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1.1 우분투 리눅스란?

Mike Sierra 2007. 11. 16. 09:21
1.1 우분투 리눅스란?

우분투는 컴퓨터에서 프로그램과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 중 하나입니다. 우분투는 캐노니칼(Canonical)사의 지원을 받아 무료로 배포되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는 리눅스의 데비안 계열 배포판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분투라는 이름은 ‘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는 타인을 향한 인류애를 뜻하는 반투어입니다. 반투어는 짐바브웨나 르완다 등 아프리카 중부지역에서 사용하는 말입니다. 우분투는 OS로서 이름 속에 담긴 철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수 많은 사용자들이 우분투의 기능을 개선하거나 각국 언어로 번역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사용자들은 같은 OS를 사용한다는 공감대 아래 공동체(community)를 이루고 우분투는 강제성이 없는 자발적인 개인들이 모인 이 공동체를 통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즉 우분투를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것 뿐만 아니라 하나의 공동체에 들어오는 것입니다.

데비안 계열 배포판이란?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S윈도우)에도 XP나 비스타 같은 종류가 있듯이 리눅스에는 400종에 가까운 배포판이 있습니다. 배포판은 영어로 ‘디스트리뷰션(Distribution)’ 또는 ‘디스트로(Distro)’라 불립니다.우분투도 이런 배포판중 하나입니다.

각 배포판은 성능이나 장단점과 사용법 차이가 있지만 ‘커널(Kernel)’이라고 부르는 핵심부분은 모두 리눅스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우분투를 설치하면 업무에 필요한 프로그램들과 컴퓨터 관리프로그램, 간단한 게임들이 모두 컴퓨터에 설치됩니다. 우분투는 초보자 눈높이에 맞게 구성돼 있어 사용이 쉬운 배포판입니다.

우분투는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여러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기별로 개선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캐노니칼사는 유료화 계획은 없는 상태이며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분투 사용은 불법적인 프로그램 사용을 피할 수 있는 길입니다. 우분투에 설치된 프로그램들과 같은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들을 구입한다면 적어도 수 십만원에서 수 백만원 어치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분투를 ‘MS사 비스타의 대안’이라고 하며 MS제품과 닮은 점도 있지만 우분투는 그 자체로 다른 OS입니다. 문서작성(wordprocessing)이나 이메일을 주고받는 기초적인 일 이상으로 활용하거나 편리한 컴퓨터 환경을 구성을 하려면 MS제품과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우분투와 시간을 보내는 일은 컴퓨터를 좋아한다면 꽤 즐거운 경험도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설명들을 이용한다면 더 짧은 시간안에 쓸만한 우분투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