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글은 우분투 7.04 Feisty Fawn을 위한 내용을 설명합니다.

3.3.1 totem-xine  으로 갈아타기

우분투에는 기본 동영상/음악 재생 프로그램으로 토템(Totem) 플레이어가 설치돼 있습니다.
토템 말고 무엇이든 잘 재생해주는 '엠플레이어(mplayer)'를 설치하라고 권장하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놈(Gnome)의 기본 플레이어로 설정돼 있는 토템도 코덱을 설치하면 엠플레이어 부럽지 않습니다.

토템은 토템-지스트리머(totem-gstreamer)와 토템-자인(totem-xine) 두 종류가 있고 둘 중 한 종류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에 기본설치돼 있는 것은 토템-지스트리머입니다. 그러나 제가 사용해본 바로는 토템-자인이 제 PC에서 DVD재생이나 파이어팍스에서 동영상 보여주기 등 제대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다른 PC에서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 설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터미널을 이용해 토템-자인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토템-지스트리머는 제거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totem-xine

만약 불여우(firefox)나 모질라(Mozilla) 계통 웹브라우저에서 토템을 기본 플레이어로 설정하려면 아래 명령을 터미널에서 시행하세요.

sudo apt-get install totem-mozilla


3.3.2 코덱(Codec)설치

코텍이란 동영상과 소리를 영상 파일(file)로 부터 어떻게 읽을까를 정리해놓은 파일입니다.  비유하면 사람이 영어책을 펼쳤을 때 '영어는 이렇게 읽는다'라는 개념이 코덱인데 만약 제대로 된 '영어' 코덱이 없으면 'I am handsome'를 '아이엠무 한드솜'하는 식으로 이상하게 읽게 됩니다. 따라서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거나 동영상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 영상은 나오는데 소리는 안나오는 경우나 그 반대는 코덱이 없는 경우나 요상한 코덱이 자리를 틀고 앉은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코덱이 필요한지 아는 방법은 토템에서 [영화]-[등록정보]를 선택하면 우측에 코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우분투를 관리하는 캐노니컬사는 모든 코덱을 제공하지 않아 기본 코덱으로는 볼 수 없는 동영상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장소에 새 주소를 넣어서 그 저장소에서 코덱을 받아와야 합니다.

- 저장소 더하기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를 선택해 '소프트웨어 소스'창을 띄운다음 '써드 파티 소프트웨어' 탭을 선택하고 'Add' 버튼을 눌러 열리는 'APT줄'에 아래 주소를 붙여넣기 한다음 '소스추가' 합니다.
deb http://packages.mediubuntu.org feisty free non-free
그 다음 터미널에서 '메디우분투' 사용을 위한 '키'를 받습니다.
wget -q http://packages.mediubuntu.org/mediubuntu-key.gpg -O- |sudo apt-key add -
이렇게 하면 새 저장소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코덱 설치하기
MS윈도우용 코덱을 설치합니다. 이것을 설치하면 네이버 뉴스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w32codecs

Mpeg나 DVD를 재생하려면 아래 코덱을 더해줍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xine-extracodecs


3.3.3 우리말 자막용 폰트 설치

totem-xine은 자막출력용 글꼴을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야 . smi 등 우리말 자막을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파일을 받아서 설치하세요. (xine-fontconv  컴파일 된  것)


자막으로 만들 글꼴은 /usr/share/fonts 또는 /usr/share/fonts/truetype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마음에 드는 한글 글꼴을 하나 골라서 작업용 디렉토리에 복사합니다. 저는 백묵글꼴 중에 하나를 택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에 그림처럼 저의 경우 내 폴더에 fonts폴더를 만들어 hline.ttf를 복사해넣었습니다. (우분투의 '내 폴더'는 사용자 이름입니다.) 그 다음에 터미널에서 아래처럼 font폴더로 가서 토템용 폰트를 만들어라내라고 명령을 내립니다. 폰트를 만드는데는 약간 시간이 걸립니다.

cd /fonts
xine-fontconv hline.ttf sans euc-kr
첫째줄은 /fonts (작업용) 폴더로 이동하란 명령.
둘째줄은 hline 글꼴을 가지고 한글화(euc-kr)된 xine용 sans 글꼴을 만들라는 명령.

모두 6개 파일이 생깁니다.
글꼴이지만 gzip으로 압축돼 있어 첫 파일 이름은 san-16.xinefont.gz 일 것입니다. 16, 20, 24, 32, 48, 64 등이 있고 이 숫자는 폰트 크기를 의미합니다.
이것을 고스란히 /home/사용자명/.xine/fonts 폴더에 넣어줘야 합니다. 여기서 .xine에 주목. 디렉토리 이름 앞에 '.'이 있을 경우 숨겨진 폴더란 뜻입니다. 숨겨진 폴더를 보는 방법으로는 노틸러스에서 ctrl + h 를 누르거나 [보기]-[숨긴 파일 보기]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파일을 옮겨준 다음 토템을 실행해 [편집]-[기본 설정]에서 자막을 아래처럼 선택해 주면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처럼 우리말 자막 설치를 거치지 않을 경우 자막이 보이지 않습니다. (아마 ? 표시와 영문만 표시될 것입니다.)

이 글은 myubuntu.tistory.com 에서 공개되며 틀린 점과 실수가 있을 때 새로 수정됩니다. 틀린 점이나 실수를 발견하시면 ubuntuda@gmail.com 으로 보내주십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