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워드프레스로 운영 중인 웹사이트에 물려놓은 google search console에서 엄청나게 많은 에러메시지를 보내왔다.

에러메시지는 바로


'a' 태그의 HTML 속성 'href'에서 URL 프로토콜이 잘못되었습니다.


무려 889개 페이지에서 발생했다고 한다. 


문제점을 확인해보니 아래처럼 포스트 내용 중, 주소가 잘못 입력된 게 889개 있었다.


<a href= “"여기가 잘못됐다" target="_blank"></a>


원인은 매우 간단한데, 맥OS에는 기본문자 "" 따옴표를 특수문자 
“로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이 있어서, 이게 문제가 됐다. (1) 🗒



워드프레스의 여러 포스트에 있는 잘못된 문장을 한꺼번에 수정하는 방법.


889개 포스트에서 잘못된 주소를 바꿔야할 상황에 처했다. 즉 특수문자  “를 모두 지워야할 상황. 


구글신의 도움으로 찾아낸 플러그인은 Better Search Replace


주소: 🔗 https://wordpress.org/plugins/better-search-replace/


설치 후, 워드프레스 [도구]에서 Better Search Replace로 실행할 수 있다.

실행 후에는 ① 'Search for'에 찾고자 하는 문장 → ② 'Replace with'에 교체하고자 하는 문장 → ③ 'Select tables'에서, 이 경우는 포스트 내용을 바꾸고자 했으므로, wp_posts 선택하면 된다.


④ Dry run이란 건 일종의 시험 가동으로, 여기에 체크 마크가 있으면 문장 교체가 일어나지 않는다. 한번은 드라이런을 해서 몇 개나 바꿔야 하는 지 확인하고, 두 번째에 체크 마크를 해제해 바꾸면된다. 


⑤ 'Run Search/Replace' 단추를 누르면, 수 초에서 수 분 후 처리된다. Settings를 보면 알겠지만, 한꺼번에 2만개까지 바꿀 수 있다. (2)🗒





(1) 🗒맥에서 만약 따옴표를 특수문자 따옴표로 자동으로 바꿔주는 기능을 끄고 싶다면,  [시스템 환경설정] → [텍스트] 탭, '스마트인용 및 대시 사용' 항목에 표시를 해제해주면 된다. 코딩을 한다면 당연히 이 기능은 꺼놓고 써야 한다. 



(2)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바꾸는 걸 권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구조를 잘 이해하고 있을 때나 wp_posts 외에 다른 테이블의 내용을 한꺼번에 고치기 하자. 당연히 잘못 고치면 워드프레스가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으니 요주의. 그래서 이 플러그인의 유료 프로버전은 시행 전 백업 기능 등이 있다. 



이 글이 도움됐다면, 공감, 하트를 눌러 추천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