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터스 심포니가 1.3으로 판올림되면서 한글 쓰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나온 지 한 달이 넘었으니 새로 나온 듯 호들갑 떨기에도 좀 그렇기는 하지만, 처음 봤을 때부터 구성이 마음에 들었던 무른모라 요란한 제목으로 소개해봅니다.


로터스 심포니는 글나래(word processor)와 소개글나래(presentation tool), 표계산 무른모(spreadsheet), 누리보기 무른모(web browser) 4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컴퓨터계의 명가 IBM이 오픈오피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서 오픈오피스와 거의 같습니다. 동시에 MS word를 지원한다고 합니다만, 제 PC에는 MS word로 작성한 자료가 없어서 시험은 못해봤습니다.

처음 나왔을 당시 깔끔한 모양새와 뒤지지 않는 성능이 마음에 들었으나, 지난 판에서 우리말 우분투 사용자들에게 유일한 문제점은 한글 입력이 안된다는 점이었습니다.

1.3에서는 글나래와 누리보기에서 한글 쓰기 문제가 해결돼 우리말을 마음껏 입력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나래와 표계산에서는 한글 입력이 예전처럼 안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 이들을 글나래를 쓰다가 소개글나래나 표계산 편집창을 열면 글나래에서도 전처럼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또 고쳐달라고 지구의 만물로부터 아주 조금씩 기를 빌려서 하나 날려야겠군요. 다른 우리말 사용자분들도 함께 빌면 빨리 고쳐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리말 맞춤법 검사도 안되지만, 여기서 맞춤법을 검사하기 때문에 제게는 별문제가 없습니다.

우분투 꾸러미 내려받기와 한글 고쳐달라고 기원하기(?)는 여기를 눌러 가시면 됩니다.

사소한 일러두기

1. 이전 판이 설치돼 있으면 설치가 안되어서 일단 [시스템]-[관리]-[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로 가셔서 symphony로 검색해 삭제하셔야 합니다.
2. 내려받기 위해서는 이메일과 이름을 입력하고, 자바로 된 내려받기창에 대답해 주시면 됩니다.
3. 꾸러미 symphony_1.3-1hardy1_i386.deb 과 symphony-nl1_1.3-1hardy1_i386.deb 두 개를 /DownloadDirector 에 받게 되는데 앞에 것 먼저 설치하고 다음 것을 이어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4. 처음 실행하면 터미널에 약관이 뜨는데, 1을 누르고 'Enter' 글쇠를 누르시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넘어갑니다.

완벽한 한글쓰기만 된다면 제 생각에 로터스 심포니는 우분투에서 대표적인 글나래가 될 수 있을 겁니다.

글나래라는 표현은 제가 만들어 쓰는 말입니다. 나래는 땅을 반듯하게 할 때 쓰이는 농사 기구입니다. '글을 반듯하게 쓰는 도구'라는 뜻에서 word processor를 글나래로 부르고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