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북미시간으로 25일 맥OS 하이시에라(MacOS High Sierra) 판올림 하는 날입니다.



내려받아서 앱을 모두 닫은 상태에서 설치 걸어놓고 1시간 산책하고 다녀왔더니 설치 완료. 아이클라우드 계정 암호 문답으로 완료.

뭔가 대단한 판올림 같지 않은 기분이었습니다. 너무 간단해서...   


하이시에라는 전작 시에라보다 0.15GB 큰 5.18GB크기입니다. 

내려받으면 복사본 만든 후 설치를 권합니다. 나중에 재설치를 하든, 비상 부트용 USB를 만들던 필요할 수 있으니까요.


바뀐 점은 파일시스템이 즉 디스크 저장방식이 HFS+에서 APFS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이게 모든 디스크에 적용 사항이 아닙니다.

오로지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나 플래시 저장 매체만 APFS로 바뀌었다고 하네요.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나 퓨전드라이브(Fusion Drive)는 현재 APFS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베타에서는 APFS가 HDD에 적용됐지만, 마지막 베타인 골든 마스터에서 HDD적용을 뺏고, 결국 이 상태로 배포 중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무른모 중에는 사파리, 포토스(사진), 메모, 시리에서 약간의 개선이 있습니다. 메모에서는 표그리기 기능이 추가 됐네요.


그리고 새로운 자료 저장방식으로 비디오는 HEVC, 사진은 HEIF란게 등장했습니다. 

HEVC는 H.265라고도 하는데 전보다 파일 크기를 줄여준다고 하네요. 또 HEIF역시 그림 파일 크기를 압축된 JPEG 형식보다 작게 만들어주면서도 선명함은 유지하는 형식이라고 합니다.


이런 부분을 고려해보면, 전보다 적은 공간을 차지하면서, SDD에 한정해 더 빠른 자료 접근이 가능하게 만들었다고 보면 될 듯 싶습니다.  신형 아이맥 27인치에서는 크게 많이 바뀌었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밥벌이 머신으로 한달 전에 샀을 때도 만족했고, 판올림한 후에도 만족하긴 마찬가지 입니다.   


맥을 공장 초기화한 다음에 하이시에라를 설치하는 분들도 꽤 있는 듯 한데,  이건 정말 궁금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왜 그러시나요?

아무튼 공장 초기화 방법은 여기 있습니다.


P.S: 별도로 애플과 상관없이, 하이시에라로 판올림 한 후에는 바텐더2가 바텐더3로 자동 판올림 해주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