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인터넷 접속:

하늘이 두쪽나도 인터넷 접속이 확보돼야 우분투를 제대로 씁니다.  유선접속의 경우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만 주로 무선인터넷을 잡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랩탑의 경우가 심한데요. 먼저 라이브CD로 부팅을 해서 인터넷을 자동으로 잡을 수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만약 못잡는다면...

1) 네트워크 메니저(network-manager)를 클릭해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 목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것: 여기서 서비스 목록을 볼 수 있고 그 중 하나를 설정할 수 있으면 문제는 해결 된 셈입니다.  혹시 라이브CD에서는 신호를 잡았는데 우분투 설치 후에 신호를 못잡는다 할 때도 네트워크 메니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2) 목록을 찾지 못할 경우: 보통 무선랜카드의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인터넷상에서 드라이버를 받아와야 합니다. 초보자에겐 좀 골치아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ubuntu, 랜카드 이름을 구글 등에서 검색하면 대책(?)이 떠오릅니다.

무선랜카드의 이름을 아는 방법은 터미널에서 아래 둘중에 하나를 입력하면 됩니다.
lspci -v | less
lsusb -v | less
눈치 빠르신 분은 아셨겠지만 lsPCI는 컴퓨터 PCI슬롯에 꽃힌 카드들을 lsUSB는 USB에 꽃힌 장치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USB에 무선랜스틱을 꽃아놓고 PCI에서 찾아봐야 소용없는 것이죠. (PCI가 뭐고, USB가 뭔가하는 초보분들은 검색을 통해 무엇인지 알아두실 것을 강력히 권고합니다.)

보통 지원여부는 https://help.ubuntu.com/community/WifiDocs/WirelessCardsSupported 또는 http://linux-wless.passys.nl/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3) 리눅스용 드라이버를 못찾겠다: 이 경우에는 최후의 수단으로  ndiswrapper를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통해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NDISwrapper는 리눅스에서 MS윈도우용 랜카드 드라이버를 작동시킬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영문 사용법은 아래 참조:
http://ndiswrapper.sourceforge.net/joomla/index.php?/component/option,com_openwiki/Itemid,33/id,installation/


4) 정말 안된다: 문제는 가끔 리눅스를 지원하지 못하는 랜카드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는 랜카드를 새로구입하거나, 해당 카드 제조업체가 리눅스용 드라이버를 제공하기 까지 리눅스 설치를 포기하실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D-Link 제품이 문제가 많군요.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