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서버라는 물건이 모르고 보면 대단하고, 알고봐도 대단한 물건입니다. 이공계가 아닌 저로서는 웹서버는 위대한 존재로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잘 모르니까요.

하지만 우분투에서 웹서버 설치는 대단히 간단합니다. 그렇다고 제 말을 웹서버 운영이 쉽다는 말로 확대해 받아들이면... 신세 망칠 수도 있지요.
자동차를 사는 것과 운전하는 것은 상당히 다르니까요.

웹서버를 돌리려면 LAMP를 기억하면 좋습니다. Linux + Apache + MySQL +PHP의 약자입니다. 리눅스는 운영환경, Apache는 웹이 살아갈 큰 집, MySQL은 자료저장고, PHP는 웹 나라에 적용되는 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서 딴지 방지용으로 미리 적어두는데, MS윈도라고 웹서버 못돌린다는 얘기 아니니까, 역시 확대해석은 없었으면 합니다.  저는 우분투가 좋을 뿐.

우분투가 설치된 상태라고 봐서 L빼고 나머지 AMP와 Phpmyadmin을 설치해 봅시다. 뒤에 피에이치피마이어드민은 자료저장고 관리 무른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없으면... 불편하죠. 쉬운 길 있는데 뭣하러 어려운 길을~룰루~

터미널을 엽니다. (Ctrl+alt+t) 초보님들 터미널 보고 뭐라고하는데, 사실 터미널은 아주 쉬워요. 꾸러미 이름만 부르면 되요~. 꾸러미 이름을 몰라서 못부를 뿐인데, 대부분 알고 보면 꾸러미 이름은 상당히 직관적이에요.

MySQL 설치
sudo apt-get install mysql-server mysql-client

설치 중에 최고사용자(root라 하죠)를 위한 열림글을 정하라고 하는데, 기억하기 좋은대로 넣어주십시다.

아파치 설치
sudo apt-get install apache2

이 다음에 불여우를 열어 아파치가 제대로 설치됐나 봅시다.
기본 주소는 http://localhost

그럼 영어로 "작동하네!"라는 글을 볼 수 있습니다. 초보는 감동 중단. 지속설치.

PHP5 설치
sudo apt-get install php5 libapache2-mod-php5
sudo /etc/init.d/apache2 restart

첫째줄이 설치명령이고 둘째줄은 아파치를 껐다가 다시 켜라는 명령입니다.
자~ 그럼 우리의 새로 태어난 웹서버가 php어를 제대로 알아듣나 실험해 봅시다.
편한 메모장, 저의 경우 gedit을 펼쳐서 아래 명령줄을 넣어줍니다.

<?php print_r(phpinfo()); ?>

그다음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해줍니다. 보통 phpinfo.php 나 info.php 등으로 저장하더라구요.
이렇게 만들어진 최초의 php자료를 아파치의 거실 쯤 되는 곳으로 옮겨놓겠습니다.
터미널에서 아래처럼 하면 됩니다.
sudo cp phpinfo.php /var/www/phpinfo.php

그 다음 웹브라우저에서 실행시켜 봅시다.
http://localhost/phpinfo.php
PHP로 짧게 몇마디 했을 뿐인데 길게 뭔가 보여줍니다. 아파치와 Php정보이지요.

PHPMyAdmin 설치
이제 피에이치피마이어드민까지 설치하면 웹서버를 위한 바탕은 갖추게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apache2-mod-auth-mysql php5-mysql phpmyadmin

주의 PHPMyAdmin을 설치할 때 두 가지 질문을 받게됩니다.
Web server to reconfigure automatically: 여기서는 apache2를 선택.
Configure database for phpmyadmin with dbconfig-common? 이 질문에는 아니오 또는 No 를 선택하셔야 됩니다. 혹시 우리말로 질문 받으신 분은 질문 내용 좀 보내주세요. 

PHPMyAdmin을 사용할 수 있게, 바로가기를 만들어주는 작업도 잊지마세요. 터미널에서 아래처럼 하면됩니다.
sudo ln -s /usr/share/phpmyadmin /var/www

그 다음에 웹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phpmyadmin 을 실행하면 처음에는 열림글을 묻습니다.

오늘은 이 정도만 적어두고, 한번 재설치하면서 그림을 좀 모아볼까 합니다.
그리고 웹서버에 게시판 설치 등도 천천히 다뤄볼까 합니다.

참고로 저는 웹서버 사업과 관계없는 초보이며, 그냥 우분투 커뮤니티에서 제공하는 설명서 대로 꾸러미를 설치해 실행한 후 요약해 이글을 쓴다는 점을 명시해둡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