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에 저장된 자료는 불행히도 휘발성이 강합니다. 번개 한 번에 평생 써온 글이 사라질 수 있고,  한 번의 오작동으로 소중한 데이터를 읽어버릴 수 있습니다.
우분투를 설치하기 전에 소중한 자료를 보존하는 시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에 저장된 ▲각종 작업문서, ▲즐겨찾기(북마크)와 열쇠글(암호), ▲인터넷과 네트워크 이름,  사용자명, 열쇠글, ▲사진과 그림, 음악, 동영상, ▲이메일(email) 주소와 설정, 주고 받은 이메일 등을 안전한 곳에 복사해 두고 우분투를 설치하기 바랍니다.

자료를 옮기는 데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1)  많은 프로그램들은 [내보내기(Export)][가져오기(Import)]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분투나 MS윈도우에 저장된 편지나 주소록,  즐겨찾기를 [내보내기]로 출력해 안전한 장소에 저장해 두었다가 설치 후 각 프로그램에서 [가져오기]를 이용해 자료를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불여우(Firefox)에서 북마크를 옮기려면  [북마크]-[북마크 구성]으로 창을 연 후, [파일]-[내보내기]를 실행하면 북마크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줍니다. 이 파일을 안전하게 저장해 두었다가 이후 새로 설치된 프로그램에서 다시 북마크 창에서 [파일]-[가져오기]를 선택해 가져 올 파일을 지정해주면 됩니다.
또한 불여우에는 '패스워드 익스포터(Password Exporter)'라는 저장된 암호를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주고 그 파일을 다시 읽어들이는 부가기능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2848 )
설치 후 [도구]-[부가 기능] 에서 패스워드 익스포터를 찾아 '환경설정' 버튼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번 Export Passwords를 누르면 불여우에 저장된 암호를 .xml 형식 파일로 출력해 줍니다. 1번 앞에 Encrypt Usernames/Passwords를 하면 암호화된 파일이 출력됩니다.
2번은 .xml 형식 암호를 읽어오는 메뉴 입니다. 반드시 출력 후 읽기가 되나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끔 깨진 문자가 생기면 .xml을 읽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는 .xml을 문서 편집기로 열어 깨진 문자를 제거하는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이 부가 기능은 보안을 위해 사용 후 제거를 권합니다.

2) 다른 사용자명과 열쇠글 같은 중요한 자료들은 '.html'이나 '.txt', '.pdf' 등 어떤 컴퓨터에서든지 읽을 수 있는 형식으로 출력한 다음 어느 컴퓨터에서 읽을 수 있는 형식(예 .zip)으로 열쇠글을 주어 압축한 후, 자기 자신에게 이메일로 보내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연결 정보는 중요합니다.  가급적 파일 이름은 영문으로 하실 것을 권합니다.
MS윈도우에서 자기 인터넷 설정 정보를 저장하려면 [시작]-[실행]에서 창을 열어 cmd 를 입력해 명령창을 열고 아래 명령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C: 드라이브에 인터넷 설정이 저장됩니다.

ipconfig /all > C:\network_settings.txt   

추가로 여러 대 컴퓨터가 맞물려 있는 네트워크를 사용할 경우 '작업 그룹(work group)'  이름과 네트워크상의 '컴퓨터 이름'을 적어둘 것을 권합니다. 우분투는 작업그룹과 컴퓨터 이름을 그대로 적용해 주면 MS 윈도우로 구성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MS윈도우 XP의 경우 [내 컴퓨터] 를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속성]을 선택한 후 '컴퓨터 이름'탭을 보면 작업그룹과 (전체) 컴퓨터 이름이 나옵니다.

무선인터넷 사용자의 경우 보통 케이블이나 ADSL 모뎀에 공유기(router)를 연결해 사용하실 것입니다.
공유기 설정 페이지에 연결을 하면 SSID로 불리는 네트워크 이름,  보안방식(WEP, WPA, WPA2 등), 무선인터넷 접속에 필요한 열쇠글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잘 적어두어야 합니다. 만약 WEP를 쓴다면 암호화 방식(Encryption; 128Bit 또는 64Bit 등)과 인증방식(공개시스템(Open system) 또는  열쇠공유방식(shared key)), 열쇠글 문자처리 종류(key type: HEX(16진수) 또는 ASCII), 그리고 접속에 필요한 열쇠글(key)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보안방식으로는 일반적으로 암호가 쉽게 뚫리는 WEP 보다는 WPA(WPA-PSK)방식을 요즘 많이 씁니다. 그러나 구형 공유기에서는 WPA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사진과 그림, 음악, 동영상 등 용량이 많이 필요한 자료들은 우분투를 설치하지 않을 하드드라이브(HDD)나 별도의 판(partition)에 복사해두는 방법을 권합니다. 우분투 7.10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도 MS윈도우용 판(NTFS partition)을 읽거나 쓸 수 있습니다. 자료량이 많지 않고 DVD R 또는 DVD RW나 USB 메모리 스틱이  있다면 자료를 DVD로 저장해 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DVD R또는 RW한장은 4.7 GB의 저장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자료를 DVD R로 옮긴 후에는 제대로 자료가 옮겨졌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외장 HDD가 있다면 더 편리하게 자료를 옮길 수 있을 것입니다.

설명서 처음으로 돌아가기

설명서 다음 장으로 넘어가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