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분투 설명서

2.9 다듬어야 할 부분들

Mike Sierra 2007. 11. 18. 05:19

2.9 다듬어야 할 부분들

우분투 설치 후 제대로 성능발휘를 위해 다듬어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

1) 토템(Totem)에서 DVD재생 (+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재생)

코덱(Codec)문제로 인해 토템(Totem)에서 일부 동영상이 안보이거나, DVD를 재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혹은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WMP)를 지원하는 웹페이지상에 동영상을 볼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미디분투(Medibuntu) 저장소를 더해준 다음 libdvdcss2W32codecs를 받아 설치하면 대부분의 경우 문제가 해결됩니다. 미디분투는 저작권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우분투에서 지원하지 않는 미디어용 파일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일단 설치를 해주고 나면 WMP로 봐야할(?) 인터넷상의 동영상도 토템으로 볼 수 있게 됩니다.
미디분투 웹사이트: (http://medibuntu.sos-sts.com)

저장소 더하기는 터미널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

echo "deb http://packages.medibuntu.org/ feisty free non-free"

sudo tee -a /etc/apt/sources.list

이어 저장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키를 얻어오고 목록을 갱신(update)합니다.

wget -q http://packages.medibuntu.org/medibuntu-key.gpg -O-

sudo apt-key add - && sudo apt-get update


목록갱신에는 약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다음 필요한 코덱들을 받아옵니다.

sudo apt-get install libdvdcss2 w32codecs ffmpeg

이 과정을 거치면 대부분 동영상은 토템으로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코덱이란?
코텍이란 동영상과 소리를 영상 파일
(file)로 부터 어떻게 읽을까를 정리해놓은 파일입니다. 비유하면 사람이 영어책을 펼쳤을 때 '영어는 이렇게 읽는다'라는 개념이 코덱인데 만약 제대로 된 '영어' 코덱이 없으면 'I am handsome''아이엠무 한드솜'하는 식으로 이상하게 읽게 됩니다. 따라서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거나 동영상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 영상은 나오는데 소리는 안나오는 경우나 그 반대는 코덱이 없는 경우나 요상한 코덱이 자리를 틀고 앉은 경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코덱이 필요한지 아는 방법은 토템에서 [영화]-[등록정보]를 선택하면 우측에 코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우분투를 관리하는 캐노니컬사는 모든 코덱을 제공하지 않아 기본 코덱으로는 볼 수 없는 동영상이 많습니다. 따라서 저장소에 새 주소를 넣어서 그 저장소에서 코덱을 받아와야 합니다.


2) 노틸러스(파일관리자)로 특정 폴더에서 터미널 열기

노틸러스로 폴더를 뒤져보다가 해당 폴더에서 터미널을 열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럴 경우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하면 노틸러스 스크립트가 더해집니다.

sudo apt-get install nautilus-open-terminal

이후 노틸러스로 폴더를 돌아다니다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옆에 그림처럼 '터미널 열기'가 추가 됩니다.

3)
압축 파일 속에 한글이 깨지는 문제
7.04
에서 문제된 것이 7.10에서도 계속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원인은 우분투와 MS윈도우가 서로 사용하는 한글 코드 방식이 달라 생기는 문제입니다. MS윈도우가 사용하는 euc-kr방식 한글로 쓰여진 이름을 가진 파일을 우분투에서 UTF-8 방식 한글로 읽으려니 해석이 이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unzip
을 제거하고 과거 버전을 설치해준 후, unzip을 수정(update) 하지 못하도록 자동판올림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것으로 일단 해결했습니다.

http://kldp.org/node/82481 <-
여기서 unzip 한글패치를 받아다가 일단 .deb 꾸러미를 풀어놓습니다.

터미널에서 언집을 제거합니다. file-roller (압축파일 푸는 연모)도 함께 제거됩니다.

sudo apt-get remove unzip

.deb꾸러미를 두번 누르기(double click)로 실행해 unzip을 재설치합니다. 새 버전이 있다는 경고는 무시합니다.

file-roller
를 재설치 해줍니다.

sudo apt-get install file-roller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해 unzip을 올림(update)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echo "unzip hold" | sudo dpkg --set-selections


4)
한글 글꼴에 부드럽게 하기(안티 앨리어싱)이 적용안되는 문제 해결

부드럽게 하기를 적용해도 몇몇 한글 글꼴이 전혀 부드러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이유는 모르겠지만 우분투에서 그렇게 설정해놓았기 때문입니다.

터미널에서 편집기(gedit)로 한글설정 파일을 열어봅시다.

sudo gedit /usr/share/language-selector/fontconfig/ko_KR


그리고 편집기에서 아래 부분을 찾아보세요.

<!-- Turn off antialias and autohint for Korean fonts depending on pixelsize -->

이 밑부분에 있는 <match target="font">부터 </match>설정 때문에 부드럽게 하기가 적용이 안됐던 것이죠.
이 부분을 컴퓨터가 실행하지 못하도록 '주석처리'를 해주면 됩니다.
주석처리는 '<!--''-->'를 아래처럼 넣어주면 됩니다.

<!--<match target="font">
...
중간 생략...
</match>-->

한 군데 더 주석처리를 해줘야 합니다.

<!-- Turn off antialias and autohint for ttf-alee depending on pixelsize -->

위에서 처럼 이 부분 밑에 있는 <match target="font"> 앞에 <!--를 넣어주고 밑에 </match>-->를 넣어주면 됩니다. 저장 후 다시 부팅하면 부드럽게하기와 힌팅이 적용됩니다.


5)
플래시에서 한글을 표시하지 못하는 문제
플래시 화면에서 한글이 안나오고 네모상자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플래시의 기본 폰트 설정인 산-세리프에 대응하는 한글 폰트가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sudo gedit .fonts.conf

여기에 아래 내용을 넣어줍니다.

<match>
<test name="family">
<string>sans-serif</string>
</test>
<edit name="family" binding="strong">
<string>UnDotum</string>
</edit>
</match>

위 명령은 sans 계통 영문 글꼴과 '은돋움'으로 강하게 묶어두겠다(binding) 는 선언을 한 것입니다.
(
약하게 묶을 수도 있습니다. Strong대신 weak이라고 넣어서) 이렇게 해두면 sans 계통에서 적당한 글꼴이 없을 경우 대신 은돋움이 sans계통 글꼴을 대신해 표시하게 됩니다. 물론 은돋움대신 다른 글꼴를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명령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는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해보면 됩니다.

fc-match Sans

여기서 결과가 UnDotum으로 나오면 됩니다. (다른 글꼴을 지정했다면 다른 글꼴명이 나옵니다.)


6)
노틸러스에서 한글 입력이 불가능해졌을 때
가끔 업데이트 후 노틸러스에서 글자판으로 글이 입력이 되지 않는 황당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때는 노틸러스에서 그림처럼 아무 파일이나 선택해 오른쪽 버튼을 누르신 후 [입력기]를 선택해 SCIM Input Method를 선택해 주시면 정상화 됩니다. (기본값은 그림처럼 X입력기로 맞춰져 있습니다.)
또는 터미널을 이용해 입력기를 선택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im-switch -c

사용 가능한 입력기 중에 scim-hangul 로 선택해주고 다시 로그인 해주면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7)
한영전환 글쇠나 한자변환 글쇠 설정이 안될 경우
*
먼저 2.5 한글 설정하기에서 글쇠 바꾸기를 먼저 해보시고 안되는 경우에 아래 내용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시스템]-[기본 설정]-[키보드]에서 '키배치' 탭을 선택해 키배치에 무엇이 기본값으로 선택돼 있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Korea, Republic of, 101/104 key compatible'이 선택된 경우 대부분은 정상작동합니다.

한영전환글쇠나 한자변환 글쇠설정이 랩탑에서는 잘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터미널에서 바꿔주는 수가 있습니다.
먼저 한글변환과 한자변환에 사용할 글쇠의 값을 얻어야 합니다. 그 글쇠 값으로 입력이 들어오면 한영전환이 일어나도록 해줘야 합니다.
말은 복잡하지만 방법은 쉽습니다.

터미널에서

xev

xev는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을 추적해 우리에게 보여줍니다.

xev를 실행했다면 한글변환 글쇠로 사용하는 오른쪽 Alt를 눌러봅시다. 글쇠값이 출력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의 경우 Alt의 글쇠값(keycode)113이었습니다. 다음에는 한자변환 글쇠로 많이들 사용하는 오른쪽 Ctrl을 눌러 글쇠값을 얻습니다. 저의 경우 109였습니다. 글쇠값을 얻었으면 xev실행시 생기는 상자를 마우스로 눌러 닫아주면 터미널이 원상복귀 됩니다. 주의! 글쇠값은 키보드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xev로 찾아보세요.

다시 터미널에서

gedit .Xmodmap

이 명령을 통해 우리는 X윈도우에 '키보드 매핑(mapping)'작업을 하게 됩니다.
즉 글쇠값이 들어오면 한영전환이나 한자변환이 일어나도록 설정하는 주문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Xmodmap
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넣어줍니다. (.Xmodmap속에 아무 내용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일 것입니다.)

keycode 113 = Hangul
keycode 109 = Hangul_Hanja


저장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재시작 되면 .Xmodmap을 읽겠느냐고 묻습니다.
여기서 사용 가능한 파일에서 .Xmodemap을 선택해 읽어들이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8)
반편이 한글문제 해결:
아래 내용은 한글 설치가 잘못된 경우 또는 영문으로 설치한 경우에만 이 설명을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는 한글 패키지 일부는 인터넷을 통해 저장소에서 받아옵니다. 따라서 처음 설치할 때 한글을 택했어도 여러 이유로 저장소에 접속하지 못할 경우, 한글 꾸러미 일부분을 받지 못해서 한글 표시가 일부분만 되고 한글 입력은 불가능한 '반편이 한글설치'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새로운 판올림이 되면 저장소에 대한 접속 폭주로 이런 현상을 경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해결 방법은 폭주가 일어나지 않은 타지역 저장소를 잠시 이용하시면 됩니다.

접속이 원활한 저장소로 바꿔줍니다: [System] -> [Administration] -> [Software sources]
Internet
항목 밑에 'Download from'에서 'Server for Korea, Republic of' 로 돼 있는 것을 'Main Server' 로 바꿔줍니다. 혹은 'Other...'를 선택해 다른 지역 서버나 다음서버 (ftp.daum.net)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 후 닫기를 누르시면 새롭게 갱신을 해야 한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Reload] 버튼을 눌러줍니다.

[System]-[Administration]-[Language Support]
에서 'Korean'을 선택 하면 한글 꾸러미들을 내려받기 시작합니다. 이후 재부팅하면 한글을 입출력하시는데 문제가 없으실 것입니다.


9) 부팅화면 현실적인 해상도로 맞추기

우분투 7.10의 부팅화면은 -버그로 추정되는데- 해상도가 엄청나게 높게 설정돼 있습니다.
이 결과 전체 부팅속도를 느리게 만들거나 또는 암흑화면이 장시간 이어지다 갑자기 데스크탑 화면으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조정해주기 위해 부팅화면을 정의 해주는 usplash.conf 를 엽니다.

sudo gedit /etc/usplash.conf

usplash.conf에서 내용을 아래와 같이 바꿔주었습니다.
1024 x 768 해상도로 교체. 부팅 화면은 사실 이 이상 사이즈로 볼 이유가 없습니다.

xres=1024
yres=768

그 다음 터미널에서 업데이트.
sudo update-initramfs -u -k `uname -r`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