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저마다 좋은 프로그램들을 모아 만들어지는 리눅스의 배포판들은 대게 주요 배포판의 영향을 받거나 그것을 토대로 쌓아올려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우분투는 데비안을 토대로 쌓아올려 만들어진 배포판입니다.

리눅스 배포판 현황을 사람에 비유하자면 리눅스에는3대 명문 가문으로 데비안(Debian), 레드햇(RedHat), 슬랙웨어(Slackware) 가 있고, 각 가문의 후손 격인 배포판들이 여럿이 있는 형국입니다. 이 가운데 일부 리눅스 배포판은 바탕이 된 배포판보다 더 유명해진 경우도 있습니다. 3대 명문가 중 하나인 데비안 가문에 속한 우분투도 그 명성이 데비안과 맞먹는 정도 입니다. 한 가문에 속할 경우 프로그램이 호환됩니다. 즉 데비안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은 우분투에서도 작동합니다. 반면에 같은 리눅스에 속하면서도 레드햇과 그 가문에 속하는 프로그램은 그대로 우분투로 가져와 쓸 수 없습니다. 간단한 변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1) 우분투 자매들?


우분투의 자매들은 일반적으로 데스크탑 환경(desktop environment)으로 무엇을 택했느냐에 따라 나뉩니다. 데스크탑 환경이란 사용자가 '그림을 이용한 사용자 명령방식(Graphic user interface: GUI)'을 이용해 컴퓨터에 일을 시킬 수 있게 해주는 환경을 뜻합니다. 그림을 이용한 사용자 명령방식(GUI)이란  사용자가 아이콘이나 윈도우 창문 등 그림을 이용해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우분투의 데스크탑 환경은 그놈(Gnome) 입니다.  초보들도 사용하기 간편하게 단순화한 것이 특징이지만 일부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사용할 수 없게 닫아놓은 기능이 많다는 불만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우분투의 다른 자매인 쿠분투(Kubuntu)KDE라는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합니다. KDE는 MS윈도우와 닮은 면이 많은 데스크탑 환경입니다. 그놈보다 화려해 보이는 일면도 있습니다. 또 다른 자매인 주분투(Xubuntu)Xfce 라는 데스크탑 환경을 제공합니다. KDE나 그놈에 비해 가벼운 특징이 있어 성능이 떨어지는 컴퓨터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프로그램 구성에 따른 자매도 있습니다. 에듀분투(Edubuntu) 는  처음설치할 때 아동 교육용 프로그램이 함께 설치되는 우분투의 동생입니다.

고분투(Gobuntu) 는 자유 소프트웨어로 불리는 공개 프로그램으로만 구성된 우분투입니다.  고분투는 프로그램 바탕글(Program source)이 공개된 배포에 제한이 없는 프로그램으로만 구성돼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가 쓰기에는 아직 좀 불편한 편입니다.


'바탕글(Source)'은 우리말 쓰기를 위해 작성자가 제안하는 말입니다.    


우분투의 사촌으로는 민트 리눅스(Mint Linux) 가 있습니다. 민트는 우분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배포판으로 사용자 편의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 결과 우분투보다 동영상 코텍(Codec)이나 주변 기기 동작에 필요한 드라이버(driver)가 우분투 보다 좀 더 많이 제공됩니다. 민트 역시 그놈, KDE, Xfce를 데스크탑 환경으로 제공합니다.


사용자 환경을 꼭 하나만 써야 한다는 법은 없습니다. 우분투 설치 후에 KDE를 추가로 설치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반사용자가 이렇게 사용자 환경을 어지럽게 해놓을 만한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그놈 환경에서도 KDE 프로그램을 돌릴 수 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입니다.


리눅스계에서는 수 많은 선택이 가능하기에 가끔 혼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초보라면 우분투를 먼저 쓰세요.      

©1.2장에 사용된 그림은 캐노니컬사에 소유권이 있습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