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으뜸 글꼴, 그리고 무료 배포되는 우리말 글꼴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우분투에서 글꼴 설치는 어떻게?

[10.04 기준] 크게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첫째 인터넷에서 '트루타입글꼴(.ttf)'을 받아서, 이것을 글꼴 보기 무른모로 열고 '글꼴 설치' 누르개(button)를 눌러 설치하는 가장 쉬운 방법.

둘째 [프로그램]-[소프트웨어 센터]로 가서 글꼴을 검색해 설치하는 방법, 셋째 글꼴 폴더로 직접 글꼴을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방법을 권합니다. 둘째 방법은 설치할 수 있는 글꼴 숫자가 극히 적습니다. 셋째 방법은 초보자에게 불편한 터미널을 좀 쓰셔야 합니다.

참고로 굳이 셋째 방법을 쓰겠다면, [터미널] 또는 alt+F2로 명령창을 열어서 gksu nautilus /usr/share/fonts/truetype 로 폴더를 연 후에 글꼴이름으로 폴더를 만든 후 그 속에 글꼴을 옮겨주시고, 그 다음에 다시 명령창에서 sudo fc-cache -f -v 해주셔야 적용됩니다.

글꼴은 어디에 저장되나?
[10.04 기준] 우분투의 글꼴은 3곳에 분산 저장됩니다. /usr/share/fonts 에 기본 글꼴과 꾸러미(.deb)형태로 내려받아 설치한 글꼴이 저장됩니다. '트루타입글꼴(.ttf)'을 내려받아 설치했다면 글꼴은
/home/<사용자명>/.fonts 에 저장됩니다. 이 폴더는 숨겨져 있어서 찾아보시려면 [위치]-[홈폴더]에서 ctrl + h 글쇠를 눌러야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저장공간으로 /usr/local/share/fonts 가 있습니다만, 글꼴 설치방법이 간단해지면서 10.04부터는 많이 쓰이진 않습니다.

우분투의 으뜸 글꼴?

우분투의 으뜸 글꼴, 은글꼴은 상당히 잘 만든 글꼴입니다. 씀씀이에 제한도 없고, 읽기에도 편한 이 글꼴을 잘 소개한 글은 여기서(http://kldp.net/projects /unfonts)보세요.

은 바탕체


많은 우분투 사용자가 습관으로 글꼴을 바꾸기 때문에 제대로 체험할 시간을 갖지 않아 그렇지 은글꼴을 그대로 써도 화면에서 보아도, 글을 인쇄해 보아도 장점도 많습니다.

또한 이호석씨가 만든 글꼴도 ttf-alee 꾸러미로 함께 설치됩니다. 이 꾸러미에는 반달, 방울, 구슬, 은진, 은진낙서 등 깜찍한 글꼴이 들어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호석씨 글꼴 꾸러미는 발랄한 글꼴이라 사무용에 맞는 글꼴 성격은 아닙니다.)
방울체

과거에는 백묵글꼴도 설치됐습니다만, 이제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습니다. 백묵글꼴은 [프로그램]-[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가셔서,  '글꼴'을 선택, Korean으로 검색해보시면 꾸러미(ttf-baekmuk)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백묵 굴림체



공개 글꼴?

공개 글꼴은 회사나 단체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만들어 무료로 나누는 글꼴을 말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은글꼴도 공개글꼴에 속합니다.  2000년대 들어 한글날 글꼴 만들어 풀기가 인기 행사가 된 덕분에 우리글 공개 글꼴도 이제 풍요로워져서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인기몰이 나눔글꼴...공개글꼴 중에 인기가 높은 글꼴은 네이버가 배포하는 나눔글꼴 입니다. 나눔글꼴은 바탕체(명조체)와 돋움체(고딕체)로 나눠 배포됩니다. 또 바탕체와 돋움체는 각각 보통꼴, 기울임꼴(이탤릭), 두툼한꼴(bold), 더두툼한꼴(Extra bold), 두껍게 기울인꼴(Italic bold)로 쓸 수 있습니다. 나눔돋움체에는 '코딩'글꼴이라 해서 터미널에 쓰는 글꼴도 따로 배포 중입니다.

나눔 바탕체


우분투 10.10부터 나눔글꼴을 대표글꼴로 만들자는 의견 토론도 진행 중입니다. 참고
나눔글꼴 받는 곳: http://hangeul.naver.com/share.nhn
우분투 사용자는 나눔글꼴 수동설치판을 받아 쓰면됩니다.

나눔고딕 코딩글꼴: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

글꼴은 예쁘지만, 서울 글꼴...서울시가 만들어 배포하는  글꼴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한강체, 다른 하나는 남산체입니다. 한강체는 바탕체, 남산체는 돋움체입니다. 글꼴은 좋습니다.

서울시 웹사이트 갈무리 화면 일부, 한강체와 남산체.



서울 글꼴 받는 곳: http://design.seoul.go.kr/dscontent/designseoul.php?MenuID=490&pgID=237
MS윈도 수동설치판을 받아다 쓰실 수 있습니다.
글꼴을 배포하는 서울특별시 서울디자인 총괄 본부에서는 '난 서울 살지만 영어도 잘한다'고 뜬금없는 주장을 하고 싶은 듯 보입니다. 영어를 쓰려면 적절하게 좀 쓰시지.

돋움체를 부드럽게, 아리따체... 화장품 회사 아모레 퍼시픽에서 배포하는 돋움체 글꼴입니다. 보통꼴, 도톰한 꼴, 약간 두툼한 꼴, 두툼한 꼴 4가지로 쓸 수 있습니다.

아모레 퍼시픽 웹사이트 화면 갈무리 일부... 아리따체


아리따체 받는 곳: http://corp.amorepacific.co.kr/company/ci/font.jsp
MS윈도판을 받아 압축을 풀어 쓰시면 됩니다. *그냥 풀면 이름이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살짝 둥글린 돋움체, 옥션고딕체... 옥션에서 2008년부터 배포하는 돋움체 글꼴입니다. 변형과 상업적 이용은 금지하고 있기 때문에 온전히 공개한 글꼴은 아닙니다.  보통꼴, 도톰한 꼴, 두툼한 꼴 3가지가 있는데, 돋움체라지만 꾸밈이 강한 느낌입니다.

옥션 화면 갈무리 일부...옥션 돋움체


옥션고딕체 받는 곳: http://event.auction.co.kr/event2008/12/GoodBye2008/?frm=wi\\descreen8#
죽 내려가셔서 '옥션고딕 TTF 파일' 누르개를 눌러 받으시면 됩니다.
서체가 고마워 회원 가입해 물건이나 사볼까  했더니... 회원가입이 불가능하다는 메시지. 내국인 전용이군요. 왜 한국 회사는 인터넷을 내국인용으로만 쓰려고 할까요? 진취적이지 못해요.

읽기편한 조선일보체... 조선일보에서 배포하는 조선일보체입니다. 바탕체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글꼴입니다. 신문서체인 만큼 내용 구성도 잘 돼 있고 읽기도 편합니다.

조선일보체 받는 곳: http://font.chosun.com/
붉은 색으로 "Mac OS X용 & PC사용자용 압축 파일" 쓴 곳을 눌러 받으시면 됩니다.

강한 서체 한겨레 결체... 한겨레 말글연구소에서 배포하고 있는 신문서체입니다. 읽기 편하게 잘 만든 서체 중 하나입니다. 이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겨레 결체 받는 곳: http://notice.hani.co.kr/view.html?sort=h&no=56
*그냥 풀면 이름이 깨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리눅스를 위한 글꼴, 렉시굴림...리눅스 전용으로 개발돼 배포 중인 서체입니다.


공개 했지만, 우분투 사용자에게는 비공개된 글꼴

고의는 아니겠지만, 받기가 어렵고 복잡해서 공개했다고 느껴지지 않는 '공개 글꼴'이 있습니다.  대표로 농협. 농협 웹사이트에서 글꼴 받으려면 우분투 사용자는 적지 않은 난관을 해쳐나가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은 '안쓰고 말지' 하지 않을까 싶은 정도의 난관입니다. 바로 주소를 입력해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그 방법은 농협이 원하는, 베푸는 입장에서 생색내며 배포하는 방법이 아니라고 판단돼 소개하진 않겠습니다.

연세대학교가 배포하는 연세체도 연세로고체를 제외하고 MS윈도용 꾸러미로만 배포합니다.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려면" 단일 OS에만 의존하셔서는 안될 듯 싶습니다. 한국의 훌륭한 학교가 '좀 더 광범위한 기여' 기회를 스스로 제한하는 듯 싶어 아쉽네요. http://www.yonsei.ac.kr/contents/intro/font.html    

코레일에서 배포하는 '한국철도전용서체'도 .exe 꾸러미로 배포합니다.

기타 공개 글꼴...

*여기까지 쓰는 데 4일이 걸렸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