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맥도 트로얀에 당할 수 있다

Mike Sierra 2012. 4. 6. 16:13

아이맥을 선택한 이유는 보안도 있다. 거창한 개념에서 말하는 보안이 아니라, 바이러스 대응 무른모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를 누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바이러스 대응 무른모를 돌리는데 드는 시간, 비용, 용량, 전력이 나로선 아깝다.

그래서 바이러스 청정환경인 우분투 리눅스를 쓰고 있고, 오에스 텐(OS X)에도 같은 기대를 품었다.

북미주의 맥 60만대에 트로얀이 침입했다는 맥월드의 기사를 보면 오에스 텐이 완벽한 청정환경을 누리지는 못한다.

이름이 . nu로 끝나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여주는 웹사이트에 방문한 맥에 설치된 트로얀은 자바 스크립트의 약점을 이용했다고. 이런 약점을 막은 판올림(update)을 제공했다지만, 조금 찝찝한 기분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청정이라고 생각했는데, 잡티가 좀 보이는 기분이랄까.

지난 3일 애플이 판올림(update)을 통해 약점을 막았다지만- 따라서 판올림한 내 맥은 똑같은 트로얀에 감염되진 않겠지만- 그래도 좀 찝찝한 기분이 들어 내 웹브라우저(Web Browser)에서 자바 스크립트 실행을 막아버리기로 했다.

불여우(Firefox)에서는 '노 스크립트(No Script)'라는 덧대기(add-on)를 설치해서 방문 중인 웹사이트의 모든 스크립트 실행을 막을 수 있다.

다른 종류의 브라우저에도 비슷한 덧대기가 있을 듯.

그러나 모든 스크립트 실행을 막을 수는 없다. 가끔 회원 접속을 위해 스크립트를 써야 하는 웹도 있다, 노 스크립트의 설정을 해야 한다. 평소에 자주 쓰는-문제없는 웹사이트는 '화이트리스트(Whitelist)'갈피로 가서 등록해 스크립트 사용을 허가하면 스크립트가 작동한다.  선량한 피해자도 있겠지만 보통 공짜로 유료 무른모나 영화를 보고 음악을 듣겠다는 생각으로 평소 안가던 사이트를 뒤지 다가 트로얀에 당하기 쉽다.

노 스크립트 설정창을 열려면 ⇧+⌘+a 해서 창을 연후 Extensions 갈피로 이동, 여기서 노 스크립트의 'Preferences'를 선택하면 된다. 

노스크립트는 자바, 플래시, 실버라이트의 작동을 막는다. 또 아이프레임과 프레임을 막을 수도 있는데, 이 설정은 '엠베딩스(Embbeddings)' 갈피에서 설정할 수 있다.


나도 그 기사에 나온 트로얀에 당한 것 같다면?

아이맥의 터미널에 명령어를 넣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아래 에프-시큐어(F-secure)사 설명을 따라하면 된다.

http://www.f-secure.com/v-descs/trojan-downloader_osx_flashback_i.shtml   

(맥에서 터미널을 보니 우분투를 오래 써온 나는 어쩐지 반가움. 먼 친척이지만 같은 핏줄이었구나. 왕후장상의 씨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야. ㅋㅋ)


일단 터미널은 F4글쇠를 눌러 [Utilities]-[Terminal]로 실행 가능하다.
대부분 감염자는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초보를 위해 에프-시큐어사 설명을 조금 요약하자면.,,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복사해(⌘+c) 붙이기(⌘+v)한다. 그 다음 return글쇠 눌러준다.
defaults read /Applications/Safari.app/Contents/Info LSEnvironment

만약 아래처럼 결과가 나오면…
"The domain/default pair of (/Applications/Safari.app/Contents/Info, LSEnvironment) does not exist"

다시 아래 명령어를 터미널에 복사해 붙이고 return글쇠.
defaults read ~/.MacOSX/environment DYLD_INSERT_LIBRARIES

만약 아래처럼 결과가 나오면…
"The domain/default pair of (/Users/joe/.MacOSX/environment, DYLD_INSERT_LIBRARIES) does not exist"

문제가 없는 것이다.  요는 터미널로 두 번의 명령어를 각각 넣어 더 도메인 슬래시 디폴트 페어 오브 어쩌구가 더즈 낫 익지스트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오. 다른 소리를 하고 있으면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는 것. 그 때는 에프 시큐어가 던져준 글을 잘 읽어보시면 쉽게 해결법을 찾을 수 있으리라 믿소.  나는 문제 없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