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에서는 동영상을 무엇으로 볼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토템: 우분투 기본동영상 재생 프로그램

앞서 동영상 보는 방법을 간단히 언급했습니다만 관련 내용에 대한 검색과 질문이 많아 추가로 설명합니다.

Myubuntu.tistory.com에서 478명 방문자 중 단 3% 응답률(14분)을 얻은 복수응답가능 설문조사 결과 토템은 9분, 엠플레이어는 6분, VLC는 1분, SM플레이어는 1분이 설치 또는 사용중이라고 밝혀주셨습니다.

역시 기본설치되는 토템(Totem)과 여러 우분투 관련 사이트에서 추천이 많은 엠플레이어(Mplayer)가 동영상 재생에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우분투와 함께 설치되는 토템의 경우 매번 개선을 거듭해 7.10에서는 설정도 상당히 편리한 재생기로 자리잡았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설치 프로그램에 힘이 실리기 마련인가 봅니다.


엠플레이어에 비해 토템의 약점이라면 기본 지원 동영상수가 상대적으로 적어서 여러 형식의 동영상을 읽을 수 있도록 별도의 코덱(codec)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지만, 토템으로 동영상 재생에 필요한 코덱을 자동으로 찾아 설치하는 기능이 7.10부터 더해짐에 따라 큰 약점이 아니게 됐습니다.
오히려 한글 자막설정 등 설정상의 편의성에서는 엠플레이어보다 토템이 좀 더 간단합니다.

일단 토템을 위한 코덱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추가/제거...] 에서 gstreamer로 찾기해서 나오는 모든 gstreamer 코덱을 설치해 줍니다.
이때 보여주기는 '이용가능한 모든 프로그램'에 맞추셔야 합니다. 
덤으로 Ubuntu restricted extras를 설치해 주는 것도 좋겠지요.
터미널을 이용한 코덱설치와 코덱의 개념은 2.9 다듬어야 할 부분들: 문제해결 목록 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코덱 더하기; 누르면 큰 그림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코덱이 일단 설치되면 동영상 재생에 별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토템에서는 자막설정도 간단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막설정


토템을 실행해서 [편집]-[기본 설정] 에서 일반탭에 보시면 '자막' 글꼴과 인코딩을 맞출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명조체를 좋아해서 '은신문'글꼴을 크기 20에 맞춰 자막글꼴로 쓰고 있습니다. 인코딩은 EUC-KR로 맞추면 .smi파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막 설정에 손이 좀 더 가는  다른 미디어 플레이어들에 비해 토템은 정말 쉽게 설정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