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0.10 설치 완료 후 행동요령...제가 작업환경 구성하는 순서에 따라 쓴 겁니다.

1. 추가 드라이버 설치
우분투 10.10을 설치한 후, [시스템]-[관리]-[추가 드라이버]로 가서 나와있는 목록을 골라 설치하세요. 여러분이 쓰는 컴퓨터/넷북/노트북을 제 능력대로 작동하게 하려고 [추가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추가 드라이버]에 설치할 것이 없다면 그것도 괜찮습니다. 설치 후, 꼭 리부트(Reboot)하세요.

2. 각종 무른모 판올림
[시스템]-[관리]-[업데이트 관리자]에 가서 각종 무른모를 판올림(update)하세요. 우분투 어떤 판이고 처음 나왔을 때 판올림할 요소들이 많습니다. 초기에 문제점을 잡기 위해서 나오는 판올림이 많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다면, 일단 판올림 작업 후 리부트해보고, 문제가 남아있을 때 문제 해결법을 찾아보세요. 처음부터 문제 해결하려고 씨름하다가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놓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단순히 판올림만 했어도 문제가 없었을 것을... 제 경험담입니다. ㅋㅋ 판올림 후에도 꼭 리부트.

3. 일단 모양부터 내기
[시스템]-[기본설정]-[모양]에 가서 모양을 좀 내보지요. 좋아하는 모양을 선택해주면 되는데, 저는 주로 '사용자 설정' 누르개(button)를 눌러 좋아하는 요소를 조합해서 씁니다. 이런 식의 조합을 만들기가 쉽기 때문에 우분투는 기본 모양새 가지고도 상당히 여러가지 시각적인 느낌(look & feel)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장점이죠.

1) 창 모양새
저는 쉬키-와이즈(Shiki-wise)라는 제어부분(control)과 쉬키 컬러즈 이지 메타시티(Shiki-colors-easy-metacity)라는 창 가장자리, '화엔자 다크(Faenza-dar)'라는 아이콘을 씁니다.


쉬키 꾸러미는 [프로그램]-[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Shiki'로 검색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shiki-colors 꾸러미를 택하면 여러 색의 Shiki 꾸러미가 설치됩니다. 저처럼 녹차색이 좋다면 Shiki-wise를 받으면 됩니다.
화엔자 다크는 데비안아트 웹사이트에서 꾸러미를 내려받아, 압축을 풀은 다음, ctrl+alt+t 로 터미널을 열어서, 압축을 풀어놓은 폴더로 이동 (cd /압축푼 폴더명)해서 설치 명령어( ./install)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화엔자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영문) 참고하세요.

2) 글꼴
저는 글꼴은 조선일보명조와 나눔명조, 나눔고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기를 LCD용으로 한 건 읽기가 더 편한 듯 싶어서 입니다.
조선일보 명조는 조선일보 글꼴배포 웹사이트에서 밑에 붉은 색으로 표시된 "맥OSX용 & PC 사용자용 압축파일"을 누르면 받을 수 있습니다. 나눔글꼴은 수아파파님 글을 참고하세요.

컴퓨터를 쓰다보면 글꼴 욕심이 유난히 많은 분 만나게 됩니다. 문서작업에는 돋움체 1종, 굴림체 1종해서 2개 정도 있으면 됩니다. 터미널용도 1종까지 합해서 3개면 우분투 무난하게 씁니다. 잡지 편집을 하거나, 사진에 여러 문자로 효과줄 일 없는 한... 지나친 글꼴 욕심은 공간만 차지하는 버릇입니다. *출판물 편집도 초보분들은 지나치게 많은 글꼴을 쓰는 경향이 있더군요. 별로 좋은 버릇 아닙니다.

3) 배경화면
여러가지를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저는 시간마다 변하는 지구를 좋아합니다.

최신 꾸러미는 여기 가셔서 'Downloads' 밑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은 아래 글 참고하세요.


낙수...
원래 이 글 제목을 "우분투, 아저씨 쓰는 만큼 써보기"로 정할까했는데, 이렇게 했다간 아무도 않읽을 듯 싶었습니다.  그 다음 떠오른 제목이 'Mike Sierra 만큼 쓰는 우분투'였는데, 마이크 씨에라가 무슨 해외 스타도 아니고, 낚였다는 배신감만 줄 듯 싶었답니다.  둘째 이야기도 곧 나갑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