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차 ‘우분투’에 요즘 이런 일이 있습니다.

그간 자동차 차체 명가 ‘그놈’에서그놈 차체에 운전대로 그놈쉘을 붙여서 내놨는데, 그걸 받아 팔던 캐노니컬 대리점에서자체적으로 디자인한 운전대인 유니티로 교체해 내놓았습니다.

캐노니컬 대리점 사장이 그놈쪽에 뭔가 서운했던 것이라고 하네요.

그 덕분에 우분투 신형을 뽑은 운전자들은 예전에 잘 쓰던 그놈쉘 운전대와 다른 조작감을 느끼고, 일부는 실망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그놈쉘 운전대를 사랑하는 분 일부는 유니티 운전대를 쑥~뽑아내고, 그놈쉘 운전대를 심으면 되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쉽지 않습니다. 자동차 운전에 비해 개조는 차원이 다른 일입니다.

초보는 생각도 못합니다

고수라는 사람들이 뜯어보니, 운전대만 고친줄았더니 캐노니컬에서 유니티 운전대에 맞게 차체(그놈)도 조작해 놓은 겁니다. 유니티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개조라지만, 유니티 뽑고 그놈쉘 운전대를 돌려 넣으려면 어디까지 부품을 솎아내야 할지 대략 난감한 상황입니다. 그래도 일부가 수고와 노력 끝에 유니티 뽑고 그놈쉘 운전대를 껴넣었는데조작감이 예전 같지 않고 어딘가 어긋난 듯 합니다.


케노니컬이 한 번 더 염장을지릅니다. 오는 10월에 나오는 우분투 신형에는 운전대(유니티)뽑아서 갈아치우기 쉽게 할 줄 알았더니, 그럴 생각도 보이지 않습니다. 가열차게 유니티 운전대를 밀겠답니다.


유니티가 싫은 데, 그간 우분투를 통해 맛들인 리눅스 엔진에 데비안구동방식은 그대로 타고 싶다면, 우분투의 형제나 사촌을 뽑으면 됩니다대신 차체에 해당하는 데스크탑환경(desktop environment)이 달라지기 때문에 승차감은 많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민트 리눅스 (MintLinux)


민트 리눅스는 기본형으로 그놈차체에 그놈쉘 운전대를 채택하고 있고, 우분투의 ‘소프트웨어 센터’를 그대로 쓰기 때문에 한글 설치도 쉽지 않을까요? (사용자분 의견 주세요) 일단 유니티 운전대 뽑기 신공을 시도하려는분들에게 최적의 선택 아닐까 싶습니다.현재 11번째 판이나와있습니다. 그놈이 아닌 다른 차체들도 있답니다.

http://www.linuxmint.com



루분투 (Lubuntu)


루분투는 LXDE라는 타이완에서 개발된 차체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넷북을 겨냥해 만들어진 LXDE의 특징은 가볍고, 자원 사용량이 적다는 점입니다. 여러 차체 중에서도 가장 가볍다지만...그러다보니 모양은 조금 희생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용자분 의견 주세요) 루분투는 ‘빠르고 가볍고, 에너지 적게 쓰는 우분투’를 목표로 설계됐습니다.

http://lubuntu.net/


여기서 과거의 우분투 경차모델로 유명했던 주분투(Xubuntu)가 루분투에 밀리고 있다는 사실. 이유인 즉슨, 주분투의 차체인 Xfce는 가벼운지몰라도, Xfce에 속한 일부 장비가 별로 가볍지 않아 전체적으로 성능을 깎아먹는답니다쉽게 말해 차체는 소형차 크기라 기름 적게 먹을 줄 알았는데대용량 에어콘(무른모)이 달려 있어서 특정 상황에서는 중형차(우분투)만큼 기름을 마신다는 겁니다.


크런치뱅(CrunchBang)


저는 이 리눅스를 보고 의태어가떠올랐습니다. “와다다다닥~”

빠르게 달려가주마~라는 느낌을 팍팍 주는 크런치뱅은 Xfce 또는 오픈박스 차체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화면을 보니 콘키도 기본으로 바탕에 깔고 있네요. 데비안을 체택했다는 공통점이 있을 뿐 우분투와는 먼 친척 입니다.

이전판까지는 사촌이라고 할 수 있었지만, 최신판(10)부터는 우분투와는 같은 데비안 가문 일 뿐, 10촌 이상쯤 되는 관계가 됐습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무른모들도 어쩐지 빨리 달려보겠다라는 의지가 느껴집니다. 한글 설치가 좀 복잡하지 않을지?(사용자 분 댓글요~)

http://crunchbanglinux.org



쿠분투 (Kubuntu)


쿠분투는 명품 중무장 소수정예 부대가 떠오릅니다. KDE차체를 택했는데, KDE에는 일부 명품 설비(무른모)가잔뜩 있답니다모양은MS윈도와 상당히 유사합니다만, 들여다보면 당연히 다르지요.

쿠분투는 가볍고 빠르게를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쓸만하게콕콕 집어서 명품으로 발라주마’의 느낌입니다.

그런데... 쿠분쿠10.10부터 일부 문제가있다고 합니다명품의 자존심 충돌이랄까요? 일부 무른모끼리 충돌이 나는 경우가 좀 있답니다. 장인이 한땀한땀 최선을 다해 만들기 때문일까요? 고치는 속도도 좀 느리답니다. 일단 리눅스는 커뮤니티 활동이 드물면 개발자체가 뜸해집니다. 관심을 먹고살기 때문이지요.

http://www.kubuntu.org/



우분투 스튜디오 (UbuntuStudio)


우분투 스튜디오는 우분투를영상, 사진 편집이나 음악작업하기 좋게 개조해 놓은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함께 설치되는 무른모 양도 많고, 제대로 돌리려면 PC능력도 뛰어나야 됩니다설치용 ISO크기만 기본 1.8GB입니다. 그놈+그놈쉘 차체라는점은 민트와 같지만, 이 친구는 트럭입니다. 넷북에는어울리지 않습니다.

http://ubuntustudio.org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