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열흘 열하루만에 우분투 관련 글을 써봅니다. 여름날을 즐기느라- 혹은 즐기도록 돕는 중이라 블로그는 뒷전입니다. 하지만 오늘은 버추얼박스 삼점영이 나온 다음 날이라 하나 써봅니다.

삼점영의 가장 큰 특징은 MS윈도 설치시 Direct3D 8/9를 지원입니다. PC성능(또한 비디오카드의 성능)이 좋다면 가상으로 MS윈도를 돌리는 상태에서 MS윈도 게임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성능이 쳐지는 PC라면 어려울 겁니다. (애초에 그냥 MS윈도 돌려도 게임을 못할 PC에서 버추얼박스에서 안돌아간다고 우는 소린 하지 않았으면...) 그 외에 2.x대에 있던 다수의 문제점을 바로잡았다고 합니다.

설치 준비 단계:
기존에 버추얼박스가 설치 돼 있다면 지워야 설치됩니다. 단 가상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자료는 다른 곳으로 옮겨두시는 것이 안전을 위해 좋을 듯 합니다. 처음 설치하는 분들은 아래 회색 점선 상자 내용은 건너 뛰세요.

버추얼박스 가상HDD 옮기기
1) [위치]-[홈 폴더]를 열고 Ctrl + h 를 누른다. (Ctrl + h 는 숨겨진 폴더나 파일을 보이도록 해준다.)
2) .VirtualBox 폴더를 연다 (/.VirtualBox)
3) HardDisks 폴더를 연다 (/.VirtualBox/HardDisks)
4) 폴더 안에 있는 .vdi 를 복사해 다른 폴더로 옮겨 둔다. (예: /home/사용자명/VboxBackUp/)

버추얼박스 완전히 제거하기
* 주의! 아래 내용을 하기 전에 가상HDD옮기기를 시전하지 않으면 버추얼박스에서 이전에 돌리던 OS는 자칫하면 함흥차사가 될 것이오~ 명심하시오.
1) [시스템]-[관리]-[시스템 패키지 관리자] 를 연다.
2) '빠른검색'창에 virtualbox를 입력한다.
3) 설치돼 있는 virtualbox-ose 또는 virtualbox-2.x 앞에 상자에 '완전히 제거 표시'를 선택한다.
4) '적용' 누르개를 눌러 지운다.

버추얼 박스 삼점영 설치:

버추얼 박스 삼점영 내려받기
1)  http://www.virtualbox.org/wiki/Linux_Downloads 으로 간다.
2) 우분투용 꾸러미를 내려받는다. -알다시피 i386은 32bit용, AMD64는 64bit용.
3) 다받으면 꾸러미를 눌러 설치 개시

설치하기
1) 창이 하나 떠서 "Users of VirtualBox must be members of that group. Host network interfaces will be assigned to that group" 이란 글을 보여준다. 별 생각없이 '앞으로' 누르개를 눌러줄 것. 위험한 짓 하는 건 아니다.
2) 설치 완료 후 실행 아이콘이 보이지 않을 수 있다. 그때는 PC를 재시작('다시 시작')해 주면 된다.
3) [프로그램]-[시스템 도구]-[Sun VirtualBox] 로 실행
4) 등록하라는 안내가 나오지만 꼭 등록하지 않아도 무른모는 작동 한다.

버추얼박스 저장소(repository) 더하기:

판올림을 때마다 받기 위해서 저장소를 더해주면 편리합니다.
1) [시스템]-[관리]-[소프트웨어 소스] 를 열어 '서드파티 소프트웨어' 갈피로 간다.
2) '추가' 누르개를 눌러 아래 내용을 apt줄: 공란에 오려 붙인 후, '소스추가' 누르개를 눌러준다.
deb http://download.virtualbox.org/virtualbox/debian jaunty non-free
*위 내용은 우분투 9.04에 적용되는 주소임.
3)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터미널] 실행. 아래 명령줄을 오려붙이고 [Enter] 글쇠 눌러 실행.
wget -q http://download.virtualbox.org/virtualbox/debian/sun_vbox.asc -O- | sudo apt-key add -
4) 소프트웨어 소스 창에서 '닫기' 누르게를 눌러주면,  '이용할 수 있는 정보가 오래됐다는 안내가 나옴, 이때 '다시 읽기' 누르개를 누르면 저장소 목록을 한번 확인해주고 창이 씍 사라짐. 끝.

영문설명서 참고: http://www.virtualbox.org/wiki/Linux_Downloads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