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를 설치한 많은 분들은 컴피즈(Compiz)나 베릴(Beryl)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화려한 특수효과를 재현해보고 싶어지는 건 대부분 마찬가지인 듯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문제는 설치방법과 종류가 여러가지란 점.

첫번째. 베릴이냐 컴피즈 둘 중에 어떤 것을 설치해야 하는가하면... 제가 설치해본 결과로는 컴피즈-퓨전이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베릴이 컴피즈에 합쳐지면서 만들어 진 것이 컴피즈-퓨전(compiz fusion)이라고 하네요.

두번째. 비디오 카드에 따라 같은 컴피즈 퓨전이더라도 성능 차이가 있습니다. ATI보다는 nVidia쪽에서 더 성능 발휘를 잘하는 것 같습니다.

비디오 카드 설정은 다른 팁보다 그냥 Envy를 사용하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ATI나 엔비디아 카드를 잘 잡아줘서 터미널 토닥여서 설치하는 것보다 문제가 적었습니다.

또한 설치시 xorg.conf설정을 만져야 하는 경우 주의하세요. 잘못하면 우분투가 그래픽 모드로 부팅되지 않고 검은 창에 하얀 글씨로 떠오릅니다. xorg.conf는 만지기 전에 복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복사는 터미널에서
sudo cp /etc/X11/xorg.conf /etc/X11/xorg.conf.bak

만약 문제가 생겨 검은 창에 하얀 글씨만 된다면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CLI)로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복사해둔 것을 다시 복구하면됩니다.
sudo cp etc/X11/xorg.conf.bak /etc/X11/xorg.conf


설치 후에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기능을 몇 가지를 끄게 될 때가 있습니다.  모든 컴피즈-퓨전 기능을 쓸 경우 컴퓨터가 버벅거리는 경우도 있고, 또 간단하고 빠른 것을 선호하는 분들은 아무래도 기능을 줄여 쓰게 됩니다.

이 가운데 만약 Effect에서 'Window Decoration'을 끌 경우 창 가장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 복구하려고 터미널 열고 삽질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간단히 Effect에서 다시 window decoration을 다시 체크해주면 됩니다.

Windows management도 마찬가지 Resize Window같은 기능을 끌 경우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