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겠다면, 반드시 알아야할 수익 계산 수식과 용어 3가지는 아래와 같다.


수익 = 페이지뷰 x 페이지 CTR x CPC

이 용어들은 구글애드센스 패널의 '실적' 부분에서도 볼 수 있다.  용어를 반드시 알아야 구글 애드센스로 돈을 벌 가능성이 조금이나마 보인다. 
수익 계산법도 모르고 돈을 번다라는 건 좀 이상하지 않은가? 참고로 자기 구글 수익률을 공개하는 건 구글이 금지하고 있으니 주의.

페이지뷰는 뭐다?


페이지뷰(Page view)란 광고가 있는 페이지를 이용자들이 본 횟수를 말한다.  북미 광고 업계에선 페이지 임프레션(Page Impressions)이라고도 부른다.
내용이 좋고, 또 서치엔진에 잘 노출되거나, 추천인이 엄청나게 많은 팔로워가 있는 사람일 때 페이지뷰가 폭발한다. 

페이지 CTR은 뭐다?


CTR은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다. 
페이지뷰당 클릭 비율을 말한다. 예컨대 100명이 보고 3명이 클릭했다면, CTR은 3%다. 
필자는 영어권에 비해 한국어권 독자의 CTR은 유독 낮다는 가설을 신봉하고 있다. 이 가설이 깨질 날이 왔으면 좋겠다만… 먼산. 

CPC는 뭐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다. 
클릭 당 단가란 의미다. 즉 방문자가 클릭하면 광고 게시자에게 돌아가는 수입이다. 
CPC는 광고주가 결정한다. 
CPC를 게시자가 올릴 방법이 없는 않다.  
클릭 당 단가를 후하게 쳐줄 광고주를 모셔오면 되는데, 이는 비싼 광고주를 끌어 올만한 내용을 써야 한다는 뜻이다.

응용해보자

예컨대 이렇다.
5,000뷰 x 100명중 3명 클릭 x 광고주는 건당 50센트 준다고 하면  

5000 x 0.03 x $0.5 = 75달러

대부분 뷰는 높은데 수익이 올리기 어렵다. 이유는 광고주가 제시한 단가 CPC가 낮을 때가 대부분이다. 
즉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올린다는 건 이 세 가지 CTR, CPC, 페이지뷰를 끌어 올린다는 의미다.

그럼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할까? to be continued...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