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먼저 드롭박스(Dropbox)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은 아래글 참고하세요.

아이폰4에 먼저 드롭박스 앱부터 설치하세요.

여러 대의 컴퓨터를 쓰고 있거나, 혹은 가족이 스마트폰을 쓰고 있다면 드롭박스로 손쉽게 음악이나 사진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저장통(NAS) 대신 드롭박스를 쓸 수 있답니다. 핵심은 이겁니다. NAS대신 쓸 수 있다. NAS가 뭔지 모르는 분은 검색해보세요.  :)

단 처음에는 2GB로 용량이 크진 않습니다. 도움말을 읽어보고 따라하기를 하면 추가로 250MB가 주어지고, 주변에 친구를 초대해 친구가 드롭박스를 설치하면 초대자나 초대받은 사람 둘 다 250MB씩 받습니다. 최대 10GB까지 이런 식으로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블로그를 활용해 10GB까지 늘렸답니다. :)

제가 쓰는 드롭박스의 씀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두 와이파이(wifi) 접속상태에서 쓰고 있습니다.

음악중계(music streaming): 음악자료를 한 폴더에 몰아 넣은 다음에, 친구나 친지와 공유하면 그 친구가 음악을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공유폴더에 친구가 좋은 음악을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폴더를 공유하면 상대방에게 폴더 내용을 지울 권한도 함께 주게됩니다.) 단 폴더 공유대상 지정은 아이폰에서는 안되고, PC나 MAC에서 해줘야 합니다. 이 부분은 [우분투 무른모] - Dropbox 활용하기 참고하세요.

또 음악 재생 중 들어보라고 주소를 이메일로 보내줄 수도 있습니다. 음악 재생시, 옆에 왼쪽 밑에 고리모양 아이콘을 누르고, 'Email Link'를 선택해 이메일 주소를 적어보내면 됩니다. (기본 초대글이 영어로 간략하게 작성되는데, 상대에게 보냈을 때 스팸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감있게 몇 마디 더해주세요.)


(*사진에 나온 두 곡 모두 구입한 곡입니다. BMK일어나 좋아요. 새라 브라이트만의 원곡도 좋지만, 폴 포트가 부른 넬라 판타지아도 가을과 참 어울립니다. 넬라 판타지아 좋아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원곡인 개브리엘스 오보에(Gabriel's Oboe)도 들어보세요. 가을에 마음 속으로 좐좐히~ 스며드는 곡이지요.)

음악 저장해서 듣기(Offline listening): 아이폰4에서는 PC나 맥처럼 꺼내서 사용자가 지정한 공간에 저장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단 음악을 선택해 아래쪽 가운데 별표를 눌러 꽉찬 별로 만들어 즐겨찾기(favorite)로 지정하시면 임시 저장고에 저장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처음 음악을 들을 때는 내려받기 위해 시간이 좀 걸리지만, 한번 재생한 음악을 다시 들을 때는 기다리지 않고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임시저장공간은 [Home]-[Settings]-[Local Storage]로 가서  100MB, 200MB, 500MB, 최대 1GB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최대 단점은 다음 곡으로 이어듣기는 안된다는 점. 한 곡씩만 들을 수 있어요. ;(


사진교환(Photo share):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드롭박스 사진폴더 안에 넣어두고 필요한 친구/동료에게 가져가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메일로 보내주는 기능도 있지만, 드롭박스를 활용하면 여러 장을 여러명과 교환하는데 편리합니다.

그런데 좀 더 사진의 질을 높여 교환하고 싶다면 역시 설정을 만져야 합니다. [Home]-[Settings]-[Upload Quality]로 가서 'Photo Quality'를 쭈욱 오른쪽으로 잡아당기면 됩니다.

문서보관(Document sharing): 문서도 당연히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아이폰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PC로 옮긴다거나 할 때 상당히 편하지요. 저의 경우 PC의 문서를 드롭박스로 옮겨 놓고 틈틈히 스마트폰으로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드롭박스와 연동해 메모수준의 문서를 다루는 앱으로 플래인텍스트를 권합니다.


주의 사항...
계정연결을 해제하면 즐겨찾기 설정해놨던 것은 사라집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