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부트업-메니저'로 필요없는 기능 끄기

필요없는 기능들을 꺼주면 부팅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4 설치 후 바로 설정할 사항들' 에서 3) 세션 만져주기와 4)서비스 만져주기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부트업-메니저(BootUp-Manager)로 우분투를 시작할 때 필요없는 기능들을  끌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프로그램]-[추가/제거]에서 'bootup'을 찾으시면 단숨에 부트업 메니저를 찾아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트업 메니저 설치


설치 후 [시스템]-[관리]-[BootUp-Manager]로 실행합니다. 데스크탑을 사용중 이라면 랩탑에 필요한 기능들은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노트북을 위한 배터리 모니터(apmd) 같은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속도 개선을 위한 IPv6 프로토콜 끄기

웹용 통신규약(Protocol)으로 IPv6라는 형식이 있습니다. (풀어 쓰면 Internet Protocol Version 6가 IPv6입니다. )  IPv6는 차세대 통신규약으로 아직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만약을 대비해 우분투는 이를 사용상태로 해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인터넷 접속에 현재 사용되는 규약은 IPv4이며 IPv6로 전환은 한국의 경우 2010년에 이뤄질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는 IPv6를 끄면 인터넷상에서 속도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sudo gedit /etc/modprobe.d/aliases

아래 줄을 찾아서
alias net-pf-10 ipv6

아래와 같이 바꿔주면 됩니다.
alias net-pf-10 off #ipv6


3) 스플레쉬 화면 꺼놓기

부팅 후 등장하는 스플레쉬 화면을 꺼놓으면 부팅속도가 단 1초라도 향상된 기분이 듭니다.
스플레쉬 화면 끄기는 우분투 트윅!(Ubuntu Tweak!)을 설치한 후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분투 트윅!



4) 호스트 이름 지정으로 프로그램 처음 실행속도 높이기

우분투는 서버성격(?)이 있어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호스트이름을 호출하고는 합니다. 이때 호출명을 조금 손보아주면 프로그램 처음 실행 속도가 좀더 빨라질 수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편집할 파일을 엽니다.
sudo gedit /etc/hosts

아래와 같은 내용을
127.0.0.1   localhost
127.0.1.1   내 호스트이름

아래처럼 바꿔주면 됩니다.
127.0.0.1   localhost 내 호스트이름
127.0.1.1   내 호스트이름

*혹시라도 내 호스트 이름을 모르겠다면, 터미널에서 hostname 을 입력하면 알려줍니다.


5) AutoFSCK 사용하기

FSCK는 File System Consistency checK의 약자입니다.
리눅스 시스템에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결점이 있는지를 검사하는 프로그램으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꺼놓아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매 30회 (35회?) 부팅 때마다 실행되는 FSCK는 랩탑처럼 자주 켜고 끄는 사용자에게 귀찮은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3분후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랩탑을 켰는데 FSCK가 실행된다면 난감하겠지요.

autofsck는 FSCK의 실행시기와 시점을 바꿀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FSCK를 컴퓨터를 끌 때 실행시킬 수 있으며 실행시기도 매 40회 부팅 후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검사를 하기는 하지만 좀 더 여유있는 시점으로 옮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방법: https://wiki.ubuntu.com/AutoFsck/Doc 에서 꾸러미(.deb)를 받아 실행하면 됩니다.
꾸러미 링크는 [여기]

꾸러미를 설치한 후 [시스템]-[관리][Periodic Disk Checking] 메뉴가 생깁니다. 이를 실행하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oFSCK

첫 째줄은 FSCK검사시기가 임박했음을 소리로 알릴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메뉴입니다. 그냥 놓아두면 됩니다.
둘 째줄 Set Frequency of Checks는 실행시기를 정해주는 메뉴입니다. 저의 경우 40으로 바꿔놓았습니다. 즉 40번 부팅 후 Fsck가 작동하게 됩니다.
셋 째줄 Check on shutdown or on Reboot? 은 실행시점을 정해주는 메뉴입니다. 저는 shotdown에 맞춰놓았습니다. (선택시 나오는 질문을 잘 읽고 대답하시기 바랍니다.)
넷 째줄 Arrange Checks Now 는 컴퓨터를 지금 끄거나 켤 때 FSCK를 작동하도록 하는 메뉴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