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1.10은 ‘시스템 설정’에서 아주 조금만 모양새를 바꿀 수 있습니다.

시스템 설정-<모양>에서는 바탕화면 그림 바꾸기와 창틀 갈기 정도만 가능합니다. 또 시스템 설정에서 주목할 만한 부분은 <시스템 정보>입니다. 여기서는 기본 무른모, 즉 영상이나 음악 등 특정 자료를 딸각하면 무슨 무른모로 열지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단 이것도 참 제한적. 여러 명이 사용하는 PC쓰는 분은 시스템 설정-<사용자 계정>도 관심 가질만 합니다. 사용자를 등록하거나 열쇠글 입력없이 들어오기(auto-login) 설정을 해줄 수 있습니다.

012


시스템 설정이 할 수 있는 일을 보면 알짜배기이긴 하지만 이전 판에 비해 매우 제약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놈쉘을 쓰지 않더라도, ‘Advanced Settings’라는 추가 설정 무른모를 더 하란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이 부분은 그놈쉘에서 설명했으니 참고하세요.


물론 이 Advanced Setting으로도 바꿀 수 없는 부분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런 부분은 아래와 같이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미리보기 기능 더하기

터미널(ctrl+alt+t)을 열어 아래 명령줄을 넣으면 자료관리자 노틸러스(Nautilus)에 미리보기 기능을 더해주는 그놈-스시가 설치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gnome-sushi

미리보기가 이전보다 좀 불편한데, 미리보기를 원하는 자료를 선택해 공간(space)글쇠를 누르면 됩니다. 화살표만 올리면 음악도 흘러나오고 살짝 동영상도 보여주던 이전의 노틸러스가 그립습니다.



들어가는 화면(Login Screen) 배경그림 바꾸기

오마이갓우분투(http://www.omgubuntu.co.uk/2011/10/simple-lightdm-manager-lets-easily-tweak-ubuntu-11-10-login-screen/) 에서 배워 온 것입니다. 해당 게시물에서 꾸러미를 받아다 설치합니다. 들어가는 화면을 바꾸주는 심플라이트DM관리자라는 무른모 꾸러미입니다.

실행해서 원하는 배경 그림을 찾아 선택하고 적용 단추(apply change)를 눌러줍니다. 열쇠글을 물어오는데 거기에 답해주면 적용됩니다.

우분투의 배경화면은 usr/share/background/에 다수 저장돼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림 용량이 작을 수록 부트 시간을 줄이는데- 대부분 PC에서 아주 조그만 도움이 되겠지요. 구어체로 표현하자면 ‘쬐끄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들어가는 소리(Login Sound) 없애기

터미널을 열어(ctrl+alt+t)을 아래 명령줄을 넣어줍니다

gksudo gedit /usr/share/gnome/autostart/libcanberra-login-sound.desktop

열쇠글을 물어오는 데, 열쇠글을 넣고 지에디트(gEdit)편집창이 열리면 아래 한 줄을 복사해 붙이기로 맨 밑에 추가하고 저장합니다.

NoDisplay=false

터미널에서 다시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gnome-session-properties

열린 창에서 그놈로긴사운드(gnome login sound) 앞에 표시를 해제하면 들어가는 소리를 들을 수 없게 됩니다.

일단 끝~.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