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1.6 우분투로 자료 옮기기

Mike Sierra 2007. 11. 15. 17:13
1.6 우분투로 자료 옮기기

컴퓨터에 저장된 ▲각종 작업문서, ▲즐겨찾기(북마크)와 열쇠글(암호), ▲사진과 그림, 음악, 동영상, ▲이메일(email) 주소와 설정, 주고 받은 이메일 등을 안전한 곳에 복사해 두고 우분투를 설치하기 바랍니다.
자료를 옮기는 데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1)
많은 프로그램들은 [내보내기(Export)][가져오기(Import)]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MS윈도우에 저장된 편지나 주소록, 즐겨찾기를 [내보내기]로 출력해 안전한 장소에 저장해 두었다가 우분투 설치 후 [가져오기]를 이용해 자료를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2)
사용자명과 열쇠글 같은 중요한 자료들은 '.html'이나 '.txt', '.pdf' 등 어떤 컴퓨터에서든지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출력한다음 어느 컴퓨터에서 읽을 수 있는 형식(.zip)으로 암호를 걸어 압축한 후, 자기 자신에게 이메일로 보내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사진과 그림, 음악, 동영상 등 용량이 많이 필요한 자료들은 우분투를 설치하지 않을 하드드라이브(HDD)나 별도의 구간(partition)에 복사해두는 방법을 권합니다. 우분투 7.10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MS윈도우용 구간(NTFS partition)을 읽거나 쓸 수 있습니다.

4)
자료량이 많지 않고 DVD R 또는 DVD RW가 있다면 자료를 DVD로 저장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DVD R또는 RW한장은 4.7 GB의 저장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자료를 DVD R로 옮긴 후에는 제대로 자료가 옮겨졌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왜 우분투를 쓰는가?

이 설명서를 작성하는 사람의 개인적인 얘기입니다. (설명서 다음판에서는 빠질 수도 있는 얘기) 많이들 사용하는 MS사 윈도우는 상용프로그램이며 많은 상용 프로그램을 토대로 작동합니다. 반면에 우분투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많은 무료 프로그램을 토대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제적인 이점 뿐만 아니라 절도행위인 불법복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음으로서 양심을 지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분투에는 상용 프로그램 못지 않은 훌륭한 도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편 한국에서는 아직도 많은 웹사이트들이 인터넷 표준을 지키지 않아-특히 엑티브엑스- 우분투 사용은 불편할수 있도 있습니다만 표준을 지켜 웹사이트가 디자인되는 외국에서 사용할 경우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이 설명서 작성자는 캐나다에 거주합니다.)

개인적으로 우분투 사용을 강요하거나 강권하지는 않습니다. 사용은 본인의 선택 문제일 뿐이니까요. 가끔 사람들은 이 문제에 대해 '절대 반지'를 끼고 싶어하는 것도 같습니다만...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