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0.10 설치 완료 후 행동요령...제가 작업환경 구성하는 순서에 따라 쓴 겁니다.  세번째 이야기입니다.

우분투를 처음 설치하면 화면 위와 아래에 각각 '그놈 패널'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패널의 처분(?)을 달리하는데, 저는 위 패널은 살려두고 아래 패널은 지우고 대신 아방윈도네비게이터(AWN)를 쓰고 있습니다.
AWN보다 도키(Docky)가 빠른 반응속도 등 장점때문에 대세지만, 저는 정든 아방을 계속 씁니다.

사실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면 독같은 건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 바로가기] 기능을 잘 정리해서 글쇠만 누르면 척척 무른모가 열리도록 만들어 놓거나, 그놈 두(Gnome Do)를 설치해 글쇠로 주문하면 척척 실행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차지하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은 패널이나 독 안쓰는 고수들이 종종있습니다. alt+tab 글쇠와 키보드 바로가기를 활용하는 우분투의 용사급들. 

5. 머리 위에 얹는 그놈패널

워낙 가늘어서 제대로 보일까 싶지만 저는 원래 패널에 있던 요소를 지우고 자리를 옮겨 새로 배치했습니다. 주로 컴퓨터의 상태를 알려주는 기능을  패널에 얹어 놓았습니다.

좌측 끝부터 ▲시스템 정보기능입니다. CPU사용량과 네트워크(인터넷) 사용량을 막대그래프로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의 진정한 가치는 왼쪽 누르개(button)를 눌러봤을 때 드러납니다. 컴퓨터를 켠 후 인터넷 사용 총량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온도계 기능입니다. 기본 애플릿이 아니기 때문에 웹사이트에서 꾸러미를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꾸러미를 받아서 설치하면 바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리부트(Reboot)하신 후 그놈 패널 위에서 오른쪽 누르개를 누르면 [패널에 추가] 차림표가 뜨는데, 여기서 'Hardware Sensors Monito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계 기능입니다. 기본 애플릿으로 가운데로 옮겨놓았습니다. 태평양 건너사는 저는 여기에 동부시간과 한국 시간을 더해놓고 유용하게 씁니다.

셔터 아이콘 입니다. 화면잡아주는(capture) 무른모 중에 최강. 자세한 내용은: [우분투 무른모] - 화면 잡는데는 이 친구가 우분투계의 본좌, 셔터(Shutter) 참고.

드롭박스 아이콘 입니다. PC와 랩탑, 아이폰과 아이패드, 갤럭시S 간에 자료 교환을 이것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분투 무른모] - Dropbox 활용하기 와 아이폰4 사용자라면, [아이폰4/앱] - 아이폰4에서 드롭박스 활용하기 참고.
라디오 트레이(Raido Tray) 아이콘 입니다. 각종 라디오 방송을 한번 클릭으로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강력 추천 무른모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분투 무른모] - [10.04] 강추! 초간단 인터넷 라디오 재생기, Radio Tray 참고.
나비 한글입력기 상태표시 아이콘입니다. 이 아이콘은 우분투계의 저명인사께서 만들어 배포하셨습니다. 고맙게 쓰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우분투 우리말 포럼에 있는 우분투 10.04 대비 나비 아이콘 디자인 참고하세요.
▲나머지는 기본 기능들입니다. 네트워크 연결상태 표시기, 소리크기 표시기, 편지 확인, 사용자 바꾸기, 컴퓨터 끄기 기능 순.

6.다리에 놓는 AWN

나머지는 기본 기능들 아이콘 모양이 탐스러운데, 그것은... 화엔자 다크 아이콘 덕분입니다. 일단 AWN은 [프로그램]-[우분투 소프트웨어센터]로 가서 awn으로 검색해 설치하시면 됩니다. 혹은 이전 두 번째 글을 읽은 분들은 이미 설치했을 겁니다.

1) 모양새 설정
AWN아무데서나 오른쪽 누르개를 누르면 'AWN 기본 설정' 차림표를 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설정에서 바꾼 부분은 '모양: 없음', 이렇게 선택하면 배경이 투명해집니다. '행동:똑똑한 숨기기' 이렇게 하면 스리슬적 등장했다가 없어집니다. 공간 절약하려면 이걸 선택하세요.   '패널확장' 옆으로 주르륵 펼쳐집니다. 꼭 선택 안해도 상관없을 듯. 'AWN 자동 시작하기' 매번 AWN 쓰실 생각이면 반드시 선택하세요.

2) 자주쓰는 무른모 더하기
작업관리자에서는 자주 쓰는 무른모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냥 자주 쓰는 무른모 아이콘을  실행아이콘 창에 끌어다 놓기(drag & drop)해주면 지정됩니다. '추가' 누르고 복잡하게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3)애플릿 추가하기
사용 중인 애플릿은 많지 않습니다. 첫번째가 바탕화면 바로가기(Show Desktop), 둘째는 주요 차림표(Main Menu) 펼치기, 셋째는 휴지통(Garbage), 넷째는 실행아이콘/작업관리자- 여기에 사용 중인 무른모가 표시됩니다. 구분선, 배터리(Battery) 잔량 표시- Oxygen이 예쁘던데요. 날씨표시 기능입니다. 날씨표시 기능은 아름답습니다. 날씨 'Display'에서  'Use transparent/Curved Forcast Dialogue'를 선택하시면 꽤 괜찮습니다.( 오타쿠 같은 표현을 남발한 듯.)

나머지 사항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자~ 이것으로 세 번째 얘기 끝. 추가로 설치한 무른모 얘기만 하면 일단락 됩니다. 추가로 버추얼 박스 설치까지 또 한번 다뤄볼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우분투 설명서] - [10.10] 이 남자만큼 우분투 사용하기 첫째... 화면과 글꼴 꾸미는 얘길 했지요.
[우분투 설명서] - [10.10] 이 남자만큼 우분투 사용하기 둘째... 우분투 트윅을 이용해 각종 무른모 설치 얘기였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