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른모 사용자 사이에서 그 무른모는 가볍다거나 무겁다는 평가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무른모의 ‘체중’은 무른모의 성능평가 기준 중 하나입니다. 무게도 가벼울 뿐만 아니라 맵시도 좋고, 결과물도 빨리 오류없이 내놓는다면 정말 좋은 무른모겠지요.


무른모가 가볍다는 의미는 전산기(computer)의 ‘자원(resource)’을 적게 쓴다는 뜻입니다. 자원=밑천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전산기의 자원으로는 중앙처리장치(CPU), 기억장치(Memory) 등이 있습니다. 우분투에서는 CPU는 점유율(%)로 기억장치 사용량은 ‘MiB’란 단위로 측정합니다. 점유율이 낮고 MiB숫자가 낮을 수록 가벼운 무른모입니다.


우분투에서 사용 중인 무른모의 CPU점유율과 기억장치 사용량은 우분투에서 ‘시스템 감시’를 실행해, ‘프로세스’ 갈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우분투 무른모를 평가하실 때 이런 자원 사용량을 함께해 표시해 주시면 비교에 도움이 됩니다. 그냥 모양새만 보고,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실행 체감 속도로 무른모를 평가하시기 보다는 자신이 사용하는 PCCPU 종류와 함께 CPU사용량과 기억장치 사용량을 함께 표시해 주시면 체감보다 합리적인 무른모 평가가 됩니다.


시스템 감시, 실행은 어떻게?

우분투 11.04에서 유니티를 채택하면서 무른모 목록을 감춰놓아서 우분투에 익숙하지 않은 이들은 유니티 명령창에 없는 무른모 실행에 애먹을 때가 있습니다. ‘시스템 감시’도 숨겨져 있는데, 이른바 ‘슈퍼 글쇠(윈도키)’를 누르고, 검색어 system을 넣으면 ‘시스템 감시’ 상징(icon)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징을 누르면 실행됩니다.

시스템 감시의 터미널 명령어는 gnome-system-monitor 입니다. 바로가기 글쇠에 지정해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한땀 한땀 국립국어원의 순화어를 기준으로 우분투 이야기를 나누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함께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