받아다가 설치하는데 좀 시간이 걸렸습니다.

여기까지 하고 일단 재부트(Reboot) 했습니다.

유니티 정상 작동... 우분투 클래식으로 작동했던 이유가 아무래도 추가 돌리개를 설치하지 않았던 이유 같습니다. 재부트 중에는 화면이 순식간에 넘어가서 부팅 중에 화면이 깨지는지 확인 못했습니다.
재부트한 후에는 유니티 정상 작동, 한글도 정상적으로 보이는데... 영/한 전환이 안되네요. (한글 입력 불가)  

한글 입력기 설정...  나비(한글 입출력 무른모)를 설치하려다가 일단 보류하고, 한글 입력기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져주기로 했습니다. 화면 상단 오른쪽에 보면 글자판(Keyboard) 모양이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차림표가 뜨는데 거기서 [기본설정]을 선택. 창이 뜨면 거기서 '입력방식' 갈피를 선택한 후, '입력방식을 선택합니다'에서 한국어를 선택해 '추가'누르개를 누르면 됩니다. 이후, Ctrl + Space를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됩니다. 

한/영 전환을 다른 글쇠로 지정해 주려면 '일반' 갈피로 가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를 만지작 거려주면 됩니다만, 글자판을 처음 설치할 때 저처럼 영어로 선택 하셨으면 'Hangul'로 선택해도 좌측 alt를 눌러도 한영 전환이 안됩니다. 게다가 써보니 유니티는 좌측 alt에 일부 무른모의 차림표 표시 기능을 엮어놓았더군요. (불여우를 실행 시킨 후, alt를 눌러 보세요)  그냥 ctrl + space로 쓰렵니다.

여기까지 쓰고... 좀 더 만져본 후, 더 쓰겠습니다. 
오늘은 좀 바쁠 것 같고... 

[우분투 설명서] - 우분투 11.04 배포시작... 간단 설치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