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몇 일전 IRC로 한국 우분투 수다방에 갔다가 재미난 얘기 많이 들었습니다.

IRC란 일종의 수다방을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보셔도 됩니다만, 그건 빙산의 일각이고 양파껍질의 바깥 면일 뿐, 파보고 뜯어보면 상당히 재미난 것입니다. 역사도 오래됐지요. 더 알고 싶은 분은 'IRC'에 대해 검색을 해보시고...

우분투의 진정한 기능과 힘은 단순히 운영체제(OS)에만 있지 않습니다. 사람이 모여서 컴퓨터를 편하게 사용하는 문화를 만들어내고, 이것을 나누는 데 있습니다.

한국에서 그 바탕이 되는 것이 한국 우분투 포럼입니다.
또 하나는 수다방인 듯 합니다. ('-입니다'라고 단정하기에는 아직 저도 수다방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일단 오늘 가본 수다방에 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디 수다방에서 12현자의 일원을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수다방용 무른모 Xchat IRC 설치하기
[프로그램]-[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 (무른모 곳간)] 를 실행합니다.
xchat으로 검색해, Xchat IRC를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프로그램]-[인터넷]-[Xchat IRC]를 실행합니다.

Xchat에서
대화명을 정해주고, 아래 '네트워크' 목록에서 'ubuntu Servers'를 고르고 '접속' 누르개(button)을 누릅니다. 일단 우분투 방에 들어가게 됩니다.
[서버]-[Join a Channel]을 선택해 '#ubuntu-ko' 를 입력하면 우리말 수다방에 들어가게 됩니다.

처음 접속시 인삿말은 '방가방가 우분투가 빠라바라바라밤' 이라고 입력해 주셔야 대화에 끼실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사실 비밀입니다만...


자주 드나들 계획이라면...
Xchat을 실행한 후, 사용자 정보에서 대화명을 정해줍니다.
네트워크 상자에서 Ubuntu Servers를 선택하고 '편집' 누르개(button)를 누릅니다.

편집창, 'Favorite Channels' 란에 아래처럼 '#ubuntu-ko'로 입력하고 '닫기' 누르개를 눌러 저장해 줍니다. 이렇게 설정해 주면, xchat 실행 후, 접속만 누르면 바로 우리말 우분투 수다방으로 직행합니다. 물론 자동으로 가게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조금만 연구해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참고로,  저는 mikesierra란 별명으로 아주 종종 접속하고 있습니다. 한국 시간으로는 아마도... 오후 2~4시 사이가 될 듯 싶습니다.

우분투 포럼에 xChat과 관련해 좋은 설명글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ubuntu.or.kr/wiki/doku.php/%EB%AA%A9%EC%B0%A8:%EC%9A%B0%EB%B6%84%ED%88%AC%EC%B1%84%ED%8A%B8

수다방 이용에 관한 호소문: http://www.ubuntu.or.kr/viewtopic.php?f=4&t=9605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