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1.10 설치에 대해 연재를 해봅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우분투를 접해본 적이 전혀 없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워낙 쉬운 내용이고, 그냥 화면 구경 시켜주는 내용입니다. 제목은 본격설치이지만, 우분투를 많이 써본 분들에게 진짜 본격 설치는 이 과정을 넘어 그놈쉘(Gnome Shell)을 설치하고 다듬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그놈쉘 내용은 다음 편에 다룰 것입니다. (지금 쓰는 중이라지요)


언어부터 선택하세요

우분투 설치를 시작하면 첫 화면에서 언어 설정을 합니다. 목록 창에서 ‘한국어’를 지정하면, 그 순간부터 우리말 차림표로 전환됩니다. 앞으로 단추를 누르면 다음 단계로 갑니다.


설치 절차를 정합니다

두 번째 화면은 설치 중 선택 사항입니다. 시간이 좀 더 걸리기는 하지만, ‘깔면서 업데이트 받아오기’와 ‘제3자 소프트웨어 깔기’를 선택해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터넷 연결이 안돼 있다면, 앞서 두 가지 선택 사항을 받지 말고 나중에 받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연결상태가 안좋은 상태에서 '업데이트 받아오기' 등을 선택해 받으려 하면 상당한 시간이 걸리거나, 중간에 멈춰 버릴 수도 있습니다.)



어디에 설치할 지 정합니다

세 번째 화면에서는 어디에 어떻게 나눠 설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첫 번째를 선택하면 PC에 설치된 MS윈도 등 OS는 그대로 두고, 우분투를 설치합니다. (제가 제시한 그림에는 첫 항목이 ‘우분투 11.10과 함께 우분투 11.10깔기’로 표시돼 있습니다만, MS윈도가 설치된 PC에서는 달리 보일 것입니다. 저는 오로지 우분투만 쓰기 때문에... :)


기존 우분투 사용자는 두 번째 판올림(update)이나 세 번째 ‘우분투 xx.xx 지우고 깔기’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판올림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권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새로 설치(지우고 깔기)하는 것이 성능 면에서 더 유용한 듯 싶습니다. 예전 판을 많이 개조했다면 판올림 하면서 여기 저기 충돌이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 ‘그 밖의 것들’을 선택하면 HDD판나누기(partitioning)나 판갈이(formatting) 작업을 하거나, 설치할 판(partition)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판에 대해 잘 모른다면, ‘그 밖의 것들’ 선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판 배치에 정성 들인다고 성능이 대폭 좋아지는 것도 아닌 듯 합니다.



설치되는 곳을 보여줍니다

네 번째 화면에서는 우분투를 설치하는 공간을 보여줍니다. 이 단계부터는 실제 설치가 이뤄집니다. 돌아올 수 없는 지점을 지났으니 계속 지켜봐야겠지요.



어디에 사는지 정하세요

다섯번째 화면에서는 지역을 설정해 줍니다. 이 설정에 따라 우분투 꾸러미를 받아 올 저장소(repositories)위치가 결정됩니다. 한국에 살면 한국으로 설정하면 문제 없을 것입니다. 저처럼 한국 바깥에 살더라도 우리말 설치를 위해 일단 한국으로 정해 놓고 설치 완료 후 위치를 바꿔주면 됩니다.



자판을 지정해줍니다

여섯 번째 화면에서는 자판을 지정하게 됩니다. 보통 한국어-한국어 (101-104키 호환)으로 설정해 두면 문제가 없습니다. 일부 PC나 랩탑에서는 자판 변경시 얼어붙는- 즉 설치가 불가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처음부터 재설치하되, 자판은 기본값 (영어)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사용자명, 컴퓨터 이름을 정해줍니다

일곱 번째 화면에서는 사용자명, 컴퓨터이름, 계정이름, 열쇠글을 선택하게 됩니다. 컴퓨터이름은 네트워크상에 보이게되는 이름이니 특수문자 넣지 않고 간단하게 정해야 합니다. 열쇠글은 각종 무른모 설치나 제거, 판올림할 때 자주 쓰는 만큼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상징 그림을 정해줍니다

여덟 번째 화면에서는 사용자를 나타내는 사진을 찍거나 선택하게 되는 데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냥 장식일뿐. 웹캠이 연결돼 있으면 자동으로 작동하면서 사진을 찍자고 합니다. 순간 당황. 사실 이런 요소는 일곱 번째 화면에 포함시켜도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우분투 설치 중 구경해 보세요

아홉 번째 화면은 설치 마무리를 위해 기다리는 중에 보라고 등장하는 소개 화면 입니다. 10장이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지금 다시 시작하겠느냐고 물어옵니다. 다시 시작하면 우분투 11.10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즉, 사용해보기 상태에서는 저장이 안된다는 얘기지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