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1.04를 쓰면서 유니티(Unity)에 대해 사소한 불만이 있다면 쓸만한 덧대기(Plugin)도 많지 않고, 또 모양과 작동시킬 때 받는 느낌을 원하는대로 바꾸는데 제약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유니티를 다듬어주는 무른모를 찾다가 규니티(GUnity)를 만나기는 했습니다. 규니티로 바꿀 수 있는 요소는 많지 않지만 그래도 시도해볼만한 가치는 있겠다 싶습니다.

일단 규니티는 외부에서 압축 꾸러미 형태로 받아오셔야 합니다.
http://blog.ckdevelop.org/data/documents/shell/gunity-11.05.11-1415_g2s2.2.3beta5ckd.tar.bz2

내려받은 꾸러미 압축을 풀고, 폴더로 들어가 GUnity.sh를 두번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안내가 뜹니다.

실행을 선택하시면, 유니티를 편집하는 창이 뜹니다.


1번: 유니티에서 무른모 실행 단추를 눌렀을 때 보여줄 효과 입니다. 효과없음(None), 깜빡임(Blink), 불러오는 중 맥동(Pulse until running)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른모 창이 뜰 때까지 테두리가 은은하게 밝아졌다가 어두워지는, 맥동이 저는 좋습니다.

2번: 감추기 동작입니다. 왼쪽에 서있는 우분투 실행막대를 감출 때 어떤 동작을 보여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르륵 밀어내기(slide)와 천천히 사라지기(fade) 두 가지 중 하나 또는 둘을 섞은 것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실행막대가 항상 떠있는 것을 좋아하므로... 별 의미없는 기능입니다.

3번: 실행 중인 무른모에서 뭔가 새로 바뀌었을 때 사용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동작을 정할 수 있습니다., 흔들기(wiggle) 또는 맥동하기(Pulse)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아직 쓸모를 느끼진 못했습니다. 아무거나 원하는 대로 하세요.

4번: 실행막대를 감출거냐 말거냐, 또 실행막대를 보여줄 때, 실행막대가 공간을 차지할 것이냐 말것이냐를 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있다없다 하는 것이 산만해서 그냥 계속 보여주도록 Naver를 선택했습니다.

5번: 실행막대에 단추 크기를 정합니다. 48이 기본값.

6번: 단추 배경색 여부를 결정합니다. 켜면 테두리가 굻어보이고, 끄면 가늘어 보입니다. 그냥 꺼고 켜기 보다는 backlights toggles를 추천합니다. 실행 중인 무른모 단추에는 불이 들어와 있고 그렇지 않은 무른모는 꺼진 상태가 돼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7번: 위에 차림표 표시 막대에 살짝 안개낀 효과를 주는 것이라고는 하는데... 효과 있나요? 별차이 없어 보입니다. 실험적 기능이라 제 넷북에서 작동 안하는 것일지도...

8번: 실행 막대 위치를 정하는 기능 같습니다만... 저는 다른 선택 사항은 안보이고 왼쪽으로 고정돼 있습니다.

9번: 투명도를 지정하는 기능 같습니다만... 수치를 바꿔봐도 별 차이가 없습니다.

10번~13번: 바로가기 글쇠를 정할 수있습니다. 그대로 둘 것을 권합니다.

이외에도 desktop갈피로 가면 가상 desktop숫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grab handles는 무엇인지 저는 아직 파악 못했습니다. 아이폰처럼 화면을 만져서 움직이는 기능의 일부라고 하네요. 대부분 PC나 넷북 사용자는 해당 사항이 없을 듯.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