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사용기] - 컴퓨터에 모아둔 자료, 항상 만약을 대비해야. 이 글이 나간 후 문의를 하나 받았습니다.
"휴대용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는 어떤가요?"

아................................................................ 잊고 있었다.

휴대용 HDD도 자료를 복제해놓는데, 한 몫합니다. 지난 번에 언급한 자료통(Network Attached Storage, 약자로 NAS)에 비교하면 크게 두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첫째 복사속도. 네트워크가 아무리 빠르다한들, 휴대용HDD연결해 직접 복사하는 속도는 못 당합니다. 네트워크로 우우우우우우~~~~~~~~~~~~~~~~~~~~~~~~~~~~~~~~~~~~~~~~~~~~~~~~~~~~~~~~~웅 할 복사 작업을 휴대용 HDD는 우웅~ 하면 끝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비용. NAS는 항상 켜두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휴대용HDD는 필요할 때만 전력을 소모하는 만큼, 자료량 대비 도입 및 관리비용이 상당히 저렴한 도구입니다.

단점도 있지요.
첫째 휴대용 HDD는 휴대가 간편한 만큼 도둑맞거나, 잃어버릴 가능성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둘째 제품의 수명이 길지 않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 시스템 담당자 말로는 일반적으로 3~4년을 보지만, 제품을 잘못 뽑으면 3개월 이내 떠나보내는 아픔을 겪을 수도 있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교차 복제로 자료안정성을 보증해주는 누리자료통(Online storage)도 꼭 비싼 것 만은 아니네요.

우분투 사용시 주의할 점은 휴대용HDD에 우분투를 설치하지 말 것. (초보라면... 복잡해집니다.) EXT4 방식으로 칸매기(formatting)하지 말 것 입니다. (이렇게 하면 MS윈도에서 해당 HDD를 읽거나 쓰지 못합니다.)

그런데 요즘 보니 휴대용HDD와 자료통을 합친 친구도 나왔더군요. 아래 이 제품. 그러나 성능은 어느 정도일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는 분 있으면 댓글 참여 부탁드립니다. 혹은 이 제품보다 괜찮은 제품 있으면 추천 받습니다. :)


제품관련 내용은 여기 참고(영문) http://www.wdc.com/en/products/Products.asp?DriveID=587

*우리말로 번역되어 나왔나 모르겠는데, 돌아가신 아서 클락 SF대왕마마의 '오디세이' 시리즈 중에 최종편인 더 파이널 오디세이 3001에서는 사람의 두뇌와 무선 연결해 기억을 모두 담는 자료통 묘사가 나오는데, 1997년에 요즘 자료통의 개념을 그렇게 묘사했다는 점에서 존경스럽습니다. 자료는 브래인캡이라는 두뇌와 연결된 장치로 전송하고 이용하게 됩니다.

3001 줄거리 자체는... 음... 괜히 쓰셨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죽은 줄 알았던 프랭크 풀이 부활(?)하고, 모노리스에 동화된 할과 보먼이 '할먼'으로 모노리스를 만든 존재의 명령을 받아 인류 멸망을 추진하는 얘깁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