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2.5 한글 설정하기

Mike Sierra 2007. 11. 16. 13:42
2.5 한글 설정하기

아래 설명은 한글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만약 한글입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2.9 설치후 다듬어야 할 부분들'을 참고하십시오.

오픈오피스오그(Openoffice.org) 같은 프로그램에서 문자입력시 한글입력이 엉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스템]-[기본 설정]-[SCIM 입력기 설정]을 실행한 후 좌측 IM엔진에서 '한글'을 선택, 우측 '설정'탭에서 '단어 단위로 입력'을 선택하면 엉김 현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한영 전환글쇠와 한자 변환글쇠 바꾸기:

우분투의 한글-영문 전환글쇠는 기본값이 'Shift+Space'로 돼 있습니다만 '/'글쇠나 오른쪽 'alt'글쇠를 사용하시고자 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어자판(keyboard) 오른쪽 'alt' 또는 한글자판의 '/'글쇠를 한영전환글쇠로 정해주기:

[
시스템]-[기본 설정]-[SCIM 입력기 설정]을 실행. -> 왼쪽 '프론트엔드' 하단에 '전체설정'을 선택 -> 오른쪽 단축키 메뉴중에 '시작키' 옆에 '...' 버튼 클릭. -> 선택된 키 목록에서 'Hangul'만 남기고 나머지는 지우기 버튼으로 삭제-> 'Hangul'선택 후 확인.

영어자판 오른쪽 'Ctrl' 또는 한글자판의 '漢字'글쇠를 한자변환글쇠로 정해주기:
[SCIM
입력기 설정] -> 왼쪽 'IM엔진' 하단에 '한글'을 선택-> 오른쪽 상단 '키보드' 탭 선택 '...' 버튼 눌러 'Hangul_Hanja' 선택.

*위의 방법으로 한글전환글쇠나 한자변환글쇠가 지정되지 않을 경우 '2.9 다듬어야 할 부분들'에서 7) 한영전환 글쇠나 한자변환 글쇠 설정이 안될 경우를 참고하세요.

2)글꼴 추가 설치
우분투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은글꼴, 은진글꼴과 백묵글꼴이 몇 종류 설치됩니다. 더 많은 글꼴이 필요한 분들은 추가 글꼴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배포되는 글꼴들을 내려받거나 자신이 사용중인 MS윈도우에서 글꼴을 가져다 쓰실 수도 있습니다. 우분투에서 트루타입글꼴(.ttf)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MS윈도우 글꼴은 windows/fonts에 들어있습니다.


무료배포글꼴들:
  • 조선일보체: 명조체. 가늘고 하늘하늘한 맛. 붉은색 글씨로된 'Mac OS X용& PC사용자용 압축파일'을 받아서 풀면 ChosunM.ttf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한겨레 결체:명조체. 좀 두툼하고 투박한 맛. 압축파일을 받아 풀면 한겨레결체.TTF가 나옵니다.
  • 네이버 사전체:굴림체 유사 글꼴. 큰 특징은 없어 보이지만 한글고어까지 표기하는 대단한 면이 있네요.
  • 아리따: 아모레 퍼시픽에서 배포했던 글꼴 입니다. 아래서 받아가시면 됩니다.

받은 글꼴들(.ttf)'내 폴더'에 저장한 경우, 터미널에서 글꼴이 들어있는 곳으로 옮깁니다.

sudo mv *.ttf /usr/share/fonts

이 리눅스어도 해석하자면 최고 사용자가 명하노니(sudo) 옮겨라(mv) 확장자가 *.ttf로 끝나는 파일을 /usr/share/fonts 로 입니다. 이 경로는 우분투의 폰트들이 모여사는 곳입니다.
(
만약 폰트 확장자가 .TTF일 경우 옮겨지지 않을 것입니다. 대문자라 그래요. 대문자로 쳐주면 됩니다. 또한 옮기기는 싫고 복사만 하고 싶은 경우 'mv' 대신에 'cp'를 쓰시면 됩니다. mvmove, cpcopy 입니다.

모두 옮긴다음 아래 명령을 터미널에서 실행합니다.

sudo fc-cache -f -v

위 명령은 폰트를 다시 읽어들어 사용준비를 갖추기 위한 명령입니다. 당장 쓸 폰트가 아니라면 그냥 껏다가 키시면 인식이 됩니다.

3)
처음 글꼴을 다른 글꼴로 바꾸기
다른 글꼴을 사용하고 싶다면 [시스템]-[기본설정]-[모양새]를 선택하신 후 '글꼴' 탭에서 원하는 글꼴을 골라서 정해주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양새-글꼴

  • 응용프로그램 글꼴: 메뉴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가장 많이 눈에 띄게될 글꼴

  • 문서글꼴: 문서를 다루는 프로그램의 기본 글꼴을 정합니다. 그러나 오픈 오피스 등 대부분 프로그램에 영향을 못미칩니다. 미리 정해진 기본 글꼴이 없을 때나 문서글꼴이 적용되기 때문에 여기서 글꼴을 선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 바탕화면글꼴: 말 그대로 바탕화면에 놓인 아이콘 밑에 글꼴들 바뀝니다.

  • 창 제목글꼴: 창 제목에 사용되는 글꼴. GTK 창 테두리를 사용할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고정폭글꼴: 터미널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글꼴 입니다.

글꼴그리기에서 LCD용을 선택할 경우, MS윈도우의 클리어타입 설정과 유사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밑에 '자세히'를 선택하면 '부드럽게 하기''힌팅'을 좀 더 자세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하기란 '안티 앨리어싱(Anti-aliasing)'을 의미합니다. 글꼴이 가시돛친 것 마냥 보이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힌팅(hinting)이란 전문적인 글꼴만들기 기술용어인데 힌팅이 잘 적용된 글꼴은 크기를 극단적으로 변화시켜도 퍼지거나 깨지거나 뭉게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6pt 크기에서도 글자체가 상당히 선명하게 나옵니다.
몇몇 글꼴의 경우 부드럽게 하기와 힌팅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해결은 '2.9 설치후 다듬어야 할 부분들'에서 '4) 한글 글꼴에 부드럽게 하기(안티 앨리어싱)이 적용안되는 문제 해결 '을 참조하십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