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11.04를 재설치했습니다. 재설치하면서 제가 써놓은 내용 보니까 11.04 설치에 대한 설명은 대충 때웠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재설치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강해보겠습니다.

“사용해보기” 상태에서 설치하기

사용해보기란 우분투를 설치하기 전에 일단 PC나 넷북 등에 띄워보는 기능을 말합니다. CD나 USB저장매체에 담긴 우분투를 설치 전에 실행해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분투 CD나 USB로 부트할 때 뜨는 화면에서  ‘설치하지 않고 우분투 사용해 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림처럼 우분투를 처음 부트할 때 첫 번째 항목을 선택하면, 약간 뜸을 들인 다음 사용해보기 상태로 넘어가게 됩니다.


사용해보기로 일단 우분투를 띄운 상태에서 설치하면서 2가지 장점을 경험했습니다.

첫째는 우분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넷북의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로 교체하면서 우분투를 재설치하게 됐는데, 넷북이 새 SSD를 바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사용해보기 상태에서 [Disk Utility]-[Format Drive]로 일단 SSD를 한번 갈아주고,  다시[Disk Utility]-[Mount Volume]을 해주니 SSD를 잘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SSD뿐만 아니라 새로 HDD를 설치한 후 우분투를 설치하려는데 인식이 잘 안된다 하면, 위의 방법이 유용합니다.

둘째는 미리 무선네트워크를 잡아놓아서, 무선 인터넷(Wifi)이 연결된 상태에서 설치할 수 있다는 점. 만약 유선으로 인터넷이 연결돼 있다면 당연히 아래 내용을 따라할 필요가 없습니다.

[System]-[Administration]-[Additional Drivers]로 가서 무선 네트워크 지원 돌리개(driver)를 설치한 후, 네트워크 목록에서 제 무선 네트워크를 찾아서 접속 열쇠글 넣어주니 인터넷이 연결됐습니다.
(주의: 설치 후 안내대로 리부트(reboot)하면 이때까지 노력은 물거품이 됩니다. 리부트하지 말고 바로 설치하기를 눌러 설치 단계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런데 사용해 보기 상태에서 이렇게 무선네트워크를 잡아놓고 보니, 막상 우분투가 설치된 후 부트할 때마다 ‘default 암호’를 물어오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때는 화면 오른쪽 맨 위의 컴퓨터 똑딱이(Switch)표시를 눌러서 [시스템 설정]을 열어 ‘암호 및 암호화키’를 선택, 새로 뜨는 창에서 ‘암호: default’를 선택, 오른쪽 딱! 누르면 차림표가 뜨는데 여기서 삭제해주시면 다시는 귀찮게 안합니다.
(주의! 암호 및 암호화키 창에서 볼 수 있는 ‘암호:login’은 지우시면 절대 안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