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렉(PhotoRec)은 각종 메모리카드에 저장된 찍어놓은 사진을 지워버린 우울한 상황에서 구원의 동아줄을 내려주는 무른모(software)입니다. 지워진 jpg나 avi 등 을 찾아서 복구해주는데 메모리카드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상에서 지워진 것들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카드는 카드읽게(card reader)에 끼워놓고 복구하는 방식입니다.)

자료가 지워진 매체를 검사해서 복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무른모들이 처럼 지워진 사진 위에 또 다른 사진을 찍었을 경우에는 복구가 어렵습니다. 또한 동영상 복구는 안됩니다.

터미널에서 문자로 명령을 내리는 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그림사용자방식(GUI)에 익숙한 분들은 불편해보일지도 모르지만, 확실하고 빨리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순서대로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GUI보다 편할 수도 있어요.
*리눅스 뿐만 아니라 MS윈도용으도 있습니다.

설치하기
 
1) 아래 주소에서 압축파일을 내려받은 후 편리한 폴더(디렉토리)에 풉니다.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_Download
우분투 8.04나 8.10 사용자분들은 http://www.cgsecurity.org/testdisk-6.10.linux26.tar.bz2 를 받으시면 됩니다.  (혹은 최신판을 받으시면 됩니다.)

2) 압축관리자로 열면 나오는 testdisk-x.xx를 폴더를 끌어다 놓기로(drag & drop) 사용자폴더에 풀어주면 됩니다.

실행은 터미널을 열어 아래처럼 입력 합니다.
sudo testdisk-6.10/linux/photorec_static
명령에서 testdisk-6.10/linux/ 부분은 설치된 폴더 경로입니다.  즉 판올림 됐으면 달라질 수도 있는 부분. 실행부분이 photorec_static 입니다.

1)처음 명령을 실행하면 아마도 아래와 같이 터미널 창을 더 크게 늘려달라는 주문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터미널 창 크기를 옆으로, 아래로 늘려주면 됩니다.  한마디로 창이 작으니까 키워달라는 얘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창을 키우면 목록을 보여주면서 어떤 매체를 복구할 것인지 묻습니다. 매체를 선택해 엔터(Enter)글쇠를 눌러주면 됩니다.

3) 어떤 판(partition)을 복구할지 물어옵니다. 모르겠으면 [whole disk] 를 선택하세요.

4) 자료저장 형식(File type)을 물어옵니다. 보통 메모리 카드는 'other'가 되겠지요. (우분투가 설치된 HDD를 복구하는 것이라면 ext2/ext3 일 수도 있겠지요)

5) 복구된 자료를 어떤 폴더에 저장할지 묻습니다. 그냥 사용자 폴더에 하려면 y를, 아니라면 특정 폴더를 선택해주면 복구를 시작합니다. 그냥 사용자 폴더를 택하면 자동으로 recup_dir.1 폴더를 만들고 여기다 복구된 사진들을 저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